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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최지원 Nov 15. 2019

당신이라는 브랜드의 사용 설명서

: 당신은 브랜드에요. 아직, 드러내는 방법을 모를 뿐이죠.

  한 번쯤 들어보셨을 거에요. 지금은 적극적으로 자신을 알려야 하는 21세기이고, 무한 경쟁 속에서 브랜드만이 살아남는 시대이니, 자신만의 매력을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는 이야기들 말이에요. 가끔은 마치 온 세상이 브랜드가 되라고 외치는 것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어떤 날은 ‘그래, 빨리 브랜드가 되어야겠다!’라고 각오를 다지다가도, 피곤에 지친 날에는 그냥 별 탈 없이 사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닌데 무슨 브랜드까지 되라는 건지 슬며시 짜증이 나기도 해요. 그러다가 어느새 다시 미련이 생깁니다. 내가 모르는 특별한 방법이 어디 있지 않을까? 어딘가에 있는 지름길을 놓치고 있는 건 아닐까?     


 우리가 퍼스널 브랜드의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는 것은 이미 많은 사람들이 동의하는 명제입니다. 공부를 잘하고 싶은 아이에게 “공부를 열심히 해야 한다. 공부 잘해야 멋진 인생이 펼쳐진다.”라는  말을 하는 것이 과연 도움이 될까요? 이 때 아이에게 필요한 것은 ‘공부를 잘 할 수 있는 방법’일 텐데요. 

 마찬가지로, 브랜드가 되고 싶은 우리에게는 브랜드가 되기 위한 ‘정확하고 구체적인 방법’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그런 방법이 있다면 저는 꼭 알아야만 했습니다. 이미지 컨설턴트는 사람들을 좀 더 빛나게, 반짝이게 만드는 직업이거든요. 

브랜드만 살아남는 시대라는데?

 제가 이 직업을 '정말로' 좋아하게 된 것은 최근 몇 년 사이의 일입니다. 유명하거나 화려한 직업을 가지고 계신 분들을 만나는 날도 많았지만, 방송이나 정치, 연예계가 아닌 평범한 일상을 하루하루 걸어가고 계신 분들을 만나는 시간에 좀 더 마음이 끌렸습니다. 어쩌면 당연한 일이겠지요. 단지 유명해지기 위해서가 아니라, 자신의 일상을 더욱 바람직한 모습으로 가꾸어 나가기 위해서 기꺼이 노력하고자 하는 사람들이었으니까요. 


 평범함 속에서 비범함을 길어내는 분들을 만날 수 있는 영광스러운 시간들이 좋았고, 자신이 가진 것들로 더욱 아름다운 모습을 빚어내는 순간들을 지켜보며 힘껏 응원하는 일이라니. 더할 나위 없이 아름다운 업(業)이라고 느껴졌습니다.

 좋았습니다. 슬럼프를 이겨내고 고과평가에서 1위를 받았다며 활짝 웃던 모습, 직장에서 더 이상 지적을 받지 않게 되었다는 감사의 인사, 스스로가 이런 모습이었다는 사실을 몰랐다며 어리둥절해하던 쑥스럽고 맑은 표정들. 이런 잔상들은 저에게 오래 머물러 좀 더 깊은 공부를 하고 싶게 만들었습니다. 


 그러나 돌이켜보면, 저는 이 직업을 꾸준히 좋아했습니다. 이미지 컨설팅은 사람들의 진짜 가치를 드러내도록 돕는 일이라고 믿었거든요. 조금이라도 서투른 상태에 머무르고 싶지 않았습니다. 온종일 진흙과 모래를 털어내며 고작 한 줌의 사금을 채취하는 사람처럼 하루를, 때로는 일주일 내내 공부를 해서 건져낸 한 줌의 지식이 10년 간 쌓이다 보니, 어느새 찾아오신 분들에게 제법 괜찮은 조언들을 전하는 날들이 조금씩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오랜 시간동안 모여진 지식들은 기업의 경영 기법인 ‘브랜딩’ 이론을 사람에게 적용하는 과정을 통해 더욱 또렷하고 생생해졌습니다.     



 사람들의 장점을 발견하고 돋보이게 만드는 방법을 10년간 연구하면서, 브랜드가 되는 방법이 궁금해서 글을 읽고 계실 당신에게 꼭  하고 싶은 말이 있습니다.


 당신은 브랜드가 ‘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모든 사람들은 이미 브랜드로 태어났습니다. 다만 그 브랜드를 관리하고 드러내는 방법을 모르는 것 뿐입니다. 만약 지금 당신이 스스로를 브랜드라고 느끼지 못하거나 아직 브랜드라는 사실을 깨닫지 못하고 있다면, 그건 당신의 능력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당신이라는 브랜드를 관리하는 방법을 모르기 때문입니다.     


 에세이도 자기계발서도 아닌 이 글을 쓰는 목적은, 여러분은 이미 그 자체로 브랜드라는 사실을 깨닫도록 하는 것입니다. 퍼스널 브랜드가 되라는 세상의 외침 속에 당당히 답할 수 있도록, 자신의 브랜드를 드러내게 만들 나침반이 되어줄 이야기들을 한 움큼씩 모아보았습니다. 회사나 커리어를 브랜드로 만드는 것이 아닌, 세상에서 가장 소중하고 고유한 브랜드인 ‘당신’을 표현하는 '퍼스널 이미지 브랜딩'이라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그럼, 세상을 사로잡을 당신의 브랜드를 먼저, 응원하고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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