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년 1분기 NZ 소비트렌드 (by NZ POST Report)
NZ Post 에서 2024년 1분기 온라인 지출에 대한 분석 레포트를 발행하였습니다. 주요 내용을 요약합니다.
온라인 쇼핑 성장과 소비자 행동의 변화
키위들은 2024년 1분기에 13억 9,000만 달러를 온라인에서 실물 상품에 지출했습니다. 어려운 경제 상황과 거래당 평균 지출액 감소에도 불구하고 전체 온라인 지출액은 2023년 1분기에 비해 2% 증가했습니다. 이번 분기 온라인의 지속적인 성장은 2023년 같은 분기보다 19% 더 많은 온라인 거래에 힘입은 결과입니다.
2024년 1분기의 가장 큰 특징은 2023년 소매 쇼핑을 지배했던 트렌드가 지속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쇼핑객들은 가성비를 찾기 위해 경제 상황에 맞춰 소비 행동을 조정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온라인 쇼핑객들은 장바구니에 담는 금액을 줄이거나 할인된 상품을 구매하거나 더 저렴한 대체 상품을 선택함으로써 거래당 지출을 줄이고 있습니다.
온라인 지출 역시 2023년 1분기보다 2% 감소한 오프라인 지출에 비해 견조한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오프라인 매장 지출이 전년 대비 감소한 것은 1년 만에 처음 있는 일입니다. 매장 지출의 감소는 매장 거래의 감소로 인한 것으로, 더 많은 매장 쇼핑객들이 더 저렴한 대안을 찾기 위해 온라인으로 눈을 돌리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해외 마켓플레이스의 부상에 대해 많은 이야기가 있지만, 전반적으로 키위 쇼핑객들은 여전히 현지 소매업체에 대한 충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24년 1분기 온라인 지출의 75%는 뉴질랜드에 기반을 둔 기업에서 발생했습니다. 특수 식품, 식료품 및 주류 부문만 살펴보면 현지 지출 비중은 90% 이상으로 증가합니다. Temu와 Shein과 같은 저가 마켓플레이스가 활동하는 부문인 백화점, 잡화 및 기타 소매업을 살펴보면 이 수치는 60%까지 떨어집니다.
부문별 온라인 지출 동향 온라인 부문별 지출의 증감은 다소 혼재된 모습을 보였습니다. 가정용품, 가전제품 및 전자제품 부문은 4% 증가했으며, 이는 해당 부문의 오프라인 매장 지출이 9% 감소한 것과 비교하면 놀라운 수치입니다. 이는 전자제품 매장의 강력한 성장과 쇼핑객들의 활발한 비교 구매로 인해 온라인 지출이 증가한 것으로 보입니다. 가장 빠르게 성장한 부문은 백화점, 잡화 및 기타 소매업 부문으로, 2023년 1분기 대비 13% 증가했습니다. 이는 주로 전문 온라인 스토어의 성장이 주도했으며, 백화점 및 버라이어티 스토어도 7% 성장했습니다. 의류 및 신발 부문은 온라인 지출이 1% 증가했지만 오프라인에서는 5% 감소했습니다. 이는 소비자들이 온라인에서 더 나은 가격을 찾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지역별 온라인 지출 지역별로 보면 2024년 1분기 온라인 지출은 웰링턴을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증가했습니다. 특히 호크스 베이는 11%로 가장 빠른 성장률을 보였습니다. 이는 전년도 사이클론 가브리엘로 인해 감소한 지출이 반영된 결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웰링턴은 5% 감소하여 고용 안정성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인해 신중한 소비 태도가 나타났습니다. 오클랜드의 온라인 지출은 전년 대비 1% 증가에 그쳤습니다. 이는 국내에서 가장 큰 온라인 시장이지만 성장이 제한된 모습을 보입니다.
앞으로의 전망 앞으로 몇 분기 동안 온라인 쇼핑의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됩니다. 주택 시장의 회복, 분기별 인플레이션율의 하락, 안정적인 OCR 등이 앞으로의 경제 전망을 긍정적으로 만들지만, 일부 소비자에게는 모기지 상환액 증가, 금리 상승 등이 좋은 소식을 가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불확실한 상황 속에서도 쇼핑객들은 여전히 온라인에서 가치를 찾고 효율성을 추구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