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안상현 Apr 12. 2024

마인드tv 유튜브 채널 운영 노하우

홍보방법

마인드tv 유튜브를 운영한지 5년이 넘었습니다. 특별히 홍보를 하지 않고 있습니다. 콘텐츠를 좋아하는 찐 구독자만 구독하길 원하기 때문입니다. 형식적으로 구독만 누르고 영상을 시청하지 않는 것이 더 속상하더군요.


이런 고집 덕분인지 곧 16,000명이 정도 되는 작은 채널이지만 시청자의 반응이 뜨겁고 꾸준합니다. 1주 1회 영상을 올리지만, 수백개 공유가 발생하고, 댓글 반응과 좋아요 반응도 좋은 편입니다.


제 채널의 존재를 알게 되면 대부분 묻습니다.

"어떻게 이렇게 구독자를 모았나요?"

저는 대답합니다.

"지금까지 올린 영상이 930개가 넘습니다."


솔직히 제 채널은 썸네일도 구리고, 제목도 키워드가 없고, 영상 편집도 형편 없습니다. 인정합니다. 다만 시청자에게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제작하겠다는 마음은 변함없습니다.


많은 분들이 유튜브에 도전했고 지금도 도전하고 있습니다. 저보다 훌륭한 분들이 너무 많지만, 주변에 궁금해 하는 분들이 많아 저의 경험을 나눠드립니다.


첫째, 영상 제작에 너무 많은 시간을 들이지 마세요. 성과가 곧바로 나오지 않기 때문에 긴 시간 끌고 가려면 힘을 빼고 꾸준히 올려야 합니다.


둘째, 돈 투자는 금물입니다. 성과가 바로 나오지 않기 때문에 길게 보고 운영해야 합니다. 장비, 촬영, 편집 등 최소한의 경비로 운영하세요.


셋째, 재미나 이슈 위주가 아니라면 콘텐츠가 최우선입니다. 무료로 보기 아깝다 느낄 수 있으면 가장 좋습니다.


넷째, 주제 선정은 진행하면서 찾아보세요. 처음부터 힘주고 특정 주제만 고집하지 마세요. 영상을 올리면서 시청자 반응도 보고, 제작하는 본인의 마음도 살펴보세요. 괜찮은 주제는 천천히 발견해도 시간은 충분합니다.


다섯째, 구독자가 1,000명 달성이 되어도 수익은 기대 이하입니다. 유튜브 자체로 수익을 올리기보다 자신의 상품을 이 채널을 통해 어떻게 팔까 고민하는 것이 수익을 올리는 전략입니다. 팬을 확보한 후 제대로된 상품을 파는 것이 좋습니다.


https://www.youtube.com/@mindtv888


#마인드tv #주식투자마인드 #노후준비 #미국ETF

매거진의 이전글 나이가 들수록 와닿는 단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