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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와디즈 Dec 05. 2024

와디즈 광고, 어떻게 해야할지 정해드립니다.

와디즈 공식파트너, 플랜브로의 <실무자를 위한 펀딩 가이드북>

어떻게 우리 프로젝트를 사람들에게 알릴 수 있을까?

지금 이 순간에도 와디즈에는 수많은 프로젝트들이 오픈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와디즈에서 제품을 공개한다고 해서 모두가 우리를 위해 달려오지 않습니다. 열심히 만든 상세페이지도 누군가 읽어줘야 의미가 생기기 때문에, 많은 프로젝트들 중 눈에 띄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겠죠. 다행히 와디즈에는 우리의 고객을 만날 수 있게 도와줄 무기들이 잘 마련되어 있습니다.




와디즈 광고 한 눈에 알아보기

와디즈 광고에는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여기서 자사 채널을 이용해서 광고를 하면 되는 거 아닌가?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어요. 하지만 우리의 타깃은 아래와 같습니다. 크라우드펀딩은 일반 커머스와 다르기 때문에, 그 방식에 더 익숙한 고객을 찾아야 하기 때문이죠.

와디즈라는 플랫폼에 익숙한 사람

와디즈에서 알림신청, 펀딩 등을 경험해 본 사람 

그중 우리 제품에 관심을 보일만한 사람 


디스플레이 광고
[핵심 요약]
1) 와디즈 앱 / PC 화면 내 주요 지면을 구매하는 형태의 광고입니다.
2) 노출 위치에 따라 가격이 다르게 책정되어 있습니다.
3) 1일 단위로 집행할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광고의 한 종류인 '메인 콘텐츠' 광고 (출처 : 와디즈)

PC / 앱 화면 내에서 가장 많은 서포터들의 시선이 머무는 그 자리들을 구매해서 우리 프로젝트를 노출시키는 광고입니다. 와디즈 서포터는 대부분 '탐색'을 위해 오는 분들입니다. '특정 물건을 사야겠어'라는 마음보다는 '뭐 새롭고 재밌는 거 없나?' 하는 마음이 더 강한 '발견형 소비자'죠. 무언가를 찾겠다는 목적이 없기 때문에 눈에 잘 띄는 배너, 리스트 최상단에 위치한 프로젝트들부터 훑어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노출되는 자리에 따라 가격이 다르며, 클릭 횟수와 무관하게 하루 단위로 정해진 가격에 집행할 수 있습니다.  



SNS 타겟 광고
[핵심 요약]
1) 와디즈의 메타 광고 계정을 통해 광고를 집행합니다.  
2) 원하는 기간, 원하는 금액만큼 집행할 수 있습니다. 
3) 노출 당 비용을 지불합니다. (수수료 10% 별도) 
와디즈 타깃 광고 예시 (출처 : 메타 광고 라이브러리)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인스타그램/페이스북 광고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인스타그램을 보고 있는 고객에게 매력적인 소재를 노출시켜 우리 프로젝트로 들어오게 만듭니다. 단, 우리 브랜드의 광고 계정이 아닌 와디즈의 광고 계정을 빌려서 집행합니다. 와디즈가 소유한 고객 데이터를 모든 메이커가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세팅은 와디즈 비즈센터 내에서 직접 하실 수 있습니다. (소재 역시 직접 제작하셔야 합니다.) 광고비 외에 10%의 수수료가 발생하기 때문에 예산을 설정할 때 이 부분도 고려하시면 좋습니다. 



푸시 광고
[핵심 요약]
1) 와디즈 앱 사용자, 와디즈의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를 대상으로 푸시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2) 모수, 메시지 형식, 지면에 따라 가격이 다르게 책정되어 있습니다.
3) 1회 단위로 집행할 수 있습니다.
와디즈 카톡 푸시 예시 (출처 : 와디즈)

와디즈 카톡 플러스 친구를 추가하고 있거나, 와디즈 앱을 사용하는 고객들에게 메시지 형태로 우리 제품을 알릴 수 있는 광고입니다. 고객이 와디즈나 SNS에 접속하지 않아도 우리가 먼저 메시지로 다가가는 광고라는 점에서 가장 적극적인 광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격대가 높고 종류가 다양한 만큼 고객 입장에서 미리 경험해 보신 후에 진행 여부를 결정하시면 좋습니다. 와디즈 앱을 설치한 후 푸시 알림을 허용해 두시거나, 와디즈 플러스 친구를 추가하신 후 기다리시면 이 광고들을 고객 입장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명확한 전략이 없을 땐 타겟 광고로 시작해 보세요

광고 전략에 정답은 없습니다. 저 역시 제품의 종류, 메이커님의 펀딩 목적에 따라 다른 접근을 취하기 때문에 절대적인 법칙이 있다고 말씀드리기 어렵습니다. 다른 프로젝트의 사례나 평균 데이터를 보고 '우리도 저렇게 해볼까'라는 식의 안일한 접근은 더더욱 위험하고요. 


따라서 우리 프로젝트만의 초기 데이터를 확보해 의사결정의 근거를 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았을 때 위의 3가지 방식 중 소액으로도 빠르게 근거 데이터를 마련할 수 있는 타겟 광고를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타겟 광고를 통해 초기 데이터를 확보하는 방법과 거기서 나온 데이터를 해석해 실제 광고 예산을 책정하는 방법 등에 대해서는 다음 글에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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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디즈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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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플랜브로 편집 정유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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