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물이 Sep 15. 2023

20. 잠 못 드는 밤 비는 내리고

깊은 생각

빗소리를 가만히 듣고 있으면 기분이 좋다.


나는 어릴 때부터 비오는 날이 참 좋았는데 이유는 한 가지였다. 비오는 날은 체육시간에 운동장에 나가도 되지 않으니까.

나는 뛰는 게 세상에서 제일 싫었고 발야구 피구 농구 축구 같은 갖은 공놀이,뜀틀,달리기 등 체육 시간에 하는 모든 운동이 다 싫었다. 몸을 잘 못 쓰기도 했고 달리기도 느렸다. 발야구는 차기만 하는건데도 매번 아웃이었고 피구는 첫 번째로 맞고 나가떨어지기 일쑤였고 뜀틀은 그냥 앉아버렸다. 운동이란 운동엔 모두 소질이 없던 나는 체육시간이 너무 싫었고 비가 오면 그렇게 싫어 하던 야외수업이 없으니 괜히 기분이 좋았더랬다.

생각해보면 아주 어릴 때 비를 맞고 돌아 다니는 게 기분이 좋아 우산을 쓰지않고 걸어다니다 혼난 적도 있었다.

그 기억 덕분에 비를 맞고 걸어다니면 어떤 느낌인지 어떤 감촉인지 안다.

비에 관한 조금 슬픈 기억이 있다면 초등학교 때 전학을 간지 얼마 되지 않았을 무렵 동생과 등하교를 함께 할 때였는데 하필 집에 가려는 데 소나기가 내렸다. 옴짝달싹 하지 못한 채 난감해 하면서 집에 갈 방법을 고민 하다 결국 동생을 놔두고 신문지를 머리 위에 얹고 비를 맞으며 먼저 집으로 가 우산을 들고 다시 기다리고 있을 동생을 데리러 학교로 간 적이 있다. 비가오면 차를 가지고 데리러 오거나 후문 앞에 우산을 들고 데리러 온 누군가의 엄마 아빠를 보며 나는 절대 가질 수 없는 현실에 한번 씩 씁쓸함을 맞봐야 했다.


가만히 내리는 빗소리를 듣고 있으면 이런 저런 복합 적인 생각들에 설레기도 하고 추억에 잠기기도 하고 조금은 서글퍼 지기도 하는 것 같다.


그래도 나는 비오는 날이 좋다.


빗소리를 들으면 마음이 차분해지는 것도 좋고 비오는 날 멍하니 창 밖을 바라보는 것도 좋고 분명 낮인데도 하늘이 어두컴컴한 것도 좋고 조용하게 가라앉은 사무실 분위기도 좋다.


다시는 오지 않을 체육 시간으로부터 영원히 해방된 것은 조금 아쉽지만 말이다.



작가의 이전글 19.습작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