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챗의 새로운 미디어 채널 오픈 위챗 Channels!
2020년 1월 위챗은「쇼트클립 비디오」 기능이 오픈될 것이라 했습니다. 이는 베타 기간을 거쳐「CHANNELS/ 视频号」 라는 이름으로 공개되었습니다
CHANNELS 는 위챗 검색란을 통해 접근할 수 있으며, 위챗의 대표 소셜 기능인 모멘트 바로 하단에 위치에 추후 이기능의 중요성을 알려줍니다. 설정 기능을 통해 해당기능 노출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CHANNELS(视频号)의 주요 특징
1. 영상 자동 재생
채널스에 들어오면 자동으로 영상재생이 시작되며 아래로 드래그해서 다음 영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도우인과 /콰이쇼우의 경우 해당 영상 재생중에 다음 영상 확인이 불가능하다는 점에서 위챗 채널스와 차이점이 있습니다.
2. 채널스 영상 계정 팔로우의 편리함
위챗 공식계정의 경우 컨텐츠를 읽고 팔로우를 하려면 「공식계정명칭」을 누른 후 다시 「팔로우」 버튼을 눌러야합니다. 물론 2번의 페이지 이동이지만 유저입장에서 다시 원래 읽던 컨텐츠로 돌아오기는 쉽지 않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채널스는 팔로우 과정을 1번으로 줄여 영상이 마음에 들면 바로 팔로우를 하고 다음 컨텐츠를 확인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3. 라이크 기능 강조
도우인/콰이쇼우 등 쇼트클립 플랫폼과 마찬가지로 라이크♡ 기능이 중요한 위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물론 채널스가 오픈된지 얼마 안되었기 떄문에 라이크 숫자가 1천이 넘어가는 영상은 아직 잘 보이지 않습니다.
4. 링크 설정 가능
영상 소개 컨텐츠에 위챗 공식계정 컨텐츠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는 추후 위챗 기타 기능과의 다양한 확장성을 보여줄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5. GIF 이미지형 영상 추가 가능 (인스타 스토리 기능과 유사)
영상 업로드 외에도 인스타 스토리와 유사한 기능으로 여러장의 이미지를 올릴 수 있습니다.
6. 영상 지원형태
3초~60초 영상(30MB이내) 혹은 9장 이내의 이미지.
최소 사이즈608px*1080px, 최대 사이즈(풀스크린) 1230px*1080px
CHANNELS(视频号)주의사항
1. 첫 3개 영상 반드시 직접 제작한 영상
2. 타 창작자의 영상을 배포할시 트래픽 제한됨
3. 국가 법률 위배 및 금지된 해시태그 사용 불가
4. 개인 연락처 남길 수 없음
5. 이벤트 참여 유도 내용 컨텐츠 배포 불가능
위챗 채널스는 디자인적인 면에서 인스타그램과 유사하며, 기능적인 면에서 도우인, 콰이쇼우, 인스타그램의 혼합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공식계정의 일부 기능과 연결을 지원한다는 점 위챗 내에서 공유가 용이하다는 점에서 주요한 마케팅 채널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웨이코리아는?
Weikorea는 2013년에 설립된 중국 소셜 마케팅 전문 기업입니다.
시나웨이보, 바이두 중국 유명 광고회사 등 팀원으로 구성되었으며, 위챗CRM 서비스 活力CRM,영상기반 뷰티 체험단 姐妹范,한류 채널 HI韩国를 서비스하고 있습니다.웨이보, 위챗 한국지역 광고 공식 파트너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