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RedHood Sep 11. 2017

글쓰기 연습

글쓰기도 근육이라는데



마케팅 회사, 4년 차.


처음에는 전화를 받는 것도, 거는 것도 무서웠다.

'전화를 받았다가 잘못 말하면 어쩌지?', '전화를 걸었다가 거절당하면 어쩌지?'


몇 번 하고 보니 걱정이 덜하고, 보다 능숙해졌다. 모르겠으면 '확인해보겠습니다.', 거절이 돌아오더라도 '네, 좋은 기회로 다시 뵙겠습니다.' 라고 말할 정도의 여유는 생겼다.

알고 있는 내용은 이해하기 쉽게 전달하는 방법을 연구했고, 모르는 내용은 잘 우회하는 방법을 선택했다. 학생 때보다 더 말이 늘고, 잘 설득하게 되었다.




학생 때와는 다른 글을 쓰게 되었다. 명사가 늘었고, 한자어가 늘었다.

'~했음' 보다는 '~한 결과 확인', '~하려고 함' 보다는 '~예정' 으로 문장을 끝내려 애썼고, 객관적인 수치를 들어 가며 명확히 표현하기를 연습했다.


말하는 스킬이 늘고, 글쓰는 방식이 변한 것이 나쁜 것은 아니다.

다만 말이 늘면서, 글이 줄어든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


일기장, 레포트, 시험지 처럼 내 생각을 표현하던 글보다는

남을 설득하고, 머리에 그림을 그려주기 위한 제안서, 운영안, 결과보고와 같은 글만 적다 보니

글의 목적은 명확한 대신에 그만큼 딱딱해졌다.


글쓰는 것도 근육이라는데,

기름칠 좀 하고 굳은살도 깎아내면 다시 말랑말랑해지는 날이 오지 않을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