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지노 배낭여행기 - 미국 국립공원유람기 28

옐로스톤 국립공원 5 (Yellowstone Np 5)

by 지노킴

2020년 8월 25일(화) 맑음


4. Canyon Village Area

Grand Canyon of Yellowstone

옐로우스톤의 그랜개년이라고 타이틀을 붙인 이곳은 약 20마일 길이의 강으로 협곡의 규모로 보아서는 그랜개년에 비할 바는 아니지만 일단 상류와 하류 2개의 폭포가 있고 강하류에는 붉은색이 감도는 유문암(Rhyloite)이 있어 많은 방문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그랜개년처럼 강을 사이에 두고 남과 북이 갈라져 있지만 그 폭이 얼마 되지도 않아 상류 쪽에 건너가는 다리가 있어 차로 쉽게 오갈 수 있게 되어있다. South와 North Rim에는 전망대가 요처에 마련되어 있어 차로 갈 수 있는 전망대도 있고 차를 파킹장에 세워두고 발품을 팔아야 갈 수 있는 전망대도 있어 옐로우스톤의 그랜개년을 구경하는데 편리하게 설계되어 있다.


North Rim

Brink of Upper Falls

상류에 있는 폭포로 낙차는 34m로 방문객들이 별로 찾지 않은 곳이다. 하류 폭포에 비해 낙차가 상대적으로 작아서 그런지 모두들 하류 폭포 전망대로 달려간다.



Brink of Lower Falls

전망대에서 바라보는 하류 폭포는 낙차 94m로 장엄한 높이를 자랑한다. 여기 폭포의 낙차가 크다는 것은 다음과 같은 제원을 보면 짐작할 수 있다. 세계 3대 폭포라고 꼽는 아프리카의 빅토리아 폭포, 남미의 이과수 폭포 그리고 미국의 나이아가라 폭포의 평균 낙차를 보면 107m, 82m 그리고 51m 순서다. 물론 폭포 규모는 그들의 그것에 비할 바는 아니지만 97m 낙차는 대단한 것이다.


박진감 있게 하류 폭포수가 떨어지기 시작하는 지점 바로 옆에 전망대를 만들어 놓아 방문객들이 폭포수가 떨어지기 직전의 찰나를 만끽할 수 있도록 해 놓았다. 그것을 보려고 방문객들이 항상 붐비는 전망대이다.

멀리서 잡은 하류 폭포



Lookout Point

전망대로 가려면 사진처럼 몇 단계 계단을 거쳐야 갈 수 있는 곳이 있고


별 발품을 팔지 않고도 구경할 수 있는 전망대도 있다.




Grand View


Inspiration Point

South Rim에 있는 전망대중 제일 아래쪽에 있는 전망대이다.

이쪽 편에서 저쪽 편에 파킹된 차들과 방문객들이 망원렌즈로 잡힌다. 그만큼 계곡사이의 폭이 좁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건 전망대로 내려가는 길이 저렇게 가파르게 지그재그로 나있다. 그만큼 경사가 급하다는 말이다.


방문객들이 저렇게 많이 모여있는 곳이 어딘지 기억이 나질 않는다. 하류 폭포 근방일 것 같은데 어딘지 콕 집어 말할 수는 없다. 남과 북을 오가며 여러 전망대에서 사진을 찍다 보니 그렇게 되었다. 어느 전망대에서 잡았는지 기록을 해두어야 했는데 그러지 못했다.


트레일을 걷다가 보면 숲 속에 뛰어놀던 노루 새끼가 잔뜩 호기심을 가지고 나하고 눈을 맞춘다. 그런데 여기 먹이사슬 관계가 좋지 않은 듯 동물들이 매우 말라있었다.



South Rim

Discovery Point



Upper Falls View


Uncle Toms Point

유문암은 규장질(실리카 함량 63% 이상) 화산암으로, 주로 석영과 장석으로 구성되어 밝은 색을 띠며, 마그마가 빠르게 식어 굳어진 암석이다. 암석 표면에 용암이 흘러간 듯한 줄무늬(유문암, 流紋岩)가 나타나는 특징이 있다고 한다. 여기서는 강하류에 많이 분포되어 있다.



