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이파이 매거진 Feb 05. 2020

노도스트 Q포인트 - 전자기장 동기화 시스템 리뷰

Nordost QPoint


오디오 기기의 전기 소모 타이밍을 균일하게 맞춰주는 전자기장 동기화 시스템




퀀텀 레조넌트 테크놀로지(Quantum Resonant Technology, 이하 QRT)는 미국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전기장/자기장 관련 기술 전문 업체였다. 이들은 스칼라 필드 이펙트(Scalar field effect)와 퀀텀 필드 이펙트(Quantum field effect)라는 물리학 이론을 근거로, 전기가 흐르는 주변에 형성되는 전기장과 자기장에 대해 인위적으로 균일한 전기장, 자기장을 형성시켜주면 전원 라인에 흐르는 전기가 훨씬 깨끗하고 균일한 전기의 흐름을 갖게 된다는 것이다. 이론의 내용은 이해하기 쉽지 않지만, 내용의 핵심은 전자 제품에 공급되는 전기 및 기기 주변에 전자장을 이상적인 패턴으로 형성시켜주면 전기의 개선과 더불어 해당 전자 기기의 성능이 비약적으로 개선된다는 것이다.


퀀텀 레조넌트 테크놀로지(Quantum Resonant Technology)



QRT는 1997년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설립된 뒤, 주로 의료 영상 기기 및 각종 의료 기기들에 전자장 개선 기술을 적용하며 그 성능을 입증받았다. 그리고 불과 2년이 채 지나지 않은 상태에서 이들의 기술이 알려지며 하이엔드 오디오 기기 업체들에게 기술이 적용되기 시작했다. 1999년부터 급성장하던 DVD와 홈시어터 분야 제품들의 폭발적 시장 확장으로 하이엔드 업체들이 늘어나면서 QRT의 기술들이 북미 하이엔드 오디오 기기 업체들이 대외비로 라이센스식으로 받아들이기 시작했다. 이미 의료 영상 기기들에서 그 효과를 얻은 바 있는 이들의 기술은 홈시어터 영상 기기들에서 큰 효과를 거두며 오디오로 그 영역이 확대된 것이다. 이후 오디오 기기 뿐만 아니라 각종 악세서리 및 전원 관련 기기 개발에도 사용되기 시작했는데, 가장 빠르게 이들의 기술을 받아들인 업체가 노도스트였다. 노도스트는 초기에는 이들의 기술을 일부 사용하면서 그 효과를 알아차리고 이들의 제품을 직접 유통시켜주는 독점 유통 업체로 두 회사간의 관계를 열었다. 그 뒤, 노도스트는 바로 QRT를 아예 자회사로 인수하고, QRT 관련 제품군을 노도스트의 제품군이나 서브 브랜드로 흡수 통합시켰다. 그 뒤, 2000년대 초반부터 QRT는 노도스트의 유통망을 통해 전 세계에서 판매되며 하이엔드 시스템의 전원 개선 장치로 큰 성공을 거두게 되었다.



첫 번째 제품군은 220V의 일반 전기를 개선시켜주는 기술이다. QX 시리즈와 QV/QK 시리즈다. 이들은 220V/60Hz 전기에 QRT가 개발한 특수 전자기장 신호를 투입시켜 전기가 흐를 때 발생되는 고주파 간섭과 타이밍 에러를 개선시켜준다. 전기도 60Hz의 주파수를 갖는 신호인 만큼, 전자기장의 균일한 패턴 분포를 통해 전기를 균일한 신호로 만듦으로써, QX 및 QV/QK 시리즈 기기들이 만들어낸 전기를 사용하는 오디오 및 비디오 기기들은 기기가 지닌 성능을 극대화된 성능을 낼 수 있게 된다.


두 번째 제품군은 잔류 전기를 흡수하는, 가상 접지 기술이다. QKORE 관련 제품들이 이 분야의 주인공이다. 이미 QX 나 QV/QK 시리즈 기기들이 만들어낸 전기를 쓰는 오디오/비디오 기기라 할 지라도, 오디오/비디오 기기 자체의 회로 설계 및 기기 내부 전원 장치로 인해 기기내에 전기에 잔류나 미세 전압이 존재하거나 발생하게 되는데, QKORE는 기기 내부에 남아서 흘러다니는 잔류나 전압을 빨아들여 소멸시켜 주는 일종의 전기 쓰레기 흡수 장치이다. 깨끗한 전원에 이어 쓰고 남은 지저분한 전기들을 빨아들여 기기 내부의 전기로 인한 노이즈를 청소해버리는 개념인 셈이다.


