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채보현 Mar 06. 2024

브랜드의 힘

(농촌 체험 컨설팅) 농촌체험농장, 교육농장, 체험마을 브랜드의 힘

농촌체험농장, 교육농장, 체험마을 브랜드의 힘

체험농장, 교육농장, 체험마을의 경우 이름 즉 상호를 만들 때 그 중요성을 모르는 경우가 있다. 체험농장의 이름은 곧 브랜드다. 브랜드는 제품이나 서비스, 기업에 정체성을 부여하고 경쟁 브랜드와의 차별화를 이끌어내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체험농장의 이름 하나로 소비자들은 많은 것을 상상하고 호기심을 느낀다.

마트를 가보면 라면 코너만 가봐도 다양한 라면들이 독특한 이름을 가지고 소비자를 유혹하고 있다. '열라면', '신라면'이라는 이름을 보면 소비자는 자연스럽게 매운맛을 상상한다. '참깨라면'이라는 이름을 보면 고소한 맛이 상상된다. 이처럼 브랜드가 주는 효과는 매우 크다. 그리고 그 브랜드만으로 재미있는 스토리텔링이 가능하다.

스토리텔링은 '스토리(story)' + '텔링(telling)'이 합쳐진 합성어로, '이야기하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스토리텔링은 상대방에게 전하고자 하는 바를 재미있고 생생한 이야기로 설득력 있게 전달하는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캐나다에서 탄생한 너무나 핫한 브랜드가 하나 있다. 바로 '룰루레몬 lululemon'이다. 레깅스를 일상복처럼 입게 만든 브랜드라 할 수 있다. 룰루레몬은 1998년 캐나다 밴쿠버에서 칩 윌슨이 설립한 요가에서 영감을 받은 프리미엄 기능성 스포츠 웨어 브랜드로 현재 이와 유사한 브랜드들이 많이 생겨났다.


룰루레몬이라는 이름이 만들어진 썰 중에 재미있는 이야기가 하나 있다. 룰루레몬을 만든  칩 윌슨은 서핑웨어와 보드복 등을 만드는 회사를 운영했을 때 일본과 거래를 했었는데 그때 일본의 문자 중 영어 알파벳의 L에 해당되는 문자가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이를 정말 흥미롭게 생각했다고 한다. 이후 룰루레몬을 만들면 'L'이 많이 들어가는 단어로 상호를 만들면 일본 사람들이 신비롭게 생각하지 않을까 해서 'L'이 많은 단어의 조합으로 룰루레몬 lululemon으로 만들었다고 한다.

이처럼 브랜드 안에는 여러 이야기가 존재한다. 하지만 체험농장, 농촌체험마을의 경우 브랜드의 이야기가 부족하거나 신경을 쓰지 않는 경우가 많이 존재한다. 농촌체험마을의 이름만 들으면 무엇을 하는 곳인지 전혀 연상되지 않는 곳이 많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름은 'OO 도깨비마을'인데 막상 가보면 도깨비와 관련된 시설도 체험도 없는 경우가 많다.

의령군에 나루마을이라는 체험마을이 있다. '나루마을'이라는 이름만 들었을 때는 딱히 무엇을 하는 마을인지 한 번에 인지하기 어렵다. 의령군에서 강의를 진행하며 나는 처음으로 나루마을이라는 곳을 알게 되었고 나 또한 나루마을이라는 이름을 들었을 때에는 이곳이 어떤 체험을 진행하는 곳인지 전혀 알 수가 없었다.

의령군의 나루마을은 긴꼬리투구새우(트리옵스)가 서식하는 매우 깨끗한 마을이다. 긴꼬리투구새우는 투구새우과에 속하는 갑각류로, 트라이아스기부터 모습이 거의 변하지 않은 살아있는 화석으로 불린다. 3억 년 전 고생대 당시 모습과 거의 흡사한 형태를 유지하고 있어 학생들은 물론 성인들에게 매우 재미있는 생태체험이 가능하다.

긴꼬리투구새우(학명: Triops longicaudatus)는 아메리카 대륙 및 서인도 제도, 아시아에 걸쳐 널리 분포하고 있으며 2005년 2월부터 야생동·식물보호법에 의하여 환경부에서 멸종 위기 야생동물 2급으로 지정되었다. 국내의 경우 1960년대까지 논에서 쉽게 긴꼬리투구새우를 볼 수 있었으나 농약, 화학비료 등이 사용되니 자취를 감추었다가 친환경 농법으로 논의 환경이 개선되며 다시 발견되고 있다.

