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클로이 May 25. 2016

Easy 팝송, easy 잉글리쉬

쉬운 팝송 따라부르며 영어공부하기 #1. Beatles "I will"

영어를 쉽게 배울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을 고르라고 하면 팝송 따라부르기가 아닐까요?

일상 곳곳에서 마음과 시간을 채워주는 음악.

음악을 통해 하는 영어공부는 어떻게 다를까요?


팝송 따라부르기..

 우리 가요의 노래가사를 외워서 따라부르려고 하는 것도 어느 정도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가요 외울 때의 3배 정도의 노력을 더 기울일 준비가 되어 있다면 쉬운 팝송부터 도전해보세요. 마냥 듣기만 하실 껀가요? 입에 익어 흥얼거리게 되면 우리말과 영어의 구분을 떠나 머릿속엔 음악이 주는 메세지로 채워집니다.

 사실 문제풀이에 익숙해진 접근방식 때문에 기계적으로 팝송가사도 우리말로 해석하려고만 하지만, 외워 부르다 보면  때때로 이 노래가 내 마음을 대변해주고 있는 것처럼 느껴지기도 해요.

 보통 가요를 들으면 정말 다 내가 가사 쓴 것  같지 않나요?^^

 '파란 눈의가수가 내 마음을 이렇게 헤아려 주다니..'

 이렇게 느껴질 때 쯤 영어도 예전보다 더 친근하게 느껴질 꺼예요.

 


비틀즈의 " I will "

태교 할 때부터 아가에게 불러주기 위해 팝송을 몇 곡 외우고 있는데 그 중 한곡입니다.


이 노래의 가장 큰 강점은 일단 1분대의 정말 짧은 노래라는 것, 비틀즈의 명곡이니 두말 할 나위 없이 Good!!  그리고 '러브어페어'라는 영화속에서 아이들이 수화로 합장하던 장면으로 인상에 깊게 남아있는 노래입니다.



잠깐 옆 길로 세서 영화 '러브어페어'에 얽힌 이야기를 해볼께요.



심야 라디오의 추억


아직 이 영화를 보지는 않았지만..

보는 것 못지않게 감명 깊게 들었던 심야라디오의 추억이 있습니다.


 

성시경의 푸른 밤..

새벽 12~2시까지..

2005년부터 2008년까지 진행된 프로그램이니 벌써 꽤 오래전 일이네요..


실제 영화 속 대사들, 음악과 함께 마치 영화를 감상하듯 나래이션 해 주는 코너가 있었는데..

이 영화 '러브어페어'도 시경DJ의 목소리로 감상할 수 있었어요.

1시간 동안 어두운 방 안을 채우던 주제음악과 깊은 감성으로 충만했던 그 날의 분위기가 잊혀지지가 않네요.




끝날 때 쯤, 시경님도 "제가 왜 이렇게 눈물이 나려고 하는 지 모르겠네요" 하며..


원래 잘 우는 저는 이미 그 때 펑펑 울고 있었다는..

슬퍼서라기 보다는..

주제곡인 피아노 솔로, 심야의 감성적인 분위기, 그리고 영화의 해석 등 여러가지 코드가 맞아떨어졌던 것 같아요.

vod로 볼 수 있지만 이 영화는 라디오에서 들었던 그 느낌 그대로 봉인하고 싶은 마음에 왠지 망설여지네요.     




아네트 베닝..

이름에서도 우아함이 풍겨요...한 동안 남자들의 이상형으로 자주 언급되었던 분이시죠.

화장실도 안 갈 것 같은 이런 분과 사는 옆에 남편 분 워렌 비티는 어떤 기분일까요?

유명한 주제곡도 한번 감상해보세요..


https://youtu.be/7TdantAr0Ew

  


오늘의 주제곡!!

영화 속 아이들이 부르는 'I will" 감상해보세요

  

https://youtu.be/4WOSnzIGNmY
 

 아이를 키워보니 아이들은 정말 하나의 우주라는 생각이 들어요. 각자의 경이로운 우주를 안고 있는 아이들이 수화로 마음을 모아 합장하는 장면은 왠지 어른들을 뭉클하게 만들지요.



 팝송을 부를 때도 문법적 포인트를 강조합니다.

 화자의 감정을 파악할 있는 도구거든요. 우리말의 문법이 우리의 머리가 아니라 핏 속에 흐르는 것처럼 원어민도 그러하고, 그렇다면 영어 유전자가 흐르지 않는 우리들은 아무래도 문법을 좀 더 디테일하게 파악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물론 영어를 잘하고 싶은 욕심이 있다면요.

 문법의 공식을 적용하겠지만 수학처럼 모두가 똑같은 것을 느끼는 건 아니예요.

 문법적 해석과 함께 노래에 대한 주관적인 느낌이 더해진다면 영어냐! 한국어냐!를 벗어나 가수의 감정에 이입하며 노래와 직접적인 공감대가 형성될 수 있을꺼예요.