Artist Point

North Rim에서 제일 아래쪽에 있는 전망대

기록을 잘해서 어디 무슨 전망대에서 무엇을 찍었는지 잘 관리했어야 했는데 그렇게 하질 못했다. 그러니 전망대 위치를 무시하고 그랜개년의 폭포 사진만 잘 음미하시길 바란다. 옐로우스톤 체류도 거의 막바지에 이르다 보니 나도 이제 한여름의 땡벌처럼 지쳤어요. 땡벌.



폭포 구경을 마치고 Lake Village로 내려가는 길에 두 군데 볼만한 곳이 있다. Sulphur Caldron과 Mud Volcano Area가 그것들이다.



Sulphur Caldron

Sulphur Caldron(유황냄비)는 옐로우스톤에 있는 Springs 중에서 제일 산도가 높은 열탕이다. ph가 대략 1-2라고 하니 얼마나 높은지 알 수 있다. 통상 ph scaleis이0-14이니까 Acid 중에서 최고치라 하겠다. 이 수준은 자동차 배터리와 인간의 위산 수준과 거의 비슷하다. 볼거리는 유황냄비보다 Mud Volcano Area에 훨씬 많다.



Mud Volcano Area

Cannon Village와 Lake Village 중간쯤에 위치한 Mudpot Area로 옐로우스톤의 그랜개년을 끝내고 Lake Village로 내려가는 길에 들렀다.


들어가는 입구부터 매캐한 유황냄새가 코를 찌른다. Mud pot이 많은 걸 보니 산성 물질이 많은지 유출되는 증기에도 유황 냄새가 진하게 박혀있다.


Grizzly Fumarole

입간판에 Mudpot과 Fumarole의 차이점을 잘 설명해주고 있다. Mudpot은 물로 채워져 있는 Spring과 같은데 단지 물이 아니고 진흙으로 범범이 된 진흙열탕이란 것이다. 그 진흙은 지하에서 올라온 물이 산성이 강하여 주변의 바위를 녹여 만들어진 것이다. Fumarole은 진흙Pot에 수분이 완전 말라 버리면 지하 깊숙한 데서 마그마로 끊인 수증기와 가스가 위로 올라와 증기와 유황가스만 내뿜는 것이다. 우리말로는 분기공으로 번역된다.


물이 완전히 말라버린 Fumaroles(분기공)


Mud Geyser

같은 간헐천이지만 물대신 죽 같은 Mud로 채워져 있다.


물대신 Mud로 채워진 열탕


Black Dragons Caldron

영어 Caldron의 뜻은 냄비인데 여기서 흑룡의 냄비란 뜻이 흑룡이 들어가서 몸을 담글 수 있는 큰 욕탕이라는 의미가 있는 것 같다. 앞서 Craker Lake NP에서 Crater Lake를 마녀들의 요술냄비라고 별명을 붙인 것처럼 Caldron은 냄비를 뜻한다. 영국식 스펠링은 Cauldron이다.




Churning Caldron

Churning이 무슨 뜻인지 찾아보니 우유에서 버터를 만들기 의해 주걱으로 저어주는 것을 말한다. 우리가 아는쉬운 영어로는 Stir로 왜 이런 어려운 용어를 쓰는지 생각해 보니 겉으로 보기에는 spring이 소용돌이치는 것이 지반 아래 뜨거운 열로 boiling 되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물이 끓는 것이 아니고 물의 대류현상과 구분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것 같다. Churning 대신에 Roiling이라고도 한다.



Sizzling Basin

자세히 보면 수면에서 기포가 볼록볼록 생성되는데 지하열로 Spring이 끊고 있는 것이다.


Dragons Mouth Spring

1912년경 여기를 방문한 어느 여행자가 동굴에서 수시로 뿜어 나오는 수증기를 보고 용의 아가리에서 내뿜는 김을 닮았다고 해서 이 이름을 명명했다고 한다. 음침한 동굴 속이 보이지도 않아 속이 얼마나 깊은지 알 수 없지만 용 한 마리쯤 살고 있을 것 같기도 하다. - JH -




keyword
작가의 이전글지노 배낭여행기 - 미국 국립공원유람기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