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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ㄱㅈㅊ May 06. 2022

서비스 사업 모델별 콘텐츠 제작 핵심 지표 모음

미디어 사이트, 사용자 제작 콘텐츠, 구독 모델

1. 미디어 사이트

예시) 구글 검색엔진, CNN 웹사이트, 네이버


콘텐츠 소비

페이지뷰

평균 체류 시간 (90초 이상 목표로 해야)

고유 방문자수

각 페이지에서 보내는 시간

재방문자 대비 신규 방문자수


방문 유지

방문당 페이지수 : 사이트 방문자들이 얼마나 많은 페이지를 보는지

재순환율 : 해당 사이트의 첫 콘텐츠를 본 뒤에 사이트 내 다른 페이지를 방문한 비율

이탈률 : 페이지를 떠나는 사람 수


콘텐츠 참여도

댓글

세션 기간




2. 사용자 제작 콘텐츠(UGC)

예시) 페이스북, 레딧, 트위터, 유튜브


인지도

게시물 노출 횟수

게시물 본 고유 인원수


참여

회사 멘션 언급이나 댓글

게시물 내 댓글

공유수


고객 관리

응답 횟수

응답 속도


ROI

링크 클릭

레퍼럴(소셜미디어를 통해 웹사이트 얼마나 방문하는지)

전환(방문한 사람들이 특정한 행동을 완료하는지)




3. 구독 모델

예시) NYT, 서브스택메일침프스티비


유료 구독

재순환율 : 해당 사이트의 첫 콘텐츠를 본 뒤에 사이트 내 다른 페이지를 방문한 비율

유료 정지 전환율 : 유료 장벽 페이지를 맞닥뜨린 뒤 실제로 구독으로 이어진 비율. 통상 0.5% 정도를 목표로 삼고 있음

잔존율 : 남아 있는 활성 사용자의 비율. 구독 비즈니스의 관점에서 보면 이탈하지 않고 유료 구독자로 남아 있는 비율. 언론사들의 활성구독자 월 잔존율은 대략 중위값이 94% 내외


The Engagement Driven News Organization, P.22

이메일 뉴스레터


오픈률 : 이메일을 오픈하는 사람 수

클릭율 : 이메일 내 링크를 클릭하는 사람 수(전체 이메일 오픈 숫자에서)

구독 취소자 수 : 이메일 구독을 취소하는 사람 수

이탈률 : 이메일 구독 리스트 중에서 몇 개의 이메일이 수신되지 않았는지 보여줌

전환율 : 이메일 내 링크를 클릭하고 특정 작업을 완료하는 사용자 수를 측정

리스트 증가율 : 이메일 구독자 증가율



참고

모든 마케팅 레포트에 포함되어야 할 34가지 마케팅 지표

주요 지표(metrics)에 대한 설명과 이해

How to build a newsroom culture that cares about metrics beyond pageviews

린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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