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IT 꿀팁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RESSCAT Apr 10. 2020

웹 브라우저 시장 점유율 현황 (2020년 최신)

무엇이 대세 웹 브라우저인가?

여러분은 웹서핑할 때 PC와 모바일 중 어느 것을 즐겨 이용하시나요? 주로 쓰는 브라우저는요?


지금 쓰는 것에 너무나 익숙해져서 무엇을 쓰는지도 잊고 지내는 사람도 있는 반면, 더 나은 웹 경험을 위해 새로운 웹 브라우저를 끊임없이 시도해보는 사람도 있죠. 환경에 따라 여러 방식을 두루 이용하시고 하구요. 반대로 웹사이트 제작하는 입장에서는 어떨까요? 아마도 어떠한 사용 환경까지 고려해서 제작해야할 지 고민하시는 분들도 많으실 겁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은 웹 브라우저 이용 현황을 파악해보고자 합니다. 국내와 글로벌, 데스크톱과 모바일 등으로 나누어 살펴보다 보면 커다란 흐름과 요즘의 대세를 확인해보실 수 있을 겁니다. 자료의 출처는 스탯카운터(StatCounter)입니다. 전 세계의 웹 브라우저 점유율을 제공하는 사이트로 국가별 다양한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별도 설명이 없다면 모든 집계값은 2020년 3월 기준입니다.



1. 웹 브라우저 시장의 거대한 지각 변동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스탯카운터에 따르면 2020년 3월 기준 전 세계 웹 브라우저 점유율은 크롬이 64.1%로 압도적인 1위를 차지고 있으며, 이어서 사파리 17.7%, 파이어폭스 4.6% 로 그 뒤를 잇고 있습니다. 세부 분석에 앞서 먼저 전 세계 및 모든 기기를 통틀어 지난 10년 간의 웹 브라우저 이용 추세부터 살펴보겠습니다.


크롬의 성장과 IE시대의 종언

역시 가장 눈에 띄는 건 크롬의 비약적인 성장과 그 반대편에 선 인터넷 익스플로러(IE) 시대의 종언입니다. 크롬은 64%라는 압도적인 점유율을 차지하며 시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반대로 IE는 점유율 1.7%에 불과하여 이제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고 있음을 여실히 보여줍니다. 대신에 마이크로소프트는 차기 브라우저인 엣지(Edge)를 크로뮴 기반으로 완전히 탈바꿈한 버전을 최근 발표하였습니다. IE가 달성한 과거의 영광을 다시금 재현할 수 있을지 관심 가는 대목입니다.


파이어폭스와 사파리의 희비 교차

또 하나 눈에 띄는 건 파이어폭스와 사파리입니다. 파이폭스는 한때 돌풍을 일으켰으나 여러 오류 이슈와 확장성 한계, 궁극적으론 크롬을 넘어서진 못한다는 평가 속에 현재는 4%대로 주저앉았습니다. 이와는 반대로 사파리의 꾸준한 상승세는 눈에 띄는 대목입니다. 18% 점유율을 차지하며 애플 진영의 독보적인 영역을 여전히 지켜나가고 있는 셈입니다.


브라우저 시장 점유율 - 전 세계 (최근 10년)



2. 데스크톱 vs 모바일


두 개의 축, 데스크톱-모바일

먼저 플랫폼 간 웹사이트 이용 현황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데스크톱(흔히 말하는 PC)과 모바일은 그 특성이나 이용 형태 면에서 뚜렷이 구별되는 만큼 브라우저의 선택도 상이하기 때문입니다. 차트에 보시다시피 현재는 모바일로 많이 옮겨갔다고는 하나 여전히 데스크톱의 우위에 있음을 무시할 수 없습니다. 둘 간은 점유율을 서로 엎치락뒤치락하며 플랫폼의 두 축을 뚜렷하게 이루는 형국입니다. 따라서 데스크톱과 모바일은 각각을 구분해서 봐야 정확한 현황 파악이 가능할 것입니다.


