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와이하우 Feb 21. 2021

6) 자격증과 경제상식을 한 번에

6) 자격증과 경제상식을 한 번에

3월에 있는 자격증 시험을 공부하고, 9월에 NCS를 위해 경제 상식 책을 보고 계십니까?이 관문들도 따로 해서는 안됩니다. 효율적인 시간 관리가 필요합니다. 1년을 남긴 시점에서 기간 별 어떻게 공부해야 효율적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막막한 NCS 및 경제 금융 상식, 어떻게 공부하지?


서류 이후 가장 난감한 관문 중 하나가 NCS 및 경제 금융 상식입니다. 범위가 너무 광범위하다보니 공부하기가 막막한 것이 사실이죠. 그래서 2가지로 나눠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은 경제 금융상식 공부도 하며 자격증을 취득하는 방법을 설명드리고 싶습니다.


© surface, 출처 Unsplash


자격증 공부도 효율적으로 하자.


현재 글 쓰는 시점이 2월이라, 2월부터 하반기 공채 9월을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7월 전까지는 큰 맥락에서 공부할 수 있는 자격증 공부를 권하고 싶습니다. 예를 들면 AFPK가 있습니다. 이는 자산관리 전반에 대한 학습이 가능합니다. 특히, 경영이나 경제학을 전공하지 않으신 분에게 적극 추천하는 자격증입니다. 또한, 기타 장기적으로 학습 가능한 자격증을 공부하시는 게 큰 맥락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7,8월에는 단기에 개념을 익힐 수 있는 자격증이 좋습니다. 이 기억은 9-10월 중에 NCS에서 나오는 경제 금융 상식 파트에서 많은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면, 증권/펀드/파생 상품 투자인력이나 대행인 등이 있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 우리은행 시험의 경우는 위 자격증 시험이 많이 도움이 됐습니다. 반면, 국민은행이나 기업은행의 경우는 위 개념뿐만 아니라, 신문을 활용한 방법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국민이나 기업은행을 생각하시는 분은 전 글에서 설명한 신문 읽기를 참고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 Bananayota, 출처 Pixabay


시간이 없다면 테셋이나 매경테스트가 답이다.


위 처럼 시간이 다소 부족하신 분들에게 가작 정합한 방법은 ‘테셋이나 매경테스트 풀기’입니다. 경제 및 경영 분야를 단기간에 쭉 훑을 수 있습니다. NCS 스터디를 하시는 분들도 많이 이용하고 계십니다. 굳이 시험까지는 필요 없으실 거 같고, 문제 풀이 위주로 개념을 정리하고 익히면 좋을 거 같습니다.


© docusign, 출처 Unsplash


자격증과 NCS를 효율적으로 공부하자!


자격증이 이미 있으신 분들은 신문 읽기를 통해 지식의 영역을 넓히시면 됩니다. 다만, 자격증이 없으신 분들은 9월까지 남은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시면 좋겠습니다. 무작정 공부하시기보다, 남은 시간을 고려하여 공부하시길 바랍니다.


© docusign, 출처 Unsplash



#은행취업 #금융권취업 #은행시험합격 #금융권시험합격

작가의 이전글 5) 신문읽기로 1타 쌍피하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