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2035년 내연기관 신차 판매 금지 검토
올해 3분기를 기준으로 우리나라에서 친환경차 비중(하이브리드 포함)은 약 12%였어요.
2020년에 3%대였던 것에서 꾸준히 높아져왔죠. 하지만 우리나라 운송 부문에서 온실가스 감축 배출량의 감소세가 더딘 편이라고 해요. 이러한 상황에서 환경부가 2035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을 위해 내연기관 신차 판매 금지 가능성을 검토하는 방안을 공개 포럼에서 제안했다고 합니다.
2025년 9월 국산차 판매순위
9월 동안 가장 많이 판매된 국산차는 쏘렌토로 약 9천대가 판매됩니다. 세단 중에서는 아반떼가 약 7,500대 팔리는 중이었어요. 올해 1월부터 두 차량은 기복 없이 인기가 높았어요. 쏘렌토는 패밀리카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중이죠. 아반떼는 가성비 차량으로 전 연령대에서 고르게 찾는 중입니다.
자율주행/모빌리티 시장 뉴스
1)테슬라의 로보택시 시장에서 행보
테슬라는 로보택시 서비스를 미국 내에서 확대하는 모습이에요. 텍사스주 오스틴을 시작으로 시작되는데요. 이후로 캘리포니아, 네바다 주로도 운영하게 됩니다.
테슬라는 미국에서 로보택시 앱을 대중들에게 배포하고 있는데요. 앞서 시장에서 구글 웨이모가 다소 우위에 있죠. 그렇다 보니 조금 더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는 듯합니다.
2)현대모비스 차량용 반도체 생태계 구축
그동안 차량용 반도체 시장은 인피니언, NXP 등 몇몇 기업들이 독과점을 이뤄왔어요. 그러던 중 올해 하반기에 민간 주도형 국내 차량용 반도체 생태계 강화를 위해 현대모비스가 행보를 보인다고 해요. 파운드리, 팹리스, 패키징 등 국내 주요 기업들과 협업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한편 여러 차량들의 단종 소식을 들을 수 있었어요. 먼저 기아 쏘울의 단종 소식이 전해집니다. 국내에서는 판매량이 저조해서 2010년대 후반에 볼 수 없었죠. 그래도 미국 시장에서 롱런해왔어요. 하지만 기아 전기차 EV 시리즈가 늘어나며 라인업 조정을 하고자 하는데요. 결국 쏘울은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지만 단종에 이르게 됩니다.
렉서스의 경우 대형 세단 LS를 단종한다고 해요. 1980년대 후반대 출시된 모델인데요. 하지만 렉서스 세단 중에서 ES 이외에 판매량이 저조한 편이었어요. SUV 차량들의 선호도도 높아지며 영향력이 줄어드는데요.
LS는 2026년부터 판매가 중단된다고 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타이어 관련 스타트업에서 근무를 했으며 현재는 6년 차 자동차 블로거로 활동을 하고 있어요. 시간이 지나면서 자동차 산업에 대해 관심이 많아졌고 포스팅도 꾸준히 하고 있는데요. 저뿐만 아니라 많은 분들이 전기차, 자율주행차 등 모빌리티에 관심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그래서 매주 자동차 뉴스/산업을 다루는 뉴스레터를 시작해보려고 해요
(11월에 선보일 예정으로 관심있으시다면 아래 구글 폼에 이메일을 남겨주세요)
https://forms.gle/Ljciqbh3Sk9zQMy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