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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Feednew Mar 17. 2020

사업 확장을 위한 미니프로그램과 개인 트래픽 활용 방법

Wechat Global 에서 소개하는 '위챗을 활용한 사업확장 팁'


부제: How to Use Mini Programs and Private Traffic to Grow Business


최근 몇 년동안 이커머스는 인터넷 기업가들 중 가장 핫한 지점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전통적인 이커머스 분야에서는 새로운 유저들로 인한 성장이 점점 둔화되고 있습니다. 반면에 포화된 시장에서 지나치게 많은 경쟁자들이 같은 상품을 팔기 때문에 유저 수용력과 운영 관리 비용 역시 점점 더 높아지고있습니다. 트래픽보너스는 점점 더 쇠퇴하고 있기에 이제는 모두가 새로운 비지니스 모델을 찾아내야 합니다.


이번 년도부터 개인 트래픽의 컨셉이 또 다른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많은 판매자들이 위챗 소셜내의 관계를 활용해 유저들을 보유하기 위해 소셜 이커머스나 소셜 그룹 구매 루트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런 트래픽 딜레마의 상황에서도 또다른 돌파구를 찾기 위해 그들 자신만의 트래식을 만들어 내기 위함이기도 하죠.


그렇다면 개인 트래픽은 무엇일까요?



‘개인 트래픽’이라는 것은 크리에이터들이 컨트롤할 수 있는 컨텐츠 트래픽을 의미합니다. 이런 종류의 트래픽은 개인 유저들의 능력에 의해 컨트롤 될 수 있습니다.


공공 트래픽과 비교하자면 개인으로 부터 발생되는 트래픽의 장점은 판매자들의 능력, 즉 그들이 컨트롤 할 수 있는 트래픽 자체 그리고 그들이 불러볼 수 있는 수 있는 전환률과 재구매율 입니다. 이는 새로운 유저들보다는 기존 유저들과 잠재된 고객들을 목표로 합니다.


과거에는 유저의 성장률이 포화되지 않았습니다. 많은 판매자들은 새로운 성장을 촉진시키기 위해 새로운 프로모션을 광고한다던지, 다양한 플랫폼에서 어떻게 새로운 유저들을 받아들일 수 있는가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였었습니다. 그러나 시장이 점점 성숙해지면서 유저들의 관심은 경쟁력 높은 다른 상품로 인해서 관심이 많이 흩어지고 트래픽의 비용은 점점 더 높아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판매자들은 소셜 채널을 통해 유저들과 장기간으로 관계성을 유지하고 어떻게 기존 유저들을 유지 할 수 있는지 고민하기 시작했습니다



즉, 개인 트래픽은 단순히 트래픽을 만들어내는 것에서 걸러진 유저들을 운영 및 관리하는 것으로의 이동까지 의미합니다.


현재는 많은 판매자들이 소셜 이커머스의 메인 플랫폼으로서 미니프로그램을 위주로 위챗을 사용하고 있고 공식 계정, 개인 계정과 위챗 생태계의 좋은 상품 써클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여러 유저들의 이야기들을 이끌어내고 개인 트래픽을 만들어 내기 위함입니다.



meiyijia(美宜佳) 쉽고 간단하게 멤버가 되는 방법


개인 트래픽을 만들어 내는 것에 대해 말하자면, 그 트래픽들은 어디서 올까요? 위챗 생태계에는 큐알 코드 결제 같은 오프라인 트래픽, 공식 계정이나 위챗 카드 같은 온라인 트래픽, 위챗 그룹, 친구들, 모먼트 같은 소셜 트래픽, 광고 같은 비즈니스 트래픽을 포함한 많은 트래픽 소스들이 있습니다.


판매자들은 그들의 사업에 기반한 트래픽 소스들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가게가 있는 상인들에게는 트래픽을 얻는 게 매우 쉽고, 가장 중요한 것은 운영상의 전략에 있습니다. 대부분의 도매상들은 오프라인 고객들이 공식 계정이나 미니프로그램을 추가하게 하기 위해서 오프라인 쿠폰이나 멤버쉽 카드를 사용합니다. 그래서 그들의 개인 트래픽 풀들을 계속해서 늘려갈 수 있지요.





Meiyijia가 만들어내는 개인 트래픽의 방법은 더 매끄럽고 더 직접적입니다. 쿠폰 코드, 결제 코드, 멤버십 코드의 조합으로 사용 할 수 있죠.