그렇다면, 깨끗한 전기를 사용하고, 기기 내부의 쓰고 남은 불필요한 잔류나 노이즈를 빨아들여 모두 제거한 뒤에도 더 개선할 것이 있을까? 노도스트는 더 찾아낼 전기 개선 기술이 있다고 판단하여 만든 것이 세 번째 제품군인 QPOINT 시리즈이다. QPOINT는 단순히 기기에 공급되는 전기와 기기에 남는 전기 찌꺼기 제거에서 한 발 더 나아가, 기기의 전기 소모 패턴까지 개선하여 더 효과적이고 깨끗한 전기 에너지의 이용을 구현하겠다는 것이다.





전기 부품의 전기 소모 패턴을 균일화시켜주는 QPOINT


오디오와 비디오 기기 내부 회로에는 저항, 콘덴서, 코일 그리고 각종 디지털 소자들이 한가득 들어있다. 전기가 흐르면 이런 전기 부품들은 전기가 흘러가면서 전류와 전압이라는 전기 신호를 만들어 우리에게 소리와 영상을 들려주고 보여준다. 이렇게 전자 회로의 부품들이 전기가 흐를 때에도 부품의 특성에 따라 부품 주변에 전기장/자기장이 형성된다. 문제는 부품의 물성 특성 그리고 구조적 특성으로 인해 그리고 흐르는 신호의 주파수에 따라 각기 다른, 매우 불규칙한 전자기장이 형성된다는 것이다. 때로는 특정 주파수에서 강한 에너지를 발산할 수도 있고, 반대로 특정 주파수에서는 신호가 억제되는 패턴을 갖게 될 수도 있다. 디지털 회로냐 아날로그 회로냐에 따라 생성되는 전자기장의 패턴과 에너지 분포가 다르고, 저항 콘덴서 같은 패시브 부품이냐 트랜지스터 같은 액티브 부품이냐에 따라 회로 주변의 전자기장은 또 다르게 펼쳐진다. 정확한 비유는 아니지만, 회로라는 전체의 전기 신호 연결 통로 상에 각기 다른 신호등이 불규칙하게 존재하는 셈이다. 전기 신호가 처음부터 끝까지 매끄럽게 흐르지 못하고, 부위부위마다 각기 다른 신호등이 파란 신호, 빨간 신호를 불규칙하게 나타내며 전자의 흐름을 억제하는 셈이다.



만약 오디오/비디오 기기의 전원부에서 최종 신호 출력 단자까지 모두 파란색 신호등이 켜져 있다면 어떻게 될까? 기기에 입력된 전기의 전자들은 전원 소켓에서 기기의 RCA/XLR 출력 단자 또는 스피커 출력 단자까지 한걸음에 내달리게 될 것이다. 그렇게 한 방에 전자들이 시원스럽게 기기 내부를 통과해서 만들어진 소리와 영상이라면 과연 어떤 음악과 영화를 우리의 귀와 눈 앞에 보여줄 수 있을까? 과연 그것이 가능한 이야기일까? QPOINT는 바로 그것을 가능케 해주는 전기 흐름의 균일화 또는 통제 장치이다. 한마디로 전자 제품 내부의 회로 전체에 대해 전자 흐름을 빠르고 일정하게 통과하도록 해주는 전자 전달 경로상의 푸른 신호등을 만들어주는 것이 QPOINT 이다.




전기 흐름을 일정하게 동기화시키는 싱크로나이저(Synchronizer), QPOINT


QPOINT의 정확한 기기 품목 명칭은 레조넌스 싱크로나이저(Resonance Syncronizer)로, 우리말로 옮기자면 공진점을 동기화/일체화시킨다는 의미이다. 쉽게 말해서, 저항이나 콘덴서, 코일 등이 지닌 고유한 전기 흐름의 특정 패턴이 있고, 트랜지스터나 디지털 부품 같은 회로들이 갖는 전기 흐름의 패턴이 있을 때, 외부에서 강제로 전체 회로상의 부품들이 똑같은 전기 흐름의 패턴을 갖도록 만들어준다는 것이다. 말과 글로는 설명이 조금 어려울 듯 하여 동영상 하나를 보도록 하자. 아래 동영상은 하버드 자연 과학 강의 자료 동영상 중 하나로 같은 박자의 메트로놈을 타이밍을 다르게 하여 동작시키는 실험이다.



