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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유경현 Mar 20. 2023

여성의류 쇼핑몰 대행사(마케터) 고르는 법 #2

9년차 마케터가 솔직히 말하는 월 매출 1억 이하 기준

사실 지난번에 작성한 #1(월 매출 5천 이하 기준)은

대행사 마케터로서 가져야할 기본 항목이였습니다.

예전에 작성한 글에서도 월 매출 1억까지는 그래도

대표님들께서 밤잠 아껴가며 가족, 친구 다 동원해서

제품포장 및 배송 업무에 투입이 되면서 매출 성장 가능한

구간입니다. 물론 운영 방식이나 업체 상황에 따라 다르기에

무조건 다 이렇다고 말씀드릴 순 없지만 꽤 많은 업체들이

월 1억 구간까지는 직원 채용은 많아야 1,2명인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 바꿔 말하면 아직까진 장사의 영역이고

사업의 영역이라고 보기엔 조금 이르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엔 어떤 마케터가 좋다 라기 보단

해당 매출구간에 발생할법한 특징들을 나열하고

어떻게 매출 상승 가능성을 높이는지 기재했습니다.

미리 말씀드리면 꾸준히 오르고 있는 스토어의 경우로

정리하겠습니다. 반대의 경우면 굉장히 고려할 사항이

많기 때문에 경우의 수가 몹시 다양하기 때문입니다.


1. 한두품목 매출이 전체 매출 비중의 50% 이상


보통 광고, 인플루언서의 언급, 자체 보유 SNS 채널 등의

이유로 매출이 크게 발생되어 플랫폼의 카테고리 베스트 영역

등에서 자연 검색 유입이 다량 발생하여 매출이 크게 발생되는

경우입니다. 이럴땐 재빠르게 마케터는 매출 기여가 높은

상품의 입고 지연과 같은 제품 수급 문제를 고려해야합니다.

매출이 단순히 높다고 공급을 고려하지 않고 매출 대박상품의

광고 노출을 높이는 건 굉장히 초보적인 관점입니다.

그리고 해당 상품의 매출 견인이 끝나면 다시 내려 앉기 때문에

이때는 현재 매출 추이를 이어줄 다른 상품을 찾는 것에 전념을

다해야합니다. 매출1위 상품 코디를 구매한 고객들이

좋아할 것 같은 다른 코디나 함께 구매한 상품 발굴 등의

논의를 대표님들과 많이 상의 해야 합니다.

* 참고로 가장 흔한 경우고 이때 대비를 제대로 하지 못하면

좋은 기회가 왔던 걸 놓치고 후회하는 분 들을 정말 많이 봤습니다.


2. 딱히 매출 비중이 높은 상품 없이 고르게 매출이 발생하는 경우

매출 구조로는 굉장히 탄탄하지만 반대로 보면 명확한 이유를

알지 못해서 매출 성장 요소를 극대화 포인트가 어떤건지

엄청 뒤져봐야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먼저 SNS를 뒤져봅니다.

보통 떠오르실만한 채널은 인스타그램, 유튜브, 틱톡 정도일텐데

사람들이 모르시는 의외의 채널은 바로 트위터입니다.

제가 오래 지켜본 결과 트위터에서 찐 바이럴이 되면

정말 매출 기여도가 높아집니다. 그리고 매출 1위부터 10위까지의

연관성을 파악하기 위해 리뷰를 많이 들여다봅니다. 진성으로

고객들이 어떤 점을 좋아하고 있는지 공통점을 찾습니다.

그리고 광고소재는 되도록 여러 상품을 모아서 기획전 형태처럼

노출하는 방법 위주로 사용합니다. 상품 자체를 어필하는 것보단

코디의 취향을 어필하도록 하는 것이죠. 전 요즘 고객들은 워낙

패션 지식이 많아서 제품 자체를 사는 것이 아니라 취향을

사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어디에나 있는 사입제품이지만

해당 셀러의 코디 제품을 사는 것이 그나마 납득이 간다고

판단합니다.


3. 재진행 상품 매출이 전체 매출 비중의 50% 이상 차지하는 경우

**꽤 안정적으로 보일수도 있으나 가장 위험한 상태입니다.

신상이 반응이 적은 거이기에 매출 10위 안에서 재진행 상품이

반이상 넘는 상황인데 담당 마케터(대행사)가 다들 이런다고 한다?

아주 높은 확률로 매출이 급락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신상들이

그만큼 반응도가 낮기에 매출을 앞으로 지속성장 시킬 가능성이

매우 낮습니다. 이 경우엔 최대한 주력상품 구매 고객이 함께

구매할 신상들을 업로드 해주고 경쟁사 분석을 하며 어떤 포인트로

고객이 쌓이지 않는지 찾아야 합니다.


4. 어떤 마케터가 맡아도 효율 잘나올 가능성이 높은 구간

매출이 쭉쭉 오를땐 대부분 어떤 마케터가

맡아도 광고효율이 좋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광고관리 뿐만 아니라 내 쇼핑몰에 어떤 요소를 채우면 좋을지

많은 이야기를 why 요소를 가지고 다양한 제안을 줄 수 있는 마케터라면

정말 BEST 입니다.

월 매출 1억은 매출 0원에서 가장 만들기 힘든 구간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그만큼 이때 방향성을 잘 잡아두시면

안정적으로 월 매출 1억 이상을 유지하며 직원 채용도 해보고 사무실도

좀 더 넓은 곳으로 옮기면서 재밌게 일 하실수 있는 구간으로 기억합니다.

이 글을 보신 분들 중에서 이 구간에 해당 되신다면

꼭 월 1억 돌파하시길 진심으로 기원하겠습니다!

더 궁금하신 것이 있으시다면 댓글 or DM으로 편하게

문의 주세요 :)

#여성의류쇼핑몰 #패션마케팅 #패션마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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