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Yeslobster Sep 16. 2023

충분하다

주말 아침 설거지를 하면서 곰이 내 직장생활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다. '나는 장생활에서 누구에게 잘 보이고 싶은 것일까?'

나는 상급자에게  보이려고만 하 않는다. 인사고과를 확인하지 않는데(내 상급자들에게는 비밀이다!), 평가가 나쁘면 기본이 나쁘고, 좋으면 좋은 평가를 준 상급자에게 빚을 지는 기분이 들기 때문이다. 빚이 있으면 아무래도 신경이 쓰다.

그렇다고 하급자에게 잘 보이고 싶지도 않다. 하급자들은, 조직논리에 맞춰 추려진 상급자 그룹과 달리, 정말로 다양한 종류의 사람들. 정말 다양하다. 하급자들이라고 해서 결코 내 생각과 같지 않다. 경험상 하급자들에게 받는 직접적인 평가란 아부 아니면 악플이어서 움보다는  해가 되는 경우가 많다. 난 아부를 사랑하고(가 날 칭찬하면 나무에도 올라간다!), 뜻 없는 악플에도 진심으로 상처받는 사람이어서  그렇다. 누구든 상급자의 자리에 있다면 하급자의 평가가 아닌, 그  자리가 요구하는 역할에 충실해야 한다.


아무리 생각해도 나에게 잘 보이고 싶어 하는 것 같다. 퇴근 후에도, 퇴직 후에도 늘 나와 함께 할 ''에게 잘 보이고 싶은 것이다,  근의 일에서는 특히 더 그랬고, 그간 직장생활에서도 쭉 그렇게 해 온 것 같다.

그렇게 직장생활을 했는데도 승진 같은 현실적인 문제들에 있어 남들에게 "크게" 뒤쳐지지는 않았다. 내가 보기에는 그렇다. 거품이 깨끗이 헹궈진 접시에서 뽀드득, 뽀드득 기분 좋은 소리가 난다.


충분하다!

작가의 이전글 말은 아낄수록 가치가 오른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