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rpose of Travel
이 글을 읽는 여러분은 지금부터 제 강의를 듣기 위해 세미나실에 모인 청중 가운데 한 명입니다. 저는 이 글을 강연을 듣는 청중에게 말을 하는 방식으로 작성 할 생각입니다. 재미있게 읽어주시고 아주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 글은 농촌체험을 운영하고 있는 체험마을과 체험농장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나 여행업에 종사하는 모든 분들께 도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러면 본격적으로 글을 작성해 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만나서 반갑습니다. 오늘 특강을 진행하게 된 강사 채보현입니다.
강연을 시작하기 전에 물어보고 싶은 것이 하나 있습니다. '여기 앉아있는 분들 중 나는 오늘 집을 나설 때 어디로 가야 할지 모른 체 나왔다.' 손 들어주시겠어요.
여기에 앉아계신 모든 분들은 명확하게 어디를 갈지 무엇을 할지 목적성을 가지고 집을 나섰습니다. 이중 몇몇 분들은 오늘 들을 강의를 기대하고 설레며 왔을 것이고 어떤 분은 오늘 강연을 진행할 강사가 어떤 사람인지 호기심을 안고 이 자리에 왔을 겁니다.
집을 나설 때 내가 어디를 갈지 무엇을 할지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라면 우리는 이것을 뭐라 부를까요? 대문을 열고 나왔는데 갈 곳이 없는 상태, 어디를 갈지 아무런 계획도 없는 상태, 이것을 우리는 가출이라 부릅니다. 다른 말로 방황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별한 목적 없이 무작정 밖으로 나왔다면 이것은 방황입니다. 여행도 똑같습니다. 여행에는 목적이 존재합니다. 언제 출발하고 언제 돌아올지 계획이 있으며 어떤 곳을 유람할지 목적이 명확하게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여러분들이 다음 주 금요일부터 일요일까지 2박 3일 여행을 떠난다고 상상해 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우리는 무엇을 할까요? 바로 여행지를 찾을 겁니다. 경주로 갈지 해남으로 갈지 제주도로 갈지 여행 장소를 가장 먼저 선택할 것이고 그다음으로 그곳에서 잠을 잘 숙소를 찾을 겁니다. 예쁘고 이국적인 장소 혹은 저렴하면서 깔끔한 장소 등등 개인의 취향에 따라 괜찮은 숙소를 예약을 할 겁니다.
여행 장소와 숙박까지 모두 해결을 했습니다. 이제 무엇을 하면 될까요? 괜찮은 관광지를 찾겠죠. 이색적이고 특별한 곳, 특별한 체험이 가능한 곳 이렇게 우리는 여행이라는 것을 하기 위해 정말 많은 것을 계획하고 결정합니다. 이 과정에서 수없이 고민을 하고 정보를 찾아봅니다. 가족, 연인 등 누구와 갈지 며칠을 머물지 등 수없이 많은 경우의 수 속에서 여행을 계획합니다.
이 가운데 여기 앉아계신 여러분의 체험장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왜 여러분의 체험장은 선택받지 못할까요? 무슨 이유로 외면을 받는 걸까요? 그 이유는 이미 여러분도 알고 계십니다. 재미가 없기 때문입니다. 특별한 이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농촌체험의 가장 큰 문제는 지역성을 무시한 것입니다. 전국에서 진행되고 있는 농촌체험은 너무나 비슷하고 큰 차이가 없습니다. 경기도 남양주에서 하는 체험과 강원도 삼척, 경상북도 문경에서 하는 체험이 똑같다는 것입니다. 똑같은 방식으로 딸기를 따고 고추장을 만들고 천연 염색을 합니다. 농촌체험마을의 숙박시설은 대부분이 수련원과 비슷하게 만들어졌습니다.
농촌은 농촌스러울 때 상품 가치가 있습니다. 농촌은 농촌 다울 때 재미가 있습니다. 남양주에서만 할 수 있는 체험, 삼척에서만 할 수 있는 체험, 문경에서만 할 수 있는 그 지역에서만 가능한 체험을 만들었을 때 사람들의 선택을 받는 것입니다.
농촌의 마을에는 도시에서 절대 경험할 수 없는 공간의 특별함이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까지 농촌의 관광은 촌스러움을 지우고 편의성 중심으로 도시화 시키기 급급했습니다. 농촌으로 관광을 오는 대상은 대부분이 도시민입니다. 그들이 원하는 것은 촌스러움이지 도시를 흉내 낸 어설픈 시설이 아닙니다.
'촌캉스'라는 말을 들어보셨죠? 요즘 젊은 세대 즉 MZ들은 촌에서 촌스러운 바캉스를 즐기고 있습니다. 옛 시골집에서 몸빼바지(일바지)를 입고 마당에서 솥뚜껑에 삼겹살을 구워 먹고 냇가에서 물놀이를 즐기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런데 현재 촌캉스는 촌스러운 시골을 흉내 낸 공간이 많습니다. 진정으로 촌캉스를 즐길 수 있는 곳은 바로 농촌 마을입니다. 이처럼 이제는 농촌이라는 공간과 불편함을 소비하는 시대입니다.
여행에는 목적이 필요합니다. 여러분의 마을에 오고 싶게 만들 특별한 목적이 있어야 합니다.
지금까지 농촌의 체험 공간을 매우 좁게 잡았습니다. 체험장과 밭, 과수원 등 특정 장소에서만 체험이 진행되는 경우가 많았다는 것입니다. 마을의 모든 공간을 사용할 생각을 안 했습니다. 그 이유는 많이 있지만 인솔과 관리가 어렵다는 것이 이유 중 하나였습니다. 농촌 마을에서 진행되는 대부분의 체험은 단체 중심으로 구성하고 운영을 하다 보니 방문객을 인솔하고 관리를 해야 했습니다. 그래서 공간을 최대한 좁게 사용한 것입니다.
사람들이 방문했을 때 이용할 공간이 넓어지고 마을 전체를 활용한다면 더욱 재미있는 상품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농촌을 더욱 재미있는 곳으로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하 생략
마을의 공간을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그리고 어떤 방식으로 운영하면 좋을지에 관한 내용은 생략하였습니다. 이 부분은 따로 강의 혹은 1:1 솔루션을 신청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여행의 목적'
모든 여행객은 여행의 목적이 있습니다. 농촌체험 또한 목적 안에 선택사항 중 하나입니다. 농촌체험이 아니더라도 카페, 식당, 펜션, 캠핑장도 이 목적 안 선택사항 중 하나입니다.
왜 선택을 못 받는지 현재 운영 중인 곳의 문제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다시 정비를 해야 합니다. 선택을 받을 수 없는 여러 이유 중 마케팅도 하나의 이유입니다. 아무리 좋은 곳이라고 그 어떤 정보도 노출이 안된다면 당연히 선택을 받지 못합니다. 어떻게 노출을 할지 고민해 보시기 바랍니다.
현재 제가 7월에 작성했던 어린이집, 유치원 가을 소풍관련 글이 네이버에 '가을소풍', '경기도 어린이집 가을소풍', '이천 유치원 가을 소풍 장소' 등을 검색하면 상위 노출되고 있습니다. 이 글을 보고 현재 경기권 어린이집, 유치원의 체험 문의가 계속 들어오고 있습니다. 이처럼 노출이 되지 않으면 당연히 사람들은 찾지 않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노출을 시킬 수 있을까요?
오늘도 너무나 불친절한 글을 한번 적어보았습니다. 친절한 내용을 듣고 싶은 곳이 있다면 꼭 연락 주세요.
강연 문의 : 0507-1354-68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