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안녕 재재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해와 Oct 16. 2020

안녕, 재재

나는 자연의 품에서


우리집 강아지 솔이를 산책시키느라 거의 매일 산을 올라. 마을 뒷산에는 산책로가 있는데 적당히 음습한것이 딱 내취향이야. 그 길을 걷다보면 나무며, 풀이며, 산짐승이 지난 발자욱이며 볕과 공기까지 모든게 한없이 고마워지곤해.


내가 살아있음으로 훼손하고 있는 그들의 터전에서도 꿋꿋이 살아내잖아. 그게 참 고마워서 뭉클해져. 그러다보면 세상의 미물인 나의 분수를 알게되고는 웃음이 터질 때도 있어. 스스로 이러는거야 "야야 니가 죽어라 고민하는 그게 어디 이 세상에 티끌의 티끌만큼이나 영향을 미치겠니? 걍 살아, 웃기지말고"


나의 세상은 머리터지게 고민되는 일들의 연속이었던거 같아. 때로 그게 엄청 잘 한 고민이다라는 기분이 드는 결말이 오기도 하지만 대부분이 내가 너무 많이 생각한 일들뿐이더라. 내 생각은 내 멋대로 감정을 불러내서 내 멋대로 해석하게 한다는 사실. 나는 언제나 알고 있었어. 고민이 고민을 만들어낸다는거. 그런데 고민을 안하는게 안되니 하는 수밖에.


그래서 난 도시가 싫었나봐. 고마워할 수 있는게 사람밖에 없어서, 이곳에 오면 자연에 수많은 생명들에게 고마워할 수 있다는 것을 나는 알고 있었는지도 몰라. 그리고 깨달아 매번 처음인 것처럼. 고마움이 나를 살려준다는 걸. 세상이 너무 힘들고 삶이 벅찰 때 고마운 것들을 떠올리면 새삼 나의 존재가 살아야할 이유를 찾게 되는 기분을 느껴.


있잖아 재재, 매번 굴곡이 있는거 같아. 지금 만족스러운 일상을 살아도 또 언제 그랬냐는듯 내리막으로 툭툭 떨어질 수도 있을거야. 그럴때가 오면 말야, 병주고 약주는 걸 어떤 우주의 힘이 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잘 견뎌내길 바라. 도움이 된다면 나에게 편지 열통을 써도 좋아!


네가 괜찮아서 다행이야. 위로도 언제나 할 수 있지만 하지 않을 수 있어 기쁘다. 나는 잘 지낼게. 여기에는 믿는 구석(뒷산)이 있어서 괜찮아. 도시의 숲에 사는 너에게 자연의 품에서 얻은 에너지를 전하며, 해와가.

매거진의 이전글 안녕, 해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