음악을 들으며 가사를 먼저 읽어보세요.


Who knows how long I've loved you

You know I love you still

Will I wait a lonely life time

If you want me to I will

For if I ever saw you

I didn't catch your name

But it never really mattered

I will always (        ) the same

Love you forever and forever

Love you with all my heart

Love you whenever we're together

Love you when we're apart

And when at last I find you

Your song will (       ) the air

Sing it loud so I can hear you

Make it easy to be near you

For the things you do endear you to me

You know I will



문법적인 해석 tip을 드립니다.


포인트는 


1. 현재완료

2. 의문문형태

3. 가정법 현재

4. 접속사+S+V= 의미단위

5. 명령문 찾기

6. 술어동사 찾기

7. 장모음e와 단모음i 소리 구분하기


총 7개예요..


그리고 노래에 대한 배경지식 하나 더!!


자료를 찾아보니 폴 메카드니가 부인 린다 메카트니에게 고백할 때 만들었던 노래라는 이야기가 있네요^^

  



   

Who knows how long I've loved you

-현재완료 시제 : 얼마나 오래 내가 당신을 사랑해 왔는지 누가 알까요


You know I love you still

-내가 여전히 당신을 사랑하는 거 당신은 알고있죠


Will I wait  a lonely life time

-조동사+주어+동사원형=의문문 : 외로운 시간을 더 참고 기다려야 할까요?


If you want me to / I will

 -to+ wait 동사원형(생략) : 내가 그러기를 당신이 원한다면 / 그렇게 하겠어요




For if I ever saw you

-만약 내가 당신을 봤을 때


I didn't catch your name

-내가 당신의 이름을 기억하지 못한다고 해도


But it never really mattered

-그런 절대로 중요하지 않을거예요.


-가정법: "saw, didn't catch, mattered" 과거시제가 사용되었지만 과거에 있었던 일들을 말하고 있나요?

영어에서 현재 절대로 일어날 수 없는 일들을 가정할 때현재시제 대신 과거시제가 쓰여요.

즉, 화자는 당신을 봤는데 이름을 기억하지 못하는 상황을.. 그런 일은 절대 일어나지 않겠지만 혹시 그런다고 하더라도 문제가 안된다고 하는 거죠.

 나의 마음은 항상 일편단심임을 표현하기 위해 가정법을 쓰고 있고, 현재에 일어날 수 없는 일은 과거시제로 표현합니다.


point : 시제는 시간과 일치하지 않는다



I will always (   ?   ) the same

-나는 항상 같은 느낌일 테니까요.





Love you forever and forever

-당신을 영원히 평생도록 사랑하겠어요.


Love you with all my heart

-내 마음을 다해 당신을 사랑하겠어요




Love you ( whenever we're together )

-우리가 함께 있을 때 언제나 당신을 사랑해요


Love you (when we're apart)

-우리가 떨어져 있을때도 당신을 사랑합니다


-접속사세모로 표시하고 완전한 문장을 찾아 괄호로 묶어주며 의미단위를 정확히 구분하세요





And when at last I find you

-그리고 마침내 내가 당신을 찾았을 때


Your song will (  ?    ) the air

당신의 노래가 그 공기를 가득 채울 거예요




Sing it loud so I can hear you

-명령문  :내가 들을 수 있게 크게 그 노래를 불러주세요



Make it easy to be near you

-명령문 :당신옆에 다가가기 쉽게 해주세요




For the things you do endear you to me


-술어동사 찾기 : 당신이 하는 그 행동들이 나에게는 당신을 사랑하게 해요

술어동사 찾기는 너무나 강조하는 내용이예요.. 문장을 해석하는 중심을 잡아줍니다.


You know I will

-내가 그럴 거란걸 알고 있죠



중간에 (       )  표시된 애는 왜 남겨 두었을까요?


-단모음과 장모음 비교입니다.

Feel 과  Fill 의 소리는 얼핏 비슷하게 들리지만 차이가 있답니다.


feel : fill = 장모음 e: 단모음 i


-장모음 e는 길게 '이~~~'

-단모음 i는 짧게 '이'


근데 소리보다는 내용 파악이 우선이라는 걸 또한 강조하고 싶네요^^



이번 팝송에서 정리해본 문법 포인트는 블로그에 문법포스팅을 하며 여러 번 강조하고 있는 내용입니다.

특히 술어동사 찾기에 많은 공을 들이고 있는데, 블로그나 네이버포스트에 올린 내용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꺼예요.



블로그주소            

http://blog.naver.com/tbomci


포스트주소

http://post.naver.com/tbomci




이제 입에서 술술 나올 때 까지 100번 따라부르기~

도전해보세요..

 

작가의 이전글 Phonics? 성인을 위한 파닉스 길잡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