플랫폼별 웹사이트 이용 현황 - 한국
플랫폼별 웹사이트 이용 현황 - 전 세계



3. 웹 브라우저 점유율 - 데스크톱 기준 


국내 : 크롬≫IE>엣지>웨일

크롬이 70% 차지할 정도로 이제는 웹 서핑의 기본 브라우저로 자리 잡아가고 있습니다. 반면, IE의 점차 낮아지고 있으나 아직 전 세계 기준에 보자면 높은 수준입니다. 공공기관이나 금융 관련 홈페이지에서 여전히 주요 브라우저로 사용되고 있는 점이 원인으로 꼽힙니다. IE의 후속인 엣지가 그 뒤를 받치고 있지만 5% 수준으로 미진한 편입니다. 네이버에서 제작한 크로뮴 기반의 웨일 브라우저의 이용도 눈에 띕니다. 최근 공격적인 마케팅의 효과로 추측됩니다. 국산 브라우저로서 앞으로 한 축을 자리 잡을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데스크톱 기준 브라우저 점유율 - 한국


글로벌: 크롬≫파이어폭스≒사파리>엣지

크롬은 글로벌 기준으로도 압도적인 점유율을 차지합니다. 한때 오페라 등과 함께 대안 브라우저로 급부상했던 파이어폭스가 글로벌에선 여전히 9% 점유율로 데스크톱 브라우저의 2위 자리를 지켜가고 있는 것도 흥미롭습니다. 또한 비슷한 점유율로 맥(Mac) 사용자 위주의 사파리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데스크톱 기준 브라우저 점유율 - 전 세계



4. 웹 브라우저 점유율 - 모바일 기준 


국내: 크롬>삼성인터넷>사파리>웨일

모바일에서도 크롬 점유율은 높지만 약 40%로 과반을 차지하진 못합니다. 국내 시장은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이용자가 월등히 많은 관계로 기본 탑재 브라우저인 삼성 인터넷(Samsung Internet)을 손쉽게 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글로벌과 마찬가지로 모바일 환경의 사파리는 곧 아이폰 사용자로도 지칭할 수 있을 겁니다. 19% 점유율로 아이폰의 여전한 영향력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뒤를 이어 웨일 브라우저가 차지했습니다. 2018년 4월 모바일 버전 출시 이후 점유율을 꾸준히 높여가는 모습입니다.


모바일 기준 브라우저 점유율 - 한국


글로벌: 크롬>사파리>삼성인터넷>UC브라우저

크롬이 65% 점유율로 단연 앞서며, 사파리가 25%로 또 다른 축을 이루고 있습니다. 삼성 갤럭시로 대표되는 삼성 인터넷과 중국 알리바바 그룹의 UC브라우저가 뒤를 이어 차지하는 모습에서 모바일 브라우저 시장의 지형도를 그려볼 수 있습니다. 


모바일 기준 브라우저 점유율 - 전 세계



5. 웹사이트 제작 시 고려사항


좋은 웹사이트의 조건

좋은 홈페이지란 디자인, 기능, 콘텐츠 등을 조화롭게 잘 갖춘 사이트이지만 충분조건이 되진 못합니다. 기껏 만들었는데 웹 환경에 따라 제대로 보이지 않거나 불편을 초래한다면 반쪽 홈페이지가 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죠. 사이트의 주 방문층은 누구이며 주요 사용 환경은 어떠한지 따져보며 이에 대한 충분한 대비가 필요합니다. 모든 환경에 맞춰 개별 제작하는 것도 현실적인 대안은 아니므로 투입 비용과 기간의 효용도 검토 요소입니다.


워드프레스 웹사이트 제작

웹사이트를 제작할 때 데스크톱/모바일 양쪽 모두를 고려하는 건 이제 필수가 된 지 오래입니다. 더하여 크롬, 사파리 등과 같이 주요 브라우저에 대한 지원 여부도 반드시 따져봐야 하죠. 그러는 과정에서 반응형 웹으로 제작하고 운영하는 방법론이 자연스럽게 대세로 자리 잡았습니다. 반응형 웹사이트 제작의 대표격인 워드프레스(Wordpress)가 현재 전 세계 사이트의 35%를 차지하는 것도 납득이 가는 이유입니다(출처: w3techs.com). 워드프레스는 다양한 웹브라우저와 사용 기기에 대응하는 크로스브라우징, 반응형 웹 기능을 가장 잘 구현할 수 있는 대표적인 플랫폼입니다. 웹사이트 제작 계획이 있다면 반드시 검토해 볼 방식입니다.




홈페이지 제작을 생각한다면 가장 먼저 프레스캣을 찾아주세요. 
워드프레스 기반의 고품질 웹사이트 제작을 선보입니다.

모바일웹부터 엔터프라이즈급 기업 홈페이지까지,
워드프레스 제작 전문업체 프레스캣에 지금 문의하세요.

남다른 웹에이전시, 프레스캣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