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모던민화 Dec 25. 2020

모던민화: 해마다 쓰는 달력

2021년엔 부귀영화를


지난달 이 근처 지나가다가 가끔 가던 라면집 문앞에 3개월치 전기세가 밀려 전기공급을 끊는다는 안내장이 붙어있는 걸 봤다. 몇달 동안 난 그 앞을 지나가면서도 문이 닫혀있는걸 몰랐네. 사장님은 무사한걸까 걱정됬다. 아까 왠일로 고카페인 편의점 커피가 마시고 싶어서 나갔다가 진열대가 눈에 띄게 휑 해서 왜이리 물건이 없어요 하고 물으니 곧 가게 정리하게 되어 더이상 주문을 넣지 않고 있단 얘기를 들었다. 이유가 어찌되었건 슬프다. 동네에 종종 가던 식당과 가게들이 올 하반기 들어 몇 개나 문을 닫았다. 세상 살아가는데 불확실함이 가득하다는 것만큼 확실한 것이 있을까. 2021년 달력은 부귀영화의 상징 모란을 가득 담아서 만들어야지. 부귀영화를 그대 품안에.

-2020년 10월의 메모. 



그리고 또 몇달이 지났지만 코로나는 가라앉을 기미가 보이지 않고, 그 편의점은 흔적도 없이 사라지고 텅 빈 가게 유리엔 '임대문의'가 붙어있을 뿐이다. 참으로 괴이한 한해의 끝자락에 서서 만들어 본 2021년 새해의 달력엔 모란을 가득히 담아봤다. 

 연말이면 매해 몇백장의 달력과 연하장을 직접 포장하고 우편으로도 보내는 열정이 있어왔는데 올해는 그 마저도 소극적으로 바뀌었다. 코로나라는 핑계일까, 내놓기도 부끄러운 글이지만 내내 책을 위한 글을 쓰느라고 한해를 소진하느라 진이 빠진걸까. 어쩌면 그냥 귀찮아져서일까 . 어쨌거나 만나는 이마다 반갑고 기쁘게 새해의 달력을 손에 쥐어 주고 있다. 부디 건강과 행복만이 가득하길. 그림 속 탐스러운 모란처럼 좋은 일만 가득하길. 코로나 타도!


2021, 2020의 달력들. 책상 옆에 붙여두고 일년 내내 보기에 편하다.


2019년엔 주목나무열매가 주렁주렁 달려있던 그림으로 달력.


닭띠해였던 2017



www.seohana.com

작가의 이전글 나의 초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