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해외여행

홍콩 타이쿤 여행

홍콩 센트럴 필수 여행 스폿

by 트래볼러
센트럴은 비즈니스와 상업의 중심지이자 주요 관광 명소들이 밀집된,
이름 그대로 홍콩의 중심이다.
그 중심에서도 꼭 한 번 들러야 할 중심 오브 중심,
타이쿤을 여행했다.




ABOUT | 타이쿤 Tai Kwun

타이쿤을 한마디로 정의하면 역사문화유산예술복합시설이라 할 수 있겠다. 영국 식민지 시절에 세워져 100년 이상의 역사를 자랑하는 구 중앙 경찰서와 행정관청, 빅토리아 교도소가 역사문화유산을 담당하고, 미술관인 JC 컨템퍼러리와 공연예술 극장인 JC 큐브가 예술을 담당한다. 그 밖에도 총 16개의 역사적인 건물들이 더 있을 만큼 볼거리가 많다. 고로 지나가는 길에 잠깐 들를 요량으로 방문했다가는 다음 일정에 변수가 생길 수 있으니 최소 반나절은 타이쿤에 머물겠다는 계획과 여유를 갖고 방문하기를 추천한다.

주소 Tai Kwun, 10 Hollywood Rd, Central, Hong Kong

전화 +85235592600


LOCATION | 타이쿤 가는 방법

타이쿤에는 총 8개의 게이트가 있다. 사통팔달. 덕분에 센트럴과 셩완의 주요 관광지들과 함께 방문하기에 좋다. 특히 중앙광장 격인 퍼레이드 그라운드를 중심으로 서쪽 소호거리와 동쪽 란콰이퐁이 하나의 길처럼 자연스럽게 이어진다. 센트럴과 셩완 어디에서든 가장 가까운 게이트를 이용하는 게 가성비 있는 선택이라면, 조금 돌아가더라도 Footbridge Gate를 이용하는 것은 가심비 있는 선택지다. ’홍콩 감성’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를 홍콩의 랜드마크이자 영화 ‘중경삼림’의 촬영지, 미드레벨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갈 수 있기 때문이다.

미드레벨 에스컬레이터에서 이어지는 Footbridge Gate

MTR : Central역 D2 출구로 나와 도보 약 450m | 약 8분 소요

미드레벨에스컬레이터 : 시작점인 센트럴 마켓에서 상행선을 타고 올라가다 보면 중간에 타이쿤 Footbridge Gate로 빠질 수 있다. | 약 7분 소요

버스 : 시티버스 12, 12M, 13, 26 | Tai Kwun; Hollywood Road 정류장 하차


HERITAGE #1 | 구 중앙 경찰서

Police Headquarters Block

영국 식민지 시절 당시 경찰 본부로 사용되었으나 제2차 세계대전 이후에는 경찰서, 숙박시설, 감옥 등 다목적으로 변모했다. 현재의 모습은 많은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재건축된 것으로 헤리티지 전시관, 식당, 카페, 록차 티 하우스 가 있어 보다 친근하게 시민들과 관광객들을 맞이해주고 있다.

구 중앙 경찰서 Police Headquarters Block
지하 2층(LG2) 헤리티지 전시관


HERITAGE #2 | 막사 블록

Barrack Block

퍼레이드 그라운드를 두고 구 중앙 경찰서와 마주 보고 있는 막사 블록은 타이쿤에서 가장 오래된 건물이다. 본래는 3층이었으나 한차례 증축되어 현재는 4층이다. 헤리티지 갤러리를 비롯해 다양한 아트 갤러리는 물론 세라믹 상점, 식당과 카페도 있다. 타이쿤 내에서도 영국 식민지 흔적이 가장 잘 나타나는 전형적인 유럽풍 스타일로 타이쿤 인증숏의 단골 배경이다.

