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elly You Nov 02. 2020

비참한 국제 미아

동남대학은 중국어로 뭘까요오


호랑이에게 물려도 정신만 바짝 차리면 산다는 속담이 생각났다.


호주에서 한밤중에 길을 잃은 이후로 전혀 생각도 않고 있다가 오늘 하필 또 생각난 야속한 그 속담.


그래, 야밤에 아무것도 안 보이던 호주에서 길 잃은 것보다는, 대낮인 지금 상황이 훨씬 낫잖아?


손가락을 옥죄는 짐 비닐봉지 대여섯 개를 우루루 길바닥에 풀고 길에 쪼그리고 앉아 생각하기 시작했다. 아파트 이름.. 아파트 이름.. 분명히 아파트 이름은 4개의 한자였다.


그런데 전혀 모양도 음도 기억이 안 날뿐더러 4개짜리 한자를 쓰는 아파트 이름이 한두 개일까??


일단 아파트 한자 4글자는 아무짝에도 쓸모없는 정보 같았다.


그리고 또 뭐가 있지.. 머리를 달달 굴려 짜내 보니 다행히도 이런 저런 정보가 착즙 되기 시작했다.


집 뒤에는 커다란 버스정류장이 있었다. 그 정류장은 종점인 모양인지 바로 뒤에 버스 차고지도 있었고, 항상 텅 빈 버스가 와서 우리 집 뒤에서 버스 타는 사람들은 다 앉아갈 수 있었다. 테리가 한 말이 생각났다. 집 근처가 버스정류장 종점이라 항상 버스 타면 앉아갈 수 있어서 좋다고.


그럼 몇 번 노선의 종점인지를 알아야 하는데.... 버스를 타 본 적이 없으니 몇 번 노선의 종점 인지도 알 길이 없었다... 그저 3 자릿수 숫자의 버스가 왔다갔다한 기억밖엔...


그럼 버스정류장 종점도 단서에서 탈락.


또 가만히 생각해보니, 제일 큰 단서가 생각이 났다.


집 앞에 남편이 출근하는 Monash University!! 모나쉬 대학이 있는데!!

그런데 그 모나쉬 대학이 중국어로는 조금 다른 이름이었다. 중국은 콜라도 클러, 환타도 쁘은따, 오스트레일리아도 오따리아 ... 이런 식으로 한자로 차용하는 과정에서 음이 많이 바뀌기 때문에 영어 원음을 아는 건 소용이 없다.


게다가 이 모나쉬대학은 학부과정이 있는 우리가 아는 큰 캠퍼스가 아니고, 몇몇 학과의 대학원 과정만 운영하는 호주의 분교 정도라서 그냥 딸랑 건물 하나가 끝이었기 때문에, 모나쉬 대학교로 가 달라고 한다고 해도 아무도 모를 것 같았다.



버스 정류장, 모나쉬 대학교, 4글자 아파트...


아무리 도움 안 될 것 같은 정보라도 많이 모이면 결국 찾을 수 있을 거란 생각에 머리를 더 짜내 보기 시작했다.


집 앞에서 본 것들을 가만히 떠올려 보았다.


빨간색 한자가 궁서체로 무섭게 쓰여 있던 병원이 있었고... 그 병원의 이름은... 당연히 모르겠다. 한자니까.

그 병원 옆에는 뭐가 있더라..? 이렇게 하나하나 집 근처에서 본 것들을 떠올리고 있자니 이건 거의 뭐 셀프 최면 치료 수준이었다.


헛!!!! 그때 갑자기 무언가 뇌리를 스치고 지나갔다.


그때 내가 쑤저우에 도착하던 날, 우리 집에 거의 다 왔을 때 근처에서 보았던 빨간 한자 간판이 기억났다.

유일하게 내가 4글자 다 읽을 수 있었던 빨간 한자 간판...


그 간판은 바로,


<동남대학 東南大學> 간판이었다.


실제로 내가 본 그 간판 ㅎㅎ 중국판 로드뷰로 찾음



아무리 내가 한자 바보라도 동쪽 동, 남쪽 남, 그리고 대학은 한자로 읽을 수 있었기에 그 4글자가 온전히 눈에 들어와서 오! 동남대학이구나! 했던 기억이 났다.


이건 아주 큰 단서였다.


그 생각이 나자 테리가 호주에서 했던 말이 또 하나 생각이 났다.


<모나쉬 대학교는 쑤저우에서 동남대학이랑 대학원 과정을 같이 운영하고 있어서 동남대학을 졸업한 학생들이 많이 온다. 그리고 동남대학은 상위권 학생들이 가는 곳이라 똑똑한 학생들이 아주 많다>


그때 모나쉬대학이 중국어로 뭔지 물어보면서 동남대학 (영어로는 south-east university 였음) 은 중국어로 뭐냐고 물어봤었는데, 정확히 기억나진 않지만 한국어랑 상당히 비슷한 발음이어서, 우와 테리야, 그거 한국어로도 동남대학이야! 하고 같이 웃었던 기억이 전구에 불이 탁 들어오듯이 켜졌다.


그 동남대학만 갈 수 있으면, 아파트는 걸어갈 수도 있을 법한 거리였다.


좋아, 나 이제 집에 간다.


마트 앞에 잔뜩 대기하고 있던 택시에 어마어마한 짐을 끌고 힘겹게 올랐다.


첫 번째 시도


나: 니하오!!!

기사: 취날리?? (어디가?)

나: (심기일전하고) 동,남,대,학.

기사: 쎤머??? (뭐라고???)

나: (심호흡하며 한 글자 또박또박) 동, 남, 대, 학

기사: 그런데 몰라 내려!!



두 번째 시도


나: 니하오!!!

기사: 어디가삼?

나: 똥,놤,대,학...?

기사: 뭐라는겨

나: 동, 남, 대. 학!!!? 똥 ↑ 남↓대↑학 ↓???  

기사: 뭐라는거여 내려 안가



음.. 이건 아니다 싶었다.

다시 짐을 내리고 퍼질러 앉아 생각하기 시작했다.


분명히... 테리가 그때 동남대학을 중국어로 얘기했을 때 동남은 거의 완전 비슷했고 대학이 조금 달랐는데...

그 대학을 중국어로 생각해 내야만 했다.


대.. 대는 <클 대, 大> 이거겠지. 중국어로 대가 뭐여??

갑자기 어릴 때 즐겨 봤던 중국 드라마 황제의 딸이 생각났다. 거기서 항상 대인을 따거! 라고 했었는데...

그럼 대학의 대는 중국어 발음은 따? 인가.... 오.. 굉장히 그럴듯한 추리다. 따, 맞는 것 같다.


학은 뭐여.... <배울 학 學> 학인데.. 이 학은 중국어로 뭐냔 말이여 ㅜㅜㅜㅜ

학.. 학... 아무리 황제의 딸을 생각해 봐도 '학'자를 본 기억도 들은 적도 없다.


그 황제의 딸 드라마에서 향