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배작가 Feb 02. 2024

19.6만 유튜브 채널은 대체 뭐가 다른가?

“언젠가.. 나도 유튜버…!”를 꿈꾸는 선생님들을 위해 기록합니다


제가.. 오늘 19.6만 유튜브 채널에서 인터뷰를 촬영하고 “와.. 대형 유튜브를 만들려면 이 정도 기획력이 있어야 하는구나” 감탄한 거 있죠? 까먹을세라 “언젠가.. 나도 유튜버…!”를 꿈꾸는 선생님들을 위해 기록합니다. ✍️


1. 큰 <구조>를 잡고 시작합니다.


우선 촬영에 들어가기 앞서 사전 미팅을 했는데요. 오늘 촬영을 크게 2꼭지로 나누시더라고요. 하나는 자영업자들이 가게를 설명하는 <원 메시지>를 만들 때 어떤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하는지고요. 다른 하나는 자영업자들이 블로그를 쓰는 게 왜! 중요한 지로요.


“엥, 이거 하나에 대해서만 얘기하면 너무 짧은 거 아니야?” 싶었는데, 각 꼭지마다 정확히 30분 이하로 촬영하고 이거 편집하면 15분 정도 분량이 나온다고 예견하시더라고요. 와, 실제로 촬영 시간 총 1시간, 칼이었어요.


2. 이야기의 구조를 <키워드> 중심으로 짭니다.


여기서 끝나는 거 아니고요. 원 메시지를 만들 때 3가지 정도 포인트로 정리하자고 이끌어주시고는요.


이후에 제가 진짜 놀랐는데요. 첫 번째 포인트가 “딱 봐도. 한 눈에. 뭔지 알 수 있는 메시지를 써야한다”였어요. 그런데 너무 길잖아요? 안 궁금하잖아요? 이걸 “두려움”이라는 키워드로 딱 묶어서 재정의를 해주시더라고요.


우리가 딱 봐도. 한눈에. 뭔지 알 수 있는 메시지를 쓰기 어려운 이유는 “두렵기” 때문이라고요. ‘내가 너무 타깃을 잡게 잡으면 나중에 확장하는데 어려움이 있지 않을까? 내가 파는 제품 단 한 개로.. 사업이 될까?’ 하는 두려움 때문에 뾰족하고 명확한 메시지를 쓰기 어려운 거라고요.


이렇게 세 포인트에 대한 “훅…! 궁금해지는” 키워드를 인터뷰 사전 미팅에서 한 5분? 도 안돼서 다 잡아버리고 시작했어요. (감탄…)


3. 타깃을 위한 중심을 절대 놓치지 않습니다.


이 채널은 오프라인에서 장사를 하시는 자영업자분들이 타깃인 채널이에요. 이 타깃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정확히 중심을 잡으시더라고요.


예로 제가 “그래도 제품을 온라인에서 판매하는 분들도 계실 테니 온라인 상세페이지 쓰는 방법에 대해서 얘기해 보는 게 어때요?”라고 하면요. 오프라인 자영업자 중에서 상세페이지까지 쓰는 분들 은근 많이 없으시다고요.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의 대문 소개 글이나 블로그가 더 적합할 수 있다고 딱 확실하게 좁혀주시더라고요.


이렇게 확실히 중심을 잡아주시니까요. 저도 예시를 들 때 자영업자들이 더 공감할 수 있는 예시로 얘기를 풀 수 있었어요.


4. 무엇보다, 경청합니다.


사실 인터뷰라는 게 형식상 딱딱하게 나올 수밖에 없는데, 인터뷰 내내 보여주시는 경청과 리액션에.. 제가 녹았어요. “아니, 진짜 리액션이 타고 나신 거예요? 아니면 배우신 거예요?” 직접 여쭤봤다니까요.


그러니까 프로님도 직접 촬영을 당해(?)보면서 배운 신 거래요. 촬영하고 있으면 앞에 PD님 안 보이는 것 같지만 다 보이거든요. 진짜 잘하는 프로 PD님들은 앞에서 고개 끄덕이고, 경청하신데요. 그런데 만약 PD님이 팔짱 끼고 한숨 쉬면 내가 10 말할 수 있는 거 3 말할 수 있게 된다고요. 맞아요, 맞아요. 덕분에 ‘하하 호호’ 즐기면서 촬영했어요! 진심으로 즐거웠습니다. 장사는권프로 앞으로 더 승승장구 100만 채널까지 가시리라 믿어 의심치 않아요.


개인적으로는 “영상 기획도 글쓰기와 많이 닮아있구나” 몸소 배운 날이었어요. (이미 책을 보신 독자분들이면 눈치채셨을 거예요!) 차이가 있다면 글쓰기는 시간을 무한이고 더 들일 수 있다는 점? 특히 <구조>를 잡는 방법이나 <키워드>를 설정하는 부분을 “이렇게 현장에서 즉석으로 할 수 있다고?”가 무척 놀라웠어요.


“이거 나는 못해..” 싶으신 분들은 괜찮아요. 글쓰기부터 시작해 보세요. 글쓰기는 촬영 장비도, 공간 대여도, 편집 스킬도 필요하지 않은걸요. 0원에서 시작할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이고도 강력한..! <무기가 되는 글쓰기>는 이 링크에서 만나볼 수 있답니다!


p.s. 기승전 책 소개 인정해요. 한 분이라도 더 많이 <글쓰기>라는 무기가 삶에 가닿았으면 좋겠어요! 그것도 작가가 반드시 할 일인 걸요! 딱 글만 쓰는 작가는 ‘대가’정도 돼야… 가능하지 않을까요?

매거진의 이전글 대충하면 눈물도 안 나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