동영상의 모든 메트로놈은 동일한 박자로 동작한다. 하지만, 시작점을 다르게 하여 서로 엇박자를 내게 만들어 놓은 것일 뿐, 박자는 같은 박자이다. 전자 회로의 전기 흐름에 비유하자면, 각각의 부품들 예를 들어 저항, 콘덴서, 코일, 트랜지스터, 디지털 IC 가 각각의 메트로놈이다. 그리고 메트로놈이 움직이는 박자가 각 부품에 흐르는 전기, 즉 전자의 움직임이다. 오디오 기기에 전원을 켜면 기기 내부의 전자 부품들은 메트로놈처럼 부품에 각기 다른 패턴으로 전기가 흘러다닌다. 메트로놈들이 엇박자를 내며 서로 다른 소리는 내는 것과 같다.


하지만, 메트로놈 아래에 텅빈 캔을 받쳐 놓으면, 메트로놈의 움직임에서 오는 진동들이 빈깡통을 타고 흐르면서 전체 메트로놈들이 균일한 패턴의 모두 같은 박자로 움직이게 된다. 즉, 깡통을 통해 진동 에너지가 균일화되면서 전체가 일정한 동작을 하게 된 것이다. 물론 그렇다고 박자가 바뀐 것은 아니다. 메트로놈은 모두 같은 박자를 내지만 서로 달랐던 타이밍이 일정한 타이밍으로 맞춰진 셈이다. 하지만 여기서 진동 에너지를 일정하게 맞춰주던 빈 깡통이 빠져나가면 메트로놈들은 다시 원래의 타이밍으로 돌아가서 엇박자를 내게 된다.



그렇다면 QPOINT는 어떤 역할을? 바로 동영상의 빈 깡통 역할을 하는 것이다. 메트로놈 대신 전기가 흐르는 회로 부품들에 특정 전자기장을 투사하여, 회로 위의 부품들에 전기 흐름이 균일하고 일정한 타이밍에 맞춰 흐르도록 전기 흐름이 QPOINT가 지정한 패턴에 맞추게 하는 것이다. 특정 패턴에 맞춰(즉, 전체 부품들 사이에 흐르는 전기가 하나의 패턴에 맞춰 동기화되어) 움직이게 되는 것이다. 앞서 비유처럼, 회로 기판 상의 부품에 흐르는 모든 전기 신호 경로에 파란색 신호등을 켜줌으로써 전자들이 한번에 시원스럽게 전원 단자에서 신호 출력 단자까지 회로 내부를 내달리게 해주는 것이다. 중간에 하나의 빨간불도 없는, 신호 경로에 흐르는 전기에는 모두 프리패스가 부여되어 전기의 흐름이 원활하게 빠르게 그리고 일정하게 흐르게 되는 것이다.





QPOINT의 사용법


QPOINT는 알루미늄으로 된 원형 패드 형태로 만들어져 있으며, 검은 판재 부분이 전자기장 패턴을 방사하는, 신호 출력면이다. QPOINT 속에는 특정한 전자기장 신호를 형성하도록 해주는 전자기장 발산 회로가 탑재되어 있으며, 이 전자기장 출력 회로는 5V의 DC 전원으로 동작한다. 따라서 QPOINT를 구입하면 전용 5V 어댑터가 들어있으며, 이와 별도로 검은 가죽으로 된 원형 패드가 1개 제공된다.



