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ancing Inventory & Growth
선판매 Pre-sales
엔젤 투자자 Angel investors
크라우드펀딩 자본 Crowd funding equity
벤처 자본 Venture capital
당신이 생산을 시작하기 전에 대답해야 할 두 근본적인 질문들은 “내가 필요한 재고는 어느 정도인가?”와 “이에 대해 돈을 어떻게 지불할 것인가?”이다.
다행히도, 하드웨어 운동이 진척을 얻으면서 회사를 만들기 위한 자금을 얻는 것이 쉬워지고 있다. (조심: 쉬운 것은 아니다.)
얼마나 필요한가? (재고) How much do I need? (inventory)
이 질문은 하드웨어 사업가들을 잠 못 들게 하는 주범이다. 만약 당신이 너무 많은 물량을 주문하고 팔리지 않는다면, 당신은 사업을 가라앉게 만들 수 있는 제품들에 꼼짝 못할 것이다. 만약 충분히 주문하지 못했다면, 당신은 다른 브랜드를 찾아볼 매우 실망한 고객을 얻을 지도 모른다.
이에 대한 분명한 답은 첫 출시에 정확한 판매량을 얻기 위해 킥스타터나 인디고고 캠페인을 실시하고 또한 사람들에게 구매를 촉구하기 위한 이벤트로써 출시를 형성하는 것이다. 크라우드펀딩을 당신 자신의 웹사이트서 실시하는 것도 믿을 수 없을 만큼 유명해지고 있다. 셀러리(Celery)와 같은 전자상거래 툴은 당신의 웹사이트에서 선주문을 할 수 있도록 해준다.
-------------
여기에 좋은 자료가 있다: 셀러리의 공동창립가 브라이언 응우옌(Brian Nguyen)은 자신의 웹사이트에서 수백 달러의 크라우드펀딩 모금을 여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였다.
-------------
우리는 브랜드 인지도, 특히 한 해의 특전 기간에의 인지도의 중요성을 우리와 공유한 시프티오(Sifteo)의 창립자이자 대표인 데이비드 메릴(David Merrill)을 인터뷰하였다. “매년, 당신은 그저 재고를 만드는 것에 투자하고 연휴를 준비하기 위한 마케팅을 해야 한다. 그러면 다음 해 당신은 – 매년 더 많은 투자를 하면서 - 이를 반복한다.”
그는 당신은 기본적으로 매년 연휴 시즌에 회사의 베팅을 하는 것이라 말한다.
사실 당신이 필요할 재고의 양은 경험에서 우러난 추측이 될 것이다. 당신은 주문을 발주하고, 그 다음날 브랜드를 완전히 폭발적으로 성장시킬 언론에서의 대인기를 얻을 수도 있다. 중요한 점은 브랜드 인지도와 소비자들과 소통하고, 새 제품과 할인을 제시하고 궁극적으로 그들이 계속 당신으로부터 구매하도록 좋은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이메일 리스트를 지속적으로 만드는 것이다.
돈을 어떻게 지불할 것인가? (자금 조달) How will I pay for it? (financing)
우리는 마크 바로스의 “하드웨어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법”이라는 블로그 포스트를 읽어볼 것을 크게 권장한다. 그는 시장에 나가기 위해서는 최소 50만 달러가 필요하다고 믿는다.
그는 초기 자금을 기르기 위해 다음의 방식을 제시한다(더 자세한 사항들은 이곳을 확인해보라):
http://marcbarros.com/how-to-fund-a-hardware-startup/
친구들과 가족 Friends and family
공급 회사 Supplier
컨설팅 회사 Consulting firms
선판매 Pre-sales
엔젤 투자자 Angel investors
크라우드펀딩 자본 Crowd funding equity
벤처 자본 Venture capital
정부기관 지원금
네스트의 CEO이자 창시자인 토니 파델은 최근의 인터뷰에서 각 레파토리에서 2백에서 5백만달러 사이의 투자가 들어감에 주목하면서 “당신이 하려는 것의 세 번째 버전이 나오기 전까진 돈을 모으지 않아도 된다.”고 말했다.
어쩌면 첫 단계의 투자를 받는 것은 제품이 새롭고 사업을 만드는 흥미가 탄력을 얻기 때문에 쉬울 수도 있다.