이처럼 나루마을에는 완벽한 테마가 있으며 브랜딩을 해야 할 대상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나루마을이라는 이름에는 아무리 봐도 긴꼬리투구새우가 연상되지 않는다. 분명한 테마가 있고 킬러 상품을 가지고 있지만 이 사실을 알기 위해 소비자는 너무나 많은 단계를 걸쳐야 한다. 나에게 나루마을에 새로운 상호 혹은 브랜드를 만들라고 하면 고민 없이 긴꼬리투구새우를 전면에 내세울 것이다.

긴꼬리투구새우(트리옵스) 생태테마파크 나루마을, 트리옵스 생태테마파크 나루마을, 트리옵스 테마마을 등 긴꼬리투구새우를 최대한 부각해 체험마을 이름을 만든다면 분명 소비자들 더욱 빠르게 나루마을이 어떤 곳인지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 이름 하나로 재미있는 스토리텔링도 가능하다.


브랜드에는 힘이 있고 가치가 있다. 애플이라고 하면 그 이름이 주는 가치가 있다. 애플을 선호하는 이유는 디자인과 애플 생태계일 것이다. 애플 제품의 상호 호환성은 상상을 초월한다. 한번 애플 제품에 빠지면 쉽게 빠져나올 수 없다. 운동화 브랜드 나이키를 보자. 나이키라는 브랜드 하나가 주는 힘은 막강하다. 1964년에 만들어진 나이키는 긴 역사를 가지고 있으나 여전히 스포츠 브랜드 1위를 하고 있다. 

요즘은 카페도 식당도 브랜드의 시대다. 김포에 수산공원이라는 카페가 있다. 수산공원은 대형 카페로 2021년 김포시 대곶면 대명항 초입에 고래를 테마로 개장했다. 현재 이 수산공원은 연간 평균 50만 명 이상이 찾는 명소가 되었다. 대명항은 수산공원 개장 전, 후로 관광객 수가 나누어진다. 강화대교가 생기면 초지대교의 상권은 많이 죽었고 대명항 또한 점점 찾는 사람들이 줄었다. 하지만 수산공원이 생기며 대명항에 활기가 찾아왔다. 수산공원 하나가 생기며 죽어있던 곳이 다시 살아난 것이다. 특히 수산공원은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촬영지로 더욱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다. 이제 수산공원은 하나의 브랜드가 되었다. 카페 그 이상의 가치가 있는 곳이다. 많은 사람들이 몰려와 커피를 마시고 사진을 찍는다. 그리고 근처 식당에서 밥을 먹고 대명항을 방문한다.


농촌 체험마을, 체험농장이 이처럼 강력한 힘을 가진 브랜드를 만들어야 한다. 단순히 체험을 진행하는 곳이 아닌 다양한 문화를 즐기는 테마파크가 되어야 한다. 제발 이제 상호를 만들 때 그 상호가 브랜드가 되고 이 브랜드가 어떤 영향을 끼칠지까지 고민을 했으면 좋겠다.


브랜드는 제품이나 서비스 또는 기업 그 자체에 정체성을 부여하고 경쟁 브랜드와의 차별화를 이끌어 내는 본원적인 기능을 갖고 있다. 관광 상품 또한 다른 관광지와 경쟁을 하며 소비자에게 선택받기 위해 끝없이 노력을 한다. 농촌을 테마로 진행되는 관광상품 또한 다른 관광상품, 관광지와 경쟁을 하며 소비자들에게 존재를 알려야 한다. 그러기에 브랜드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솔직히 브랜드 하나 만든다고 끝나는 것은 아니다. 여기에 부합하는 CI도 만들어야 하고 캐릭터도 작업해야 한다. 체험 관광이라는 것이 이처럼 모든 요소가 복합적으로 잘 어우러졌을 때 성공하는 사업이다.

이상 아주 가볍게 브랜드의 힘에 관한 수박 겉핥기식 글을 한번 적어보았다.

