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기묘한 Mar 13. 2024

토스 대표가 직접 이커머스 성장 공식을 전한다고요?

결제를 제압하는 곳이 성장을 만듭니다

아래 글은 2024년 03월 13일에 발행된 뉴스레터에 실린 글입니다.

전체 뉴스레터를 보시려면 옆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뉴스레터 보러 가기]



 토스 이승건 대표가 '새로운 이커머스 성장 공식'을 주제로 웨비나에 나선다고 합니다. 이승건 대표의 강의력은 이미 정평이 나 있습니다. 'Carrying Capacity'라는 개념을 다룬 PO SESSION 영상은 한때 IT/스타트업 씬을 뜨겁게 달구기도 했으니까요. 하지만 금융 플랫폼 토스 대표가 이커머스를 웨비나, 그것도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토스페이먼츠가 이를 주최했다는 점은 다소 낯설게 느껴집니다.


 하지만 '결제'는 이커머스 고객의 구매 경험에서 매우 중요한 단계입니다. 우리는 결국 무언가를 팔기 위해, 고객을 데려오고 좋은 경험을 주어 결제창까지 이들을 이끌곤 합니다. 하지만 구매 버튼을 누른 고객이 결제까지 완료하는 비율인, 결제 성공률이 평균적으로 60%에 불과하다는 것을 혹시 알고 계시나요? 특히 아쉬운 건, 이때 이탈한 고객들은 정말 어려운 과정을 거쳐 구매 결정까지 내리고, 전환까지 딱 한 단계만 남겨 두었던 이들이라는 점인데요. 이 말은 곧 결제 경험만 개선해도, 구매 전환율이 극적으로 상승할 수 있으며, 이는 곧 매출 성장으로 직결된다는 걸 의미합니다.


 또한 비용 관점에서도, 결제는 매우 중요합니다. 우선 이를 운영하고 유지하는 개발 리소스 관리를 통해 상당 부분 비용 절감이 가능합니다. 또한 더 나아가 결제 수단에 따라 PG 수수료가 달라질 수 있다는 점도 중요한데요. 수수료가 높은 신용카드 대신, 비교적 낮은 계좌이체 이용을 유도할 수 있다면, 유의미한 수익 개선 효과를 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우리가 흔히 쇼핑몰에서 계좌이체로 결제하면, 추가 포인트 적립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이와 같이 결제는 매출 성장과 비용 절감을 통한 사업 성장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웨비나에선 바로 이러한 결제를 중심으로 성장 공식을 우선 나눌 예정이고요. 이외에도 웨비나 신청 페이지에서 받은 사전 질문 리스트들도 다루며 성장과 관련된 다양한 인사이트를 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합니다.


 이번 웨비나를 기획한 토스페이먼츠는 토스가 일반 이용자의 금융 생활을 더 쉽고 간편하게 만들었듯이, 사업자에게도 동일하게 접근하여 직관적인 도움을 주는 서비스를 목표로 한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그간 토스페이먼츠피드에서, 사업자 등록 신청이나 통신판매업 신고 등과 관련된 다양한 제품과 콘텐츠를 만들어 왔고, 앞으로도 꾸준히 이러한 노력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 합니다. 그러니 관련된 업무 또는 사업을 하고 계신 분이시라면 종종 들려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아 그리고, '토스 대표가 말하는 새로운 이커머스 성장 공식' 웨비나는 3월 19일 화요일 오후 3시에 진행될 예정이고요. 미리 참가 신청한 대상자만 들을 수 있다고 합니다. 선착순 참가 신청이라 하니, 관심이 생기신 분은 미리미리 신청하시고, 사전 질문도 꼭 남겨 보시길 바랍니다.



※ 이 글은 토스페이먼츠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지원받고 작성되었습니다.


트렌드라이트는 국내 최대 규모의 커머스 버티컬 뉴스레터로, '사고파는 모든 것'에 대한 이야기를 다룹니다. 매주 수요일 아침, 가장 신선한 트렌드를 선별하여, 업계 전문가의 실질적인 인사이트와 함께 메일함으로 전해 드릴게요.


뉴스레터 무료 구독하기


카카오 톡채널 무료 구독하기

매거진의 이전글 뉴스레터 너겟이 살아남을 수 있었던 비결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