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낭만팀장 May 28. 2023

한계에서 벗어나고 싶다면 욕망을 기록하라

거인의노트 핵심문장 2/5

자기계발과 동기부여에 좋은 최신 베스트셀러를 정독하며 뽑아낸 핵심문장을 기록합니다.

국내 1호 기록학자 김익한 교수님의 저서 #거인의 노트 2번째 읽는 시간입니다. 

(첫 번째 빠르게 1독을 하였고, 알찬 내용을 처음부터 다시 읽으며 주요 문장을 형광펜으로 표시하였습니다. 표시한 부분을 다시 읽으며 책의 여백에 수성펜으로 핵심을 기록합니다. )

 



1. 회사나 조직에만 시스템이 필요한 게 아니다. 삶을 체계적으로 잘 정돈하는 시스템은 일상에 큰 자유를 선사한다. 


2. 세 가지 일상 정돈법

- 공간을 구분하라

- 집중시간과 휴식시간을 구분하라

- 삶의 중심이 되는 일을 계속 생각하라


3. 현재 집중하고 있는 일과는 전혀 다른 활동을 함으로써 머리를 식히고 마음을 정돈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 줘야 한다. 


4. 나의 진짜 욕망과 대화하라


5. 스스로 삶의 주체가 될 때 자신이 가진 진짜 욕망을 만날 수 있다.


6. 주체성을 갖는 가장 첫 단계는 '성찰'이다. 나 자신을 들여다보는 것이다. 


7. 기록을 통해 자기와의 대화를 시작해 보자. 


8. 내가 누구인지, 어떤 삶을 살고 있는지, 어떤 삶을 살고 싶은지 진짜 욕망을 보라.





9. 내가 현재 바라는 것을 적어라. 마음이 힘들다면 그것에 대해 써보자. 아무도 보지 않으니 마음 놓고 글을 쏟아내라.


10.  처음 메모한 것은 내가 바라는 것이 아닐 가능성이 크다. 다음 날 다시 생각해 보고 또 메모하기를 일주일간 반복해 보자.


11. 가면 판단을 하라. 사람은 여러 가지 역할을 수행하며 살아간다. 


12. 내가 현재 바라는 것과 가면판단을 통해 깨달은 페르소나를 비교해 보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 수 있다. 


13. 일 하는 사람은 일반적으로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 일을 하는 것 자체가 재미있고 그게 자신의 의미인 경우다.

- 자신이 원하는 것과 일이 서로 맞지 않는 경우다. 


14. 즐겁지 않은 일에서 벗어나는 4단계

- 내가 이일을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작은 욕망을 실행하라

- 내가 지향하는 가치는 무엇인가

- 병행 전략을 써라


15. 당신의 작은 욕망을 일주일 혹은 2주에 하나씩 실현해 보자. 그러다 보면 자신이 원하는 대로 살아갈 힘을 조금씩 얻게 되고, 무엇을 원하는지 비로소 정확히 알 수 있는 상태가 될 것이다. 


16. 시간을 내서 욕망에 몰두했을 때 경험한 쾌감을 통해 내가 나다운 삶을 살 수 있는 사람이구나 라는 자기 확신에 도달할 수 있다. 


17. 미래가 불안하다면 경험을 기록하라.


18.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두려워 그 문제를 해결하고 싶지 않은 것이 당신의 목적이 된다. 


19. 반복적으로 기록하고 선언하고 생각함으로써 백그라운드에서 작동하고 있는 무의식을 청사진처럼 긍정적으로 바꿀 수 있다. 


20. 인생의 본질은 자유를 찾는 과정이다. 


21. 내가 하지 못했던 것을 할 수 있게 되는 일은 인생에서 자유의 영토를 넓히는 과정이다. 


22. 인식해야 할 것은 '내가 무언가를 할 수 있느냐 없느냐를 누가 결정했는가'라는 점이다. 


23. '나는 그거 못해'라고 스스로 정해 놓는 사람이 되지 말자. 


24. 내가 못하는 것들의 리스트를 적어보라. 뭘 못하는지 알아야 극복할 수도 있다. 


25. 리스트를 작성하면 이 중에서 정말 잘하고 싶다는 욕망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26. 능력을 어떻게 터득하게 되었는지 과정을 정리해 보자. 


27. 과정과 칭찬의 기록은 다음 벽을 넘는데 큰 원동력이 된다. 


28. 기록의 가장 중요한 목적이 무엇이냐 묻는 다면, 첫째 자신의 욕망을 찾는 것. 둘째 나의 욕망을 타인과 나누는 것.


29. 기록의 또 다른 핵심은 바로 '나누는 것'이다. 기록을 나눈다는 말은 나의 깨달음을 다른 사람들과 나누는 것을 의미한다.


30. 기록은 결국 내 안에 내재화된 모든 지식과 경험을 타인과 나누는 체험이다. 








작가의 이전글 성장을 지속하고 싶다면 기록하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