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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정을 잊어버리셨나요?
by
강경재
Aug 18. 2024
된장과 케일 쌈
앙(仰) 이목구심서Ⅲ -1
된장과 케일
쌈
저녁 식탁에 앉았다.
끓는 물에 살짝이 데친 케일 잎에 된장을 올려 쌈을 싸 먹는다.
짭조름한 된장과 달콤 쌉싸름하게 아삭거리는 케일이 씹히며 입 안은 진경을 이룬다.
이때 생각 하나가 불쑥 화살처럼 날아들어와 연신 사그락거린다.
'이 된장이 고추장이 되려 한다면 어떻게 될까.
만약 소나무가 살구나무가 되려 한다면.
고체인 돌이 액체로 정체성을
바꾼다면 어떨까
.'
옛 스승은 물처럼 살란다.
그릇에 자기 몸을
맞추는
물처럼 흐르라
한다.
환경과 능력에 순응하는 물이
돼라
조언한다.
지금도 사회적으로 성공한 어른이라면 이처럼 살아야 한다는 게 통념이다.
왜, 그래야만 하는가.
"산은 산이요, 물은 물이로다."
너무나도 유명한 성철스님의 말씀이다.
이제야 조금은 이해하는가
보다.
'산은 물이요, 물은 산이다'라고 하지 않았다.
'산은 물이 되고, 물은 산이 돼라'고도
하지 않았다.
산은 산 자체로 누구도 가지지 않은 그 만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물은 물 만이 가지는 정체성 즉, 뚜렷한 개성을 가지고 있다.
설탕은 달고, 레몬은 시큼하다.
이들은 고유의 맛과 향을 가지고 있다.
그 자체로 아름답고 멋지다.
개성의 힘이다.
다름은 이제 달란트다.
창의성은
콜럼버스의 신대륙이다.
산을 보고 왜 물처럼 살지 않냐고 말할 수 있는가.
산은 산이고 물은 물이라는 말을 똑바로 이해해야 한다.
물인 내가, 산인 당신의 존재를 포용해야 한다.
나는 그 예를 합창에서 찾는다.
각기 다른 목소리들이 모여 아름다운 화음을 만들어내듯.
뾰족한 목소리를 잘 가다듬어 감동의 물결을 일렁이게 하듯.
나는 언제부터인가 내 방식대로 살기로 했다.
부족하고 결점 많은 사람이지만 억지로 감추며 살고
싶지는
않다.
남이 아닌 나 자신에게 떳떳하게 살고 싶다.
한 번뿐인 삶을 남을 위해서만 살 수는 없지 않은가.
나는 나로 존재하면서 세상에 기여할 수 있다.
오히려, 내가 나
일 때만 세상과 사회에 유익하다.
이제 문제는 나에게로 귀결된다.
나는
나가
되어야 한다.
홀로 선
나가
되어야 한다.
내가
나로
바로 설 때
너
도, 세상도 바로 설 수 있다.
하나인 개인이 서로를 인정하고 존중할 때 세상은 더 아름다울 것이다.
쌈으로 밥 한 공기를 다 비우고, 밥통을 열어 밥을 몇 수저 더 담는다.
아내가
식탁
위
에
미소를
하얗게
흘리고 있
다.
채송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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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성
산
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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