이미지 출처 : Photo by Unsplash (www.unsplash.com)

강의 문의 : 0507-1354-6826

강사 채보현

01. 경력사항

-2023년 이천 피아뜰(돼지박물관) 체험프로그램 개발, 리뉴얼 계획서 제작

-2019년 문경 에코랄라 진로체험 개발, 진로체험처 등록

-2018년 01월 방영 EBS 다큐프라임 번아웃키즈 자문 및 출연

- 2018년 원주 오크밸리, 용인 파인리조트 진로체험센터 컨설팅 및 프로그램 개발

- 2018년 은평 롯데몰 SCG스포츠 마케팅 진행

- 2017년 군포 교육박람회 청소년 꿈 상담 부스 운영

- 2017년 이천 플레이즈 청소년인증 프로그램 컨설팅

- 2017년 포천 베어스타운 리조트 청소년 인증 프로그램 및 자유학기제 진로체험 컨설팅

- 2016년 휘닉스파크 진로체험센터 `위드림투어` 기획, 교재 및 프로그램 개발 총괄

- 2016년 9월 용인, 화성지구 삼성전자 진로박람회 `드림락서` 메인부스 기획

- 2016년 청소년 비전 프로그램 ‘나의 꿈을 키워주는 보물지도’ 개발(2016년 12월 교육부 교육기부 주간 추천 프로그램 선정)

- 2016년 홍천군 가리산레포츠파크 청소년인증 프로그램 개발

- 2013년 평창 휘닉스파크 청소년인증 프로그램 컨설팅

02. 주요강의 경력

-2024년 02월 의령군 농촌활성화지원센터 의령 농촌체험마을 강연

-2023년 11월 의령군 응봉산 선도산림경연단지 전문가 자문

-2023년 10월 울산 울주군 송정마을 체험프로그램 개발 강연

-2023년 10월 춘천시 선도산림경연단지 전문가 자문

-2023년 09월 여주농업기술센터 신규농가 1:1 자문

-2023년 08월 남양주농업기술센터 체험프로그램 개발 강연

-2022년 06월 경북농민사관학교 체험프로그램 개발 강연

-2021년 05월 경북농민사관학교 체험프로그램 개발 강연

-2020년 10월 경북농촌체험휴양마을협의회 체험프로그램 개발 강연

-2020년 07월 경북농촌체험휴양마을협의회 체험프로그램 개발 강연

-2019년 10월 충북농촌휴양마을협의회 체험프로그램 개발 강연

-2019년 09월 충남농촌휴양마을협의회 체험프로그램 개발 강연

-2019년 07월 전남 강진군 푸소 운영 농가 체험프로그램 개발 강연

-2019년 04월 강원도 농촌교육농장 교사양성 심화과정 '교육프로그램 개발' '운영전략' 강의 진행

-2018년 04월 강원도 농촌교육농장 교사양성 심화과정 '교육프로그램 개발' '운영전략' 강의 진행

-2018년 03월 강원도 농촌교육농장 교사양성 기초과정 '안전관리' 강의 진행

-2018년 02월 구미시 숲해설사, 문화해설사 진로체험 강사 육성 특강 진행

※2017년 약 100개 초, 중, 고 강의 진행

-2017년 05월 효정중학교 리더십 강의

-2017년 04월 고양시 백양중학교 리더십 강의

-2017년 03월 언북초등학교 리더십, 김포신풍초 보물지도 강의

-2017년 02월 6일~8일 하남 남한중 1학년 보물지도 강의

-2017년 01월 하남 남한중학교 1학년 보물지도 강의 진행

-2016년 12월 가평 조종중학교 전교생 보물지도 강의 진행

-2016년 휘닉스파크 ‘리더십 강의’ 메인 강사

-2015년 찾아가는 생명존중 교육 진행(수원 효동초 외)

-2010년~2015년 청소년 테마 캠프 프로그램 기획 및 리더십 강의 진행 (안산 YWCA 방과후 교실외 다수)

-2012년 고려대SIFE 팀 `버섯구지마을`체험마을 구성관련 특강 진행

-2011년 04월 4주과정 고양여성인력개발 `농촌체험 강사의 자세`강의

-2010년 04월 2주과정 고양여성인력개발 `농촌체험 강사의 자세` 강의




매거진의 이전글 체험농장, 상권분석의 중요성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