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햇살아래 바람한줌 Dec 27. 2018

무제

이해를 못했다.


그리고

그건 단단해 질 수 없는 것이었다.


사춘기가 막 시작되던 시절

부모님의 비보에

조문객들이, 친인척들이 왜 웃고 떠들고

시끄럽게 하는지..

또 한편에서 연기하듯

왜 그리 소리내어 우는지 도저히 이해가 되지 않았다


그리고 어느덧  그 시절로 부터

10년이 흐르고 또 10년이 흐르고

또 다른 10년이 흘러가고 있다.


그래도 그건 단단해 지지 않는다.


오히려
사춘기시절에 독기를 품듯 꾹 참고 참았던 것들이

가끔
봇물 터지듯 나도 모르게 툭 튀어올라

눈물로  밤을 보내게 만들때가 있다.


그런데 어느날

이해가 되었다


10여년동안 무소식이던 친구의
부모님 비보소식에

먼길을 마다않고 달려갈 수 있었던 자리에서

그 웃음들이 울음 소리들이

이해가 되기 시작했다.


아픈 마음은 친구의 것만이 아니었다.

그 아픔을 위로하는 마음도 조문객의 것만은 아니었다.

친구는 스스로를 위로하고 있었고

조문객인 나는 친구와 또 나를 위로하고 있었다.

그리고 다시 올 내일에

이 시간을 내려놓고 잠시 웃고 떠들 수 있었다.

거기에서

친구는 위로에 더한 희망을 배우고 있었고

나 또한 친구에게 내일을 보여주고 있었다.


부모님을

이제 다시 볼 수 없다는 건

정말 너무 힘든 일이지만

그래도 우리에게는 또 다른 생명들이 기다린다는

희망이라는 내일이 있기에


단단해 질 수 없는 그것을

서로 나누며 웃을 수 있는 것 같다


나이가 든다는 건

        세상을 배우고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매거진의 이전글 그만두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