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atie Bomi Son 손보미 Aug 12. 2022

투자를 시작하는 방법 (기초부터)

인플레이션 예적금 국내주식 해외주식 비트코인 투자 개념부터 공부해요

지난 번에는 평범한 사람이 목돈을 만드는 가장 빠른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오늘은 그 영상에 이어서, 투자를 시작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 지난 시간 글부터 먼저 만나보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


투자를 시작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면, 현재 얼마의 목돈이 있을지도 모르고, 혹은 목돈부터 모을 계획을 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지금 모은 돈으로 집을 사거나 투자하기에는 적절하지 않은 돈일수도 있겠죠. 혹은 적은 돈으로 테슬라, 애플 주식이나 삼성전자 주식 또는 비트코인부터 투자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최근 제 영상에 이런 댓글이 있었는데요. 여러분도 동감하실지 모르겠어요.  


“안녕하세요? 영상 감사합니다. 재테크에 관심이 생긴 사회초년생입니다. 투자 한 번 해보고 싶은데 어느 쪽이 가장 좋은가요? 해외주식, 국내주식, 코인 이 세가지 정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사회초년생이라면 많은 분들이 특히 이러한 고민을 하게 될 수 있는데요.

이런 저런 정보를 찾아서 유튜브도 보고, 뉴스도 보고, 블로그도 보지만, 막상 내 돈을 투자하려고하면, 몇만원/몇십만원/몇백만원/몇천만원… 억대까지? 억대로 투자하는 분들은 이 글을 안 볼 수도 있을 거 같긴 한데요. 어쨌든 금액이 얼마가 되었던 간에 돈을 잃고 싶지 않다는 생각이 먼저 들어서, 두려움이나 걱정이 앞서는게 보통입니다.

그래서 무엇부터 할 것인가? 정답은 딱 이거다! 하고 말하기에… 기본적으로 먼저 생각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첫째, 우리의 돈은 시간이 흐르면 어떻게 되는가?


통화량의 증가로 화폐가치가 하락하고, 모든 상품의 물가가 전반적으로 꾸준히 오르는 경제 현상을 무엇이라고 하죠? 맞습니다 인플레이션이라고 합니다. 이런 인플레이션은 경제의 악성 암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요.

짜장면 가격을 생각해볼까요? 1988년대에는 천원정도였는데, 제가 몇주 전에 먹은 2022년 자장면 가격이 7천원이었습니다. 앞으로 약 20년 후인 2040년에는 15배가 더 올라 8만원 정도가 된다고 예상하는데요. 어마어마하죠? 물가체험은 국가통계포털에서도 다양한 품목들을 볼 수 있어요.

이런 인플레이션의 영향으로 특히 월급을 받는 직장인들은 손해를 보게 되는 구조인데요. 기업들이 알아서 물가가 오른 만큼 월급을 올려주면 다행이지만, 그렇지 않죠! 그래서 소득 격차가 심해지고 빈익빈부익부 현상이 일어나 사회가 불안정해지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둘째, 젊을 때 부터 투자를 시작해야 하는 이유


은퇴 이후, 정년없는 삶, 저희는 젊을 때부터 투자를 시작해야 하는데요. 왜 그럴까요? 우리가 투자하지 않고 예금에만 넣으면 영점몇퍼센트부터 많아야 1-2%, 최근에는 3-4%까지 주는 특판 상품들이 있긴하지만, 물가상승률을 보다 낮은 금리가 보통 책정이 됩니다. 그러니까 예금에만 딱 묵혀두면 우리는 가만히 있어도 돈을 일고 있는 거가 됩니다.


연금 열심히 낸 거 나중에 돌려 받을 수 있는 거 아닌가요? 하고 어떻게든 되겠지 하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눈을 크게 뜨고 다시 보셔야 합니다.  

지난 대선 때에도 후보자들이 이 쟁점으로 열띤 토론을 했죠? 국회예산정책처의 통계에 의하면 국민연금기금은 2055년이면 고갈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현 국민연금 구조가 유지된다면 2020년 740조원이던 국민연금 적립금이 2038년 1072조원으로 정점을 기록한 후 줄어들 것으로 추산되어서 연금개혁을 외치고 있죠.

이제 투자는 필수가 되는 상황입니다.


셋째, 그렇다면 초보자는 어떤 투자를 해야 할까?


우선 ‘투자’의 개념을 이해해야겠죠. 예적금처럼 원금이 보장되지 않는, 원금 손실 가능성! 이게 '투자'를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말인데요. 원금 보장형 투자는 사실상 존재하지 않는 개념입니다. 투자는 손실이 있을수도 있음을 알고 하는 행위가 기본 개념이죠. 위험을 감수하고 하는 행동들이 투자입니다.

초보자가 접하기 쉬운 투자의 종류는 구체적인 내용을 쪼개고 쪼개서 영상을 만들어 두었으니까 궁금하신 사항부터 먼저 확인하시면 좋겠죠? 그 중에서 먼저 봤으면 하는 영상은 이런 것들이 있어요

초보부터 가능한 재테크 종류와 방법 7가지 https://youtu.be/KKnWTuO59wE 
소액투자/조각투자 방법 https://youtu.be/ZVSeqcWz4TI 
패시브 투자, 액티브 투자 https://youtu.be/r42HnEmpxY0 
연금저축펀드에 대한 거의 모든 것 https://youtu.be/DkPTsjYEcwQ 
여의도 금웅 전문가의 초보투자자를 위한 투자방법 https://youtu.be/PoabiPCAV5o 
기타 왕초보를 위한 재테크 꿀팁 모음 플레이리스트 https://bit.ly/3QsYuUT



결론 그래서 해외주식, 국내주식, 비트코인 무엇부터?


가진 자산에서 모두 해보는 것을 추천드려요. 예를 들어 300만원이 있다하면, 해외주식에도 백만원, 국내주식에도 백만원, 비트코인에도 백만원 해볼  있죠.

다만, 본인이 얼마나 리스크를 감내할  있는지, 스스로를  알아야히 직접투자할  심리싸움에서 견뎌낼 수가 있는데요.


스스로 결정하지 않는 자는 아무것도 누릴  없다. 자유는 책임을 뜻한다. 그래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유를 두려워한다.”



유명 극작가 버나드 쇼의 말인데요. 투자도 기본적으로는 손실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두려운 대상이 맞습니다.

지식은 암기하면 되지만, 삶의 지혜는 경험이 아니면 얻기 힘들다고 하죠? 투자도 직접 해봐야지 알 수 있습니다. 그냥 구경꾼의 자세로는 배우는 것도 깨닫는 것도 적기 때문에, 실전 투자를 꼭 해보시길. 겁이 많다하면 조금씩 해서 그 양을 늘려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정 안되면 CMA 증권계좌부터라도 만들어보세요~ 가장 안전한 투자상품으로 추천드리는데요. CMA가 뭔지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은 이 영상도 체크체크 해보세요! 저는 요즘 네이버 CMA 추천드립니다. 최근에 1000만 원 이하 연 1.8%에서 2.3%로 0.5%포인트 올렸다는 좋은 소식이 있네요!


보다 자세한 내용을 영상으로 만나보고 싶다면 아래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