여기에 두 번째 단계의 투자를 받는 것을 위한 방법들이 있다:
두 번째 크라우드펀딩
이 맥락에서, 여기에 하드웨어 분야의 선두주자들이 나와 있으며, 당신이 볼 수 있듯이, 이는 이익을 실제로 얻기 시작하려면 5천만 달러 이상을 필요로 할 것이다.
죠본(Jawbone): 3억 1천만 달러
여러 생산 작업을 돌리려는 당신의 기대를 위해 당신의 공장과 좋은 자금 조달 조건을 설정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공장에의 지불 조건 Credit terms with factories
이 정보는 온라인에서 찾기 어려울 수 있다. 생산은 지독하리만치 비밀스러우며 블로그 포스트와 현실적인 이야기들이 한정적이다. 만약 당신이 지불 조건을 협상하는 법을 공유하고 싶다면, hohyunlee@milab.kr 로 우리에게 이메일을 보내면 된다.
우리는 중국의 “블랙박스”이자 “퀄리티 게이트”인 패시지메이커에서 좋은 자료를 발견하였다.
우리는 큐브센서의 CEO 알스 스페틱(Ales Spetic)의 하드웨어 투자자 가이드의 마진 및 BOM 섹션을 읽어보는 것 또한 추천한다.
http://hwguide.spetic.si/2014/03/guide.html#margins
하드웨어 분야의 활동적인 투자자 Active investors in hardware
CB 인사이트(투자 데이터베이스 연구 회사)의 최근 보고서는 443개의 프로젝트로부터 나온 3억 2천1백만 달러가 벤처 투자액으로 사용되었음을 공유하였다.
투자를 받기 전에, 우리는 브레드 펠드(Bred Feld)와 제이슨 멘델슨(Jason Mendelson)의 벤처 협상; 당신의 변호사와 벤처 투자자보다 똑똑해지기를 읽는 것을 추천한다. 아래에 우리는 당신의 고민을 덜기 위해 최근에 하드웨어에 투자를 했던 벤처 회사의 긴 목록을 만들었다. 만약 당신이 목록에 추가할 만한 회사가 있다면(혹은 회사에서 일하며 연락처를 공유하고 싶다면), hohyunlee@milab.kr 으로 이메일을 보내라.
AME 클라우드 벤처
스카나두(Scanadu)
안드레센 호르위츠(Andreessen Horowitz)
피프티쓰리, 오큘러스 VR
아스티아 엔젤스(Astia Angels)
핀식스(FinSix)
베조스 익스페디션(Bezos Expeditions)
메이커봇(MakerBot), 리띵크 로보틱스(Rethink Robotics)
크런치펀드(CrunchFund)
로모티브(Romotive)
딜런 힐(Dillon Hill)
브레쏘미터(Breathometer)
펠리시스 벤처스(Felicis Ventures)
에어웨어(Airware), 핏빗, 로모티브
페녹스 벤처 캐피탈(Fenox Venture Capital)
메타(Meta)
포메이션 8(Formation 8)
오큘러스 VR
파운더스 펀드(Founders Fund)
미스핏 웨어러블스(Misfit Wearables)
파운드리 그룹(Foundry Group)
드래곤 이노베이션(Dragon Innovation), 핏빗, 리틀비츠(littleBits), 메이커봇
구글 벤처스
네스트
하이랜드 캐피탈 파트너스(Highland Capital Partners)
립 모션(Leap Motion)
호라이즌 벤처스(Horizons Ventures)
마크원(Mark One), 미스핏 웨어러블스, 인터렉션(InteraXon), 나노리프(Nanoleaf), 롤리(Roli)
인덱스 벤처스
알러트미(AlertMe), 블레이즈(Blaze), 아이제틀(iZettle), 카노(Kano), 롤리
인텔 캐피탈
아비건트(Avegant), 이모션트(Emotient), 패션컴(FashionComm), 케이샤(Keyssa), 님블 VR(Nimble VR), 오어캠(OrCam), 소테라 와이어리스(Soterra Wireless), 스픽투잇(Speaktoit), 탈믹 랩스(Thalmic Labs)
코슬라 벤처스(Khosla Ventures)
미스핏 웨어러블스
클라이너 퍼킨스 카우필드 바이어스(Kleiner Perkins Caufield Byers)
드롭캠(DropCam), 네스트, 스퀘어(Square)
