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렌지나무 Jul 11. 2024

임시 비서


요즘 회사에서 임시 비서가 되었다. 원래 있던 자리가 비면서 새로 사람을 채용하기 전까지 일이 넘어왔다. 내가 전담하는건 아니고 돌아가면서 하고 있다.


차 내가기, 설거지하기 같은 일들을 하고 있는데 활동가로서 손님을 접대할 때와 느낌이 많이 다르다. 그때는 사람을 환대하는게 중요한 일이었다면 지금은 잡무를 하는 기분이랄까.


좀 이상하다. 내가 실제로 행위 하나하나를 할 때 느끼는건 사실 좀 다르다. 나는 차를 따르는 단순한 동작을 하면서 만족스럽고, 설거지할 때는 평온함을 느낀다. 그 두가지 외에 다른 본격적인 비서 업무는 임시 비서가 할 필요는 없어서 나머지 시간엔 개인적인 일을 할 수 있다. 그래서 좋다. 월루 생활도 만족스럽다.


하지만 동시에 이 모습을 내가 아는 누군가가 보면 부끄러울 것 같다는 생각도 든다.


크게 보면 이게 지금 내 인생의 딜레마같다. 나는 만족스러운데 부끄럽기도 하다는 것... 답은 정말 뭘까...?


요즘 이걸 느슨하게 고민하다가 다시 열심히 살기로 했다. 그 질문을 던질만큼 내 삶이 여유있는건 아니라서... 공부도 하고 먹고 살 직업도 계속 만들어야 하고. 그러니까.




매거진의 이전글 장마와 우울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