사용법은 간단하다. 오디오 기기나 비디오 기기 가까이에 QPOINT를 놓아두어, 오디오 비디오 기기 회로 기판에 QPOINT가 방사하는 전자기장이 골고루 퍼지도록 해주면 된다. QPOINT가 방사하는 전자기장은 대략 25cm 내외에 펼쳐진다. 따라서, 가능하면 이 영향권 내에 기기가 있어야 QPOINT가 제공하는 전기 흐름의 타이밍 개선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다. 통상 오디오 비디오 기기들은 기기 바닥면에 회로 기판이 배치되어 있으므로 기기 아래에 QPOINT를 놓고 하늘을 향해 전자기장 패턴이 방사되도록 해주면 된다. 이와 반대로, 회로 기판이 기기 상부에 장착된 오디오 비디오 기기라면 기기 상판에서 바닥을 향해 QPOINT가 신호를 방사하도록, QPOINT의 검은 신호 출력면이 오디오 비디오 기기에 맞닿도록 기기 위에 올려 놓아두면 된다. 이때, 기기에 스크래치가 생기지 않도록 하기 위해 QPOINT에서 제공하는 가죽 원형 패드를 쓰면 된다. 가죽 원형 패드를 놓고 그 위에 QPOINT를 올려두면 된다. 가죽 패드는 기기의 스크래치 보호 역할만 할 뿐, 전자기장을 막거나 줄이는 방해막이 되지 않기 때문에 가죽 패드로 인한 QPOINT 효과 저감에 대해서는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QPOINT에는 별도의 전원 스위치는 없다. 전원을 끼워 주기만 하면 자동으로 동작한다. 다만, QPOINT에는 별도의 스위치가 1개 달려있는데, 이 스위치는 QPOINT가 발산하는 전자기장 패턴의 종류를 선택하는 스위치이다. 노도스트에서 QPOINT가 방사하는 정확한 패턴 신호의 내용을 공개하지는 않는다. 다만, QPOINT에는 2가지의 전자기장 패턴이 저장되어 있어서, 파란 LED 불빛과 초록 LED 불빛으로 2개의 패턴 신호(모드)를 구분할 수 있도록 했다. 패턴의 특정 용도에 대한 정의는 없다. 그저 파란 불빛 패턴과 초록 불빛 패턴을 각각 자신이 사용하는 오디오 비디오 기기에 사용해보고, 청감상 더 좋게 느껴지는 것을 선택하면 된다고 한다.




사운드 퀄리티


테스트에는 ATC의 SCM300 스피커를 준비하고, 앰프는 그리폰의 제나 프리앰프와 안틸레온 시그니처 EVO 모노 블록을, 소스 기기는 플레이백 디자인스의 MPD-8을 사용했다.


먼저 기기를 기본 연결 상태로 시청한 뒤, 제일 먼저 제나 프리앰프 아래에 QPOINT 1개를 놓고 전원을 넣었다. QPOINT 동작후 1분 정도 뒤에 들어보니 신기하게도 소리에 변화가 생겼다. 전반적인 소리의 색깔이 진해진 느낌으로 음의 콘트라스트가 훨씬 더 강해진다. 더 또렷하고 선명해진 명료도가 한층 개선된 사운드를 들려주고, 저음에는 좀 더 찰진 느낌의 탄력이 붙어났다. 흔히 전원 장치들을 쓰면 뒷배경이 정숙해지고 음이 더 선명해지지만 자연스러움은 한층 배가되는 효과를 얻는 경우가 많은데, QPOINT는 선명도와 콘트라스트를 더욱 강하고 진하게 만드는 효과를 가져왔다. 추측컨대 전기적 기계적 노이즈의 저감이 가져온 정숙해진 분위기 덕분에 음악적 이벤트들, 예를 들어 악기 연주나 보컬의 목소리 등이 훨씬 더 투명하고 선명하게 살아나는 이유일 것이다.



다음으로는 DAC 컨버터인 플레이백 디자인스의 MPD-8에 QPOINT 1개를 더 배치했다. 순수 아날로그 프리앰프인 제나와 달리, MPD-8은 디지털 회로 기반의 제품이라 그 효과가 어떨지 궁금했다. 드라마틱한 음질의 변화는 제나 프리앰프보다는 적었지만, 디지털 기기에 적용한 QPOINT의 효과는 조금 다르게 나타났다. 선명도나 콘트라스트 내지는 탄력, 에너지의 증가 같은 효과는 높지 않았고, 그 보다는 사운드의 자연스러움과 유려함이 훨씬 배가 되었다. 아날로그적 색채가 뛰어난 MPD-8이지만 QPOINT를 동작시키면 아날로그적이라고 느껴졌던 사운드가 훨씬 더 매끄럽고 부드러워지며, 고역의 입자들의 더 미세하고 매끈하게 다듬어지는 느낌이다. 디지털적인 냄새나 분위기가 훨씬 누그러지며, 하이파이적인 평가 보다 듣는 음악들이 순음악적으로 귀에 다가오는 효과를 들려주었다.