레러 히피 벤처스(Lerer Hippeau Ventures)
드래곤 이노베이션, 플로어드(Floored), 멤라이즈(Memrise)
라이트스피드 벤처 파트너스(Lightspeed Venture Partners)
네스트
마드로나 벤처스 그룹(Madrona Venture Group)
루모 바디테크(Lumo BodyTech)
매트릭스 파트너스(Matrix Partners)
오큘러스 VR
모라도 벤처스 파트너스(Morado Ventures Partners)
루모 바디테크
노웨스트 벤처 파트너스(Norwest Venture Partners)
미스핏 웨어러블스
오 레일리 알파테크 벤처스(O’Reilly AlphaTech Ventures)
3D 로보틱스(3D Robotics), 미스핏 웨어러블스
레드포인트 벤처스(Redpoint Ventures)
코인(Coin), 소노스
릴레이 벤처스(Relay Ventures)
스카나두
세이지뷰 캐피탈(Sageview Capital)
고프로(GoPro)
세콰이어 캐피탈(Sequoia Capital)
리프스(Lifx), 로모티브
SOS벤처스 인터내셔널(SOSventures International)
차이나엑셀러레이터(ChinaAxlr8r), 에버퍼스(Everpurse), 폼랩(Formlabs), 지타르(gTar), 하모닉스(Harmonix), 학셀러레이터(HAXLR8R), 립 모션, 멜론, 노미쿠(Nomiku), 스파크
스파크 캐피탈
코인, 오큘러스 VR
스타트엑스(StartX) (스탠포드 대학 벤처 투자)
루미네이트(Roominate)
스팀보트 벤처스(Steamboat Ventures)
고프로
SV 앤젤(SV Angel)
로모티브
탄뎀 캐피탈(Tandem Capital)
커프(Cuff), 타일(Tile)
트루 벤처스(True Ventures)
핏빗, 메이커봇, 오픈ROV(OpenROV)
US 벤처 파트너스
고프로
베가스테크펀드(VegasTechFund)
스카나두
벤록(Venrock)
네스트
왈든 인터내셔널(Walden International)
고프로
앤젤 투자자 Angel Investors
엔젤리스트에 따르면, 이들은 하드웨어 분야에 투자하는 탑 엔젤투자자들이다:
데이브 맥클루어(Dave McClure)
메이커봇
제레미 베레비(Jeremie Berrebi)
내브디(Navdy)
데이브 모린(Dave Morin)
아더 머신 컴패니(Other Machine Company)
데이비드 티스(David Tisch)
스마트띵스(SmartThings)
알렉시스 오하니언(Alexis Ohanian)
메이커스 로우(Maker’s Row)
폴 부츠헤이트(Paul Buchheit)
옥토파트(Octopart)
탈메지 오네일(Talmadge O’Neill)
테슬라
개리 탠(Garry Tan)
부스티드
조슈아 스콰터(Joshua Schachter)
메이커봇
셰르빈 피셔버(Shervin Pishevar)
두두케이스(DODOcase), 스마트띵스
실리콘 밸리 비즈 저널에 따른 가장 많은 벤처 자금을 모은 하드웨어 스타트업 탑 10
미스핏 웨어러블스 / 2천 3백만 달러 (오 레일리 알파테크 벤처스, 코슬라 벤처스, 호라이즌 벤처스, 노웨스트 벤처 파트너스, 파운더스 펀드)
페블 / 1천 5백만 달러 (CRV, 과거의 찰스 리버 벤처스(Charles River Ventures)): 페블이 킥스타터에서 1천 달러를 모았다는 것을 기억하라.
리프스(Lifx) / 1천4백만 달러 (세콰이어 캐피탈, 엔젤 투자자)
스카나두 / 1천2백5십만 달러 (릴레이 벤처스, 베가스테크 펀드, AME 클라우드 벤처스)
로모티브 / 8백2십만 달러(세콰이어 캐피탈, 펠리시스 벤처스, SV 앤젤, 크런치펀드, 스탠포드 대학 벤처 펀드)
핀식스 / 6백6십만 달러 (아스티아 엔젤스)
메타 / 6백2십만 달러 (페녹스 벤처 캐피탈)
루모 바디테크 / 6백1십만 달러 (모라도 벤처 파트너스)
브레쏘미터 / 3백5십만 달러 (마크 커반, 딜런 힐 캐피탈)
오픈ROV / 1백5십만 달러 (트루 벤처스)
친구들과 가족
공급 회사
컨설팅 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