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우드 펀딩 성공을 위한 전략 3번째로 '리워드' 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리워드는 후원자가 후원(투자) 의 대가로 받게 되는 보상입니다. 리워드로 무엇을 받느냐에 따라 증권형, 보상형, 대출형으로 나누어집니다. 후원의 대가로 비상장회사의 주식을 받게 된다면 증권형, 현물이나 서비스를 받게 된다면 보상형, 이자를 받게 된다면 대출형이 되는 것이죠.
그 중 스타트업과 일반 프로젝트 개설자가 많이 이용하는 보상형 크라우드 펀딩의 리워드를 알아보겠습니다. 크라우드 펀딩은 어떤 리워드를 어떻게 구성하느냐에 따라 후원자들의 참여율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리워드는 프로젝트 성공 여부에 상당한 영향을 미칩니다.
얼리버드 리워드
얼리버드(Earlybird) 리워드는 프로젝트에 빨리 참여한 사람만이 얻을 수 있는 특별한 혜택입니다. 수량을 한정해 할인된 가격으로 구성하거나, 추가 서비스 리워드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가격 혜택이 있을 경우는 보통 약 20%~30% 정도 더 낮은 금액으로 구성합니다. 얼리버드 리워드는 수량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초기 후원자와 초기 모금액을 빠르게 모을 수 있다는 점에서 효과적입니다.
가장 인기 있는 리워드 가격은 $25
킥스타터와 인디고고 통계에 따르면 가장 인기 있는 리워드의 가격은 $25 라고 합니다. 국내의 텀블벅의 경우는 1만원 ~ 1만8천원 대 가격의 리워드가 가장 인기가 많았다고 합니다. 이는 킥스타터, 인디고고와는 차이가 있는 금액인데요. 텀블벅의 경우 창작자 위주의 플랫폼이다 보니 음반, 서적, DVD 등의 일반적인 가격인 1만원 대가 많이 포진되어 차이가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리워드는 2만원대를 포함해 다양하게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고 하여 감당할 수 없는 손해를 보며 2만원으로 맞춰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2만원에는 본 제품이 아닌 악세사리 등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다양하게 구성하고 본 제품은 본 제품에 맞는 적절한 리워드 가격을 설정하시면 됩니다.
확장 리워드 구성
상담해보면 많은 분들이 목표 금액을 낮게 설정했을 때 그 이상 도달하지 못하면 어떡하냐는 질문을 많이 하십니다. 그럴 땐 초과 달성에 따른 확장 리워드를 구성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목표 금액이 200% 달성된다면 A 라는 리워드가 추가 되고, 400% 가 달성된다면 B 라는 리워드와 옵션이 추가 되는 형식입니다. 확장 리워드의 또다른 장점은 초과 달성이 될 때마다 더 높은 목표를 위해 후원자들끼리 서로 독려하면서 바이럴 효과가 난다는 점입니다. 또한 개설자는 펀딩 진행 중에 지속적으로 컨텐츠를 제작해야 하는데 초과 달성 자체가 하나의 컨텐츠로 만들어질 수 있기 때문에 하나의 고민을 덜 수 있습니다.
어떤 리워드를 좋아할까?
아무리 좋은 리워드라도 대중이 원하지 않는다면 쓸모가 없겠죠? 가끔 프로젝트 개설자들이 본인이 생각하기에 받으면 좋아할 리워드를 제공하려고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리워드는 철저히 펀딩 참여자의 입장에서 생각해야 합니다. 그럼 참여자 입장에서 생각할 수 있을까요? 조금 더 구체적인 How to 를 말씀드리면.....직접 물어보시는게 좋습니다! 답변이 조금 허탈하시죠?^^; 참여자에게 직접 물어볼 수 있다는 것은 타겟이 누구인지 정확히 알고 있다는 것이고, 그들이 모여있는 곳(커뮤니티 등)이 어디인지 알고 있다는 것이기 때문에 마케팅 플랜을 수립하는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리워드 구성에 참여한 대중들에게 프로젝트 오픈을 미리 인지시킬 수 있기 때문에 사전 마케팅 차원에서도 추천해드리는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