다음으로 파워 앰프에 각각 QPOINT 1개씩을 추가했다. 파워 앰프 아래에 넣고 동작시킨 QPOINT는 프리앰프에서의 효과와 비슷한 느낌을 주었는데, 중역의 색채와 고역 선명도가 좀 더 깨끗하고 명료하게 개선되었으며, 저역의 딱딱함이 줄고 탄력과 리퀴드한 저음의 색채 및 분위기를 가져다 주었다. 이러한 효과는 MPD-8과 마찬가지로 음악을 들을 때 훨씬 더 음악 자체에 빠져들게 만들어 준다. 굳이 보컬의 선명도와 색채감 그리고 부드러움과 입자감 같은 요소를 음악에서 찾기보다는 그냥 음악 자체를 편안하게 들을 수 있도록, 자연스러운 음악 감상 및 음악에 몰입시켜주는 효과를 가져다 준다.


마지막으로 전체 사용된 QPOINT를 모두 제거하고 다시 같은 음악들을 들어보았다. 그러자 직전에 들었던 시스템과는 다른, 상당히 거칠고 산만하며 기계적인 사운드로 음악이 들리기 시작했다. 사람의 귀는 참으로 간사한 도구라서, QPOINT로 한 시간 넘게 듣다가 다시 되돌아가게 되면 같은 시스템인가 싶을 정도의 사운드의 질감과 디테일들에 많은 차이를 느끼게 되었다. 즉, 전기 흐름의 타이밍을 균일하게 맞춰주는 이 미묘한 전자기장의 평탄화 과정이 음악적인 사운드를 만들어내는 효과를 가져다 준 것이다.





정리


노도스트의 전원 개선 시스템인 QRT 시리즈의 최신작인 QPOINT는 일반 220V/60Hz의 메인 전원의 전기 흐름과 타이밍을 개선하는 QRT 시리즈의 QX 제품들과 달리 오디오 비디오 기기 같은 전자 제품 내부의 회로에서 소모되는 전기의 흐름과 타이밍을 개선시켜주는 장치이다. 흔히 우리가 아는 전원 관련 제품들은 오디오 비디오 기기에 공급되는 전기의 순도를 높여주는 것이었다면, QPOINT는 기기 내의 회로에서 소비되는 전기의 흐름을 개선시켜 기기 자체가 갖고 있는 성능, 기기의 잠재력을 모두 뽑아내 오디오 비디오적인 성능을 극대화시켜주는 일종의 성능 개선 촉매제 같은 역할을 해준다.


기기 내부에 흐르는 전기 흐름의 패턴 상에 존재하는 저항, 콘덴서, 코일 등의 부품에 공급 소모되는 전기에 파란 신호등 역할을 해주고, 또한 전체 부품들이 대해 일거에 같은 타이밍에 전기가 흐르도록 전체에 대해 파란 신호등을 켜줌으로써, 전기 흐름의 속도, 타이밍 같은 것을 극대화시켜준다. 물론 이것이 우리의 귀에 안겨주는 효과는 훨씬 더 깨끗하고 선명하며 또렷한 음의 개선이다. 색은 진해지고, 음의 콘트라스트가 높아지며 저음과 같은 중저역 에너지들은 한층 더 탄력과 유려함이 더해진 사운드로 변모한다. 이미 훌륭했던 기기들에 대해, 본래 기기가 갖고 있던 성능 중 노이즈나 기타 요인으로 가려져 있던 10~20% 정도의 성능을 되살려 주는 것이다. 마치 과거 TV 광고에서 ‘숨겨진 1인치를 찾았다’는 말처럼, 기기가 갖고 있던 잠재력을 되찾아준 것이다.


지금까지 갖고 있는 오디오 시스템에 대해 만족스럽지만 ‘뭔가 더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있다면 지금 당장 QPOINT를 시도해보길 권한다. 지금까지 몰랐던 숨겨져 있던 뭔가가 눈과 귀 앞에 펼쳐지며 당신의 몰랐던 새로운 사운드의 세계를 열릴 것이다. 하이엔드 오디오파일이라면 바로 시도해보길 권한다.




제품사양


DC Power Input : 5V / 1A

Weight : 0.4kg

Dimensions : 127mm D x 26mm H

수입원 : (주)다미노 www.damino.co.kr / 02-719-5757




하이파이 오디오 전문기사 더보기




제품이나 리뷰에 대한 문의는 오디오플라자 카톡채널로 해주세요!

오디오플라자 카톡 채널 바로가기 : https://pf.kakao.com/_uDRBC

매거진의 이전글 블루사운드 파워노드 2i 네트워크 스트리밍 앰프 리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