막사 블록 Barrack Block


HERITAGE #3 | 빅토리아 교도소

영국 빅토리아 여왕을 기리기 위해 이름 붙여진 빅토리아 교도소는 홍콩 최초이면서 가장 오래 운영되었던 교도소다. 수감자들의 생활상과 가혹한 고문의 기록들을 들여다볼 수 있다. 중앙 계단과 각 방들의 모습을 보면 우리나라 서대문형무소가 떠오르기도 한다. 몇몇 방들은 안에 들어가 실제 수감자처럼 체험해 볼 수도 있다.

교도소로 이어지는 통로와 A.HALL 게이트
빅토리아 교도소 내부


ART #1 | JC 컨템퍼러리

JC Contemparary

타이쿤을 돌아다니다가 다른 건물들과는 다르게 유독 독특한 건물이 눈에 들어왔다면 그 건물은 JC 컨템퍼러리일 확률이 높다. 역사문화유산들로 가득한 타이쿤에 예술 한 스푼을 더해 단순 역사유적지가 아닌 복합문화공간으로 거듭나게 한 장본인이다. 주로 현대미술이 전시되어 있는데 외관만큼이나 내부도 독특하다. 특히 나선형 계단이 포인트. 기본 입장료는 무료지만 일정 기간 동안만 열리는 특별 전시의 경우는 티켓 예매가 필요하므로 미리 알아보고 가는 것이 좋겠다.

아래에서 올려다 본 JC 컨템퍼러리와 내부 명소인 나선형 계단


ART #2 | JC 큐브

JC Cube (feat. 에그타르트)

JC 컨템퍼러리를 나와 프리즌 야드를 가로지르면 JC 컨템퍼러리와 닮은, 하지만 크기는 보다 작은 건물이 하나 보인다. 바로 JC 큐브다. 공연예술극장으로 건물 아래에 공연을 할 수 있는 공간과 계단식 좌석이 있는데 건물 아래에 있다 보니 햇빛을 막아주어 더위를 피하기에 좋다. 한 가지 이용 꿀팁이 있다면, 도보로 약 5분 거리에 센트럴 에그타르트 맛집인 베이크 하우스가 있는데 따로 앉아서 먹을 수 있는 공간이 없다 보니 에그타르트를 사와 이곳에서 먹으면 편하게 앉아서 먹을 수 있다.

쉼터 역할도 하는 공연예술극장의 계산식 좌석


CAFE | 카페 클라우델

Cafe Claudel

Footbridge Gate 입구 쪽 구 중앙 경찰서 건물에 있는 카페 클라우델은 타이쿤을 여행 도중 더위를 피해 목을 축이거나 허기를 달래기에 좋다. 시간대별로 브런치, 올데이, 디너 메뉴가 있어 언제 방문해도 OK. 테라스에 앉아 낮맥 한잔하며 퍼레이드 그라운드와 막사 블록을 바라보고 있으면 홍콩이 아닌 유럽의 어느 광장에 와 있는 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다.

카페 클라우델 Cafe Claudel
테라스뷰

주소 Shop 01-G08, Tai Kwun Central, Hong Kong

브런치 메뉴 평일 9AM-12PM/주말,공휴일 9AM-3PM

전화 +85291781674

SNS @cafeclaudel_hk


PUB | 아머리 테라스

Armoury Terrace

무기고(Armoury)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 과거 무기고로 사용되었던 곳이다. 지금은 무기 대신 온갖 술들이 차지하고 있다. 무기고에서 술장고가 된 셈. 펍인 만큼 다양한 주종의 드링크 메뉴가 있고(논알콜 포함), 브런치와 올데이 스낵 메뉴도 있어 안주도 식사도 모두 가능하다. 테라스에 앉으면 중앙에 퍼레이드 그라운드와 함께 좌 구 중앙 경찰서, 우 막사 블록이 뷰를 채워준다.

아머리 테라스 Armoury Terrace

주소 G/F Armoury Building 02, Tai Kwun - Centre for Heritage and Arts, 10 Hollywood Rd, Central, Hong Kong

전화 +85297384979

SNS @armouryterrace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홍콩에서 로컬처럼 여행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