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철상 Jul 12. 2024

천직을 찾는 법, 일관성 VS 변화무쌍함

극단맥 이정남 대표와의 만남

오래간만에 고등학교 친구를 만났습니다. 부부동반으로 저녁에 만났는데요. 저랑은 정반대로 인생을 살아온 친구입니다. 제가 불안정하게 여러 가지 직업을 거치면서 살아온 사람이라면 이 친구는 오로지 연극 분야 하나만 37년 파고든 친구입니다. 극단맥의 이정남 대표인데요. 현재는 부산연극협회의 회장도 역임하고 있다고 하는군요. 부산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의 굵직굵직한 연극분야 상이란 상은 거의 모조리 휩쓴 연극계의 전설과 같은 풍운아입니다.     


제가 고등학교 졸업후 30대중반 즈음에 이 친구를 처음 만났습니다. 서로 반가운 마음에 명함을 주고받았는데요. 당시 명함에 연극협회 사무국장이라고 되어 있더라고요. 그걸 보면서 저는 속으로 ‘나도 고생이 많은데, 너도 참 고생이 많겠다’ 이런 측은지심이 들었답니다. 제 앞가림도 못하는 주제에 주제넘게 남 걱정을 했던 거죠.     


저는 당시에 조그만 회사를 이곳저곳 전전긍긍 다니면서 이런저런 다양한 업무를 섭렵하면서 박봉에 비전도 없는 불안정한 직장생활을 하고 있었거든요. 사실 친구 역시도 많이 어려웠다고 합니다. 문화예술계 특성상 안정적으로 돈을 벌 수 있는 구조가 아니다보니 온갖 고생을 다 했다고 합니다. 몇 달 내도록 하루 세 끼를 라면만 먹어야만 했던 적도 있었다고 하는군요. 그렇지만 어머니의 가르침을 이어받아 “어떤 일을 하던 내가 선택한 일인 만큼 여기 한 분야에서 끝까지 나아가겠다”고 다짐했다 합니다. 

    

솔직히 저 역시도 그렇게 대학 졸업 전까지만 해도 입사한 직장에서 평생을 충성하겠다고 다짐했습니다. 그러나 제 뜻과 달리 졸업후 입사한 직장에서 구조조정 대상자로 밀려 나올 수밖에 없었습니다. 당시 명함에 ‘방송국 외신기자’라고 되어 있었지만 말 그대로 형식적이었고 사실은 프로덕션 소속의 외신뉴스 번역을 하고 있는 계약직 직원이었거든요. 다른 정규직 직원들의 연봉보다 반토막 수준이었거든요. 그런 직장조차 30대 초반 IMF로 실직처지에 내몰리자 어찌할 바를 몰랐지만 일단 일할 수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 취업해서 일을 계속 했습니다.      


이직을 할 때도 거의 쉬는 날이 없을 정도로 주말까지 이전 회사 업무를 마무리하고 다음 회사에 월요일 바로 출근하는 경우도 제법 많았습니다. 쉴 수가 없었습니다. 제 처지에 쉰다는 것이 사치처럼 느껴졌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다채롭게 인생을 산 덕분에 지금도 참 다양한 일들을 동시에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제 정체성을 알기 어렵다고 말할 정도로 여러 가지 일들을 하게 되었지만 저는 천직을 찾게 되었다고 믿습니다.      


반대로 친구는 여러 가지 어려운 상황에도 불굴의 의지를 가지고 오로지 연극이라는 한 분야만 파고들어 지금의 천직을 찾게 된 것입니다. 그러고 보니 제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의 천직인터뷰 코너에 꼭 초대해야겠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그때 조금 더 자세히 이정남 대표의 이야기를 전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특강을 나가거나 상담을 하다보면 “어떻게 천직을 찾을 수 있느냐”고 묻는 청년들이 간혹 있어 그런 분들에게 답해봅니다.     


사실 우리는 어떠한 형태로든 자기만의 모습과 그릇으로 천직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지금 어떠한 위치와 상황에 있더라도 올바른 자세와 태도로 나아간다면 자기만의 천직을 찾아갈 수 있다고 봅니다. 엄밀하게 말해 찾는다는 개념보다는 천직을 만들어갈 수 있다는 개념이 보다 더 정확한 말이겠죠.

*참, 친구가 총연출을 맡은 《나는 독립군이다》라는 뮤지컬 작품이 815광복절을 맞아 경북 안동탈춤공원 특설무대에서 8월15일부터 3일간 펼쳐집니다. 어디에서도 보기 힘든 스케일이 큰 작품이라서요. 저도 이 날짜에 맞춰 안동으로 여름휴가 가보려 합니다.     

여러분도 놀러오세요. 입장료는 5,000원인데요. 입장료 금액만큼 안동지역에서 사용할 수 있는 지역 상품권으로 되돌려준다고 하는데요. 놀랍지요. 예약선착순으로 마감된다고 하니 꼭 미리 예약해두세요. 어느 지역분이든 모두 신청 가능하답니다.

공연예약문의: 1899-7634

https://samtaesa.modoo.at     

*친구야, 제수씨가 너무 예쁘고 좋아보이더라^^ㅋ

그동안 고생 많이 시켰으니 앞으로 더 잘 모셔라~.~

오늘도 불꽃 퐈이야~^^     


#천직 #천직찾기 #천직찾는법 #운명같은직업 #꿈찾기 #진로찾기 #직업찾기 #문화예술 #극단맥 #연극연출가 #이정남 #이정남대표 #이정남감독 #이정남회장 #안동여행 #뮤지컬 #나는독립군이다 #왕의나라 #인생상담 #진로상담 #직업상담 #취업상담 #인생수업 #추천강사 #특강강사 #동기부여강사 #커리어코치 #정철상     

 상담요청방법:

상담요청은 e메일로만 받습니다. 상담답변은 무료로 답변을 보내드리오나 신상정보를 비공개한 상태에서 공개됩니다. 제3자에게도 도움이 된다고 판단해서 공개하게 되었습니다. 유료상담에 한해 비공개로 진행되며, 유료상담은 이틀 이내 답변이 갑니다. 상담을 희망하시는 분들은 상담원칙(www.careernote.co.kr/notice/1131) 을 먼저 읽어 보시고 career@careernote.co.kr 로 고민내용을 최대한 상세히 기록해서 보내주시면 성실하게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커리어코치 정철상은...

인재개발연구소 대표로 대구대, 나사렛대 취업전담교수를 거쳐 대학, 기업, 기관 등 연간 200여 회 이상의 강연과 상담을 하고 있다. 《나만 몰랐던 취업비법》, 《대한민국 진로백서》, 《서른번 직업을 바꿔야만 했던 남자》, 《아보카도 심리학》 등의 다수 도서를 집필했다. 대한민국의 진로방향을 제시하며 언론과 네티즌으로부터 ‘젊은이들의 무릎팍도사’라는 닉네임을 얻었으며 ‘정교수의 인생수업’이라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며 대한민국의 진로성숙도를 높이기 위해 맹렬히 활동하고 있다.     


문의처

이메일 : career@careernote.co.kr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