'질 들뢰즈'라는 세계 이해하기
“나는 철학을 통해 철학을 벗어나고 싶어” 질 들뢰즈
“한 사람을 이해한다는 것은 하나의 세계를 이해한다는 말이다.”
단 한 순간도 ‘철학’을 공부한 적이 없으며, 단 한 순간도 ‘철학’을 공부하지 않은 적이 없습니다. 이 말은 적어도 저에게는 모순이 아닙니다. 저는 학문으로서 철학을 공부한 적이 없습니다. 언제나 한 사람이었습니다. 매혹적인 철학자 한 사람, 한 사람을 알아갔던 것이지 철학을 공부한 적은 없습니다. 저에게 ‘철학’은 한 사람을 알아가는 것입니다. 한 순간도 한 사람을 알아가려는 노력을 멈춘 적이 없는 저는, 단 한 순간도 철학을 공부하지 않은 적도 없는 셈이지요.
한 사람을 이해한다는 말은 하나의 세계를 이해한다는 말이죠. 저는 한 사람을 통해 하나의 세계를 알게 되었어요. 그렇게 알게 된 세계 중 가장 매혹적인 세계는 철학자라는 한 사람을 통해 알게 된 세계였지요. 그렇게 알게 된 세계 중 유독 매혹적인 세계는 ‘들뢰즈’라는 한 사람을 통해 알게 된 세계였습니다.
“질 들뢰즈라는 번개가 일었다. 아마도 어느 날 이 세기는 질 들뢰즈의 시대로 불릴 것이다.” 미셸 푸코라는 철학자의 말입니다. 이 세기가 들뢰즈의 시대로 불릴지 아닐지 저는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푸코의 말처럼, 저에게도 들뢰즈라는 번개가 일었던 것만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들뢰즈는 한 사람을 통해 하나의 세계를 알아가는 여행으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그렇게 들뢰즈라는 번쩍임을 함께 느껴보실 분은 철학흥신소로 오세요.
- 들뢰즈에 대해 관심이 있는 분
- 새로운 세계를 받아들이고 이해하고 싶은 분
- 철학은 알고 싶은데 책은 읽기 싫은 분
- 자신만의 삶의 철학을 필요로 하시는 분
- 철학에 관심이 있지만 무엇을, 어떻게 공부해야할지 모르는 분
- 10주 동안 들뢰즈의 인터뷰 내용으로 수업.
-「질 들뢰즈 A to Z 」(L'Abecedaire de Gilles Deleuze) 를 기반으로 요약, 정리, 발췌한 내용으로 수업.
- 별도의 교재는 없고, 수업 시간 마다 수업 자료를 나눠드려요.
- 수업 90분 / 대화 20분 (상황에 따라 변동되요)
-2/21(목)~5/2(목) (10주), *2/28(목)은 휴강.
- 저녁 7:30~10:00 (매주 목요일)
- 연남동 스판스틱 플레이스, 마포구 연남동 561-60 101호 스판타스틱 플레이스 (홍대 1번출구에서 도보 10분)
-10주, 20만원이에요. (10만원씩 분납 하셔도 됩니다.)
-수업을 듣고 싶은데 사정이 어려운 분들도 연락주세요. 후원 등등의 방법을 찾아볼게요.
-철학과 글쓰기를 좋아하는, 신도림 스피노자를 자처하는 생활(혹은 야매) 철학자에요.
-누구에게 철학을 정식으로 배워 본적이 없어서 근본은 없지만, 그래서 삶으로부터 철학을 시작했다고 이야기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철학 수업 뿐만 아니라 느슨하지만 인간적인 공동체를 만들어가고 있어요.
-단순히 함께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공동체를 원하는 분들도 참여 바랄께요.
* 신청 마감은 2/19(화)까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