사용자들은 미니프로그램의 멤버로 등록 후에는 쿠폰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결제 코드가 결제를 위해서 열리면, 시스템은 자동적으로 유저의 멤버십을 인식하고 동시에 쿠폰을 쓰게 됩니다. 이는 운영 프로세스의 단순화와 이탈을 줄일 뿐만 아니라, 멤버쉽과 쿠폰을 함께 묶어 유저가 이탈하지 않도록 해줍니다.


혜택을 주는 활동들을 통해, Meiyijia는 멤버들이 되고자 하는 새로운 유저들을 끌어들입니다. 그 이후에 고객 충성심을 더 높이기 위해 기존 멤버들에게 큰 이득을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미니프그램상의 Meijia 쿠폰의 사용률은 32%에 도달하였고 매월 멤버의 수는 50% 증가율을 초과하였습니다.



Perfect Diary


퍼펙트 다이어리


개인 계정 + 커뮤니티 + 미니프로그램


개인 트래픽 풀이 준비가 된 후에는, 장기간으로 유저들을 보유하기 위해서 판매자들이 세련된 운영 전략을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공식 계정, 개인 계정, 커뮤니티들, 미니프로그램 등을 포함하여 여러 운영 도구들이 사용됩니다.


Perfect Diary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고객들에게 어떤 혜택을 주기 위해 스캔 후 위챗 친구로 추가하게 하는 큐알 코드는 상품 패키지를 첨부해서 보냅니다. 닉네임이 ‘Xiao Wanzi’인 위챗 개인 계정은 진짜 이미지를 업로드했으며 그녀의 모먼트 포스트는 매우 조심스럽게 운영됩니다. 마치 메이크업 하는 걸 좋아하는 한 소녀의 일상처럼요.


Xiao Wanzi, 그녀의 모먼트 포스트를 발행하는데 있어서 매우 차분하고 조심스럽습니다. 크게 소란을 일으키지 않고 유저들이 물건을 사고자 하는 의지를 적극적으로 이야기하도록 유도합니다.


게다가 Xiao Wanzi는 계속해서 고객들과 친구들에게 새롭고 좋은 상품들, 프로모션 정보들과 다른 활동들을 제공할 수 있는 커뮤니티를 계속해서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유저들의 관심을 이끌어 내기 위해 라이브 방송과 홍바오 활동 등을 지속적으로 협력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미니프로그램 “Wanzi Talk” 은 유저들에게 다양한 뷰티 메이크업 튜토리얼과 거기에 대한 평가를 제공하면서 혜택을 제공합니다.그리고는 유저들이 질 높은 콘텐츠를 구매 하도록 이끌어 냅니다.




"Perfect Diary" 개인 계정, 커뮤니티, 미니프로그램을 통해 유저들에게 계속해서 접근하고 인간적인 커뮤니케이션과 수준 높은 콘텐츠를 통해 고객들을 보유합니다, 그리고 결국에는 재구매율을 높입니다.


사용자의 전환과 축척은 개인 트래픽의 진정성 있는 가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가치를 온전히 사용하게 위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개인화된 IP들을 만들어 내는 것에 달려있습니다. 커뮤니티의 운영자나 개인 계정들은 개인들에게 맞춘 이미지가 필요합니다. 유저들과 신뢰 높은 관계를 만들어내고 그들 스스로의 ‘팬덤’을 만들어 냅니다.


플랫폼 트래픽에 점점 더 격렬해지는 경쟁 속에서,판매자들이 어떻게 액티브한 유저들을 유지하고 장기적인 관계를 만들어가는지에 대해 고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상황들은 판매자가 각 유저들에게 계획된 운영 전략을 실행하기 위해 유저 관리 시스템을 만들어낼 필요가 있습니다. 인터넷 시대의 후반전에, 트래픽의 질은 양보다 더 중요하게 된 것이죠.



- 본문은 Wechat Global에서 발행한 How to Use Mini Programs and Private Traffic to Grow Business' 를 번역한 글입니다. -



웨이코리아는?


Weikorea는 2013년에 설립된 중국 소셜 마케팅 전문 기업입니다.


시나웨이보, 바이두 중국 유명 광고회사 등 팀원으로 구성되었으며, 위챗CRM 서비스 活力CRM,영상기반 뷰티 체험단 姐妹范,한류 채널 HI韩国를 서비스하고 있습니다.웨이보, 위챗 한국지역 광고 공식 파트너사입니다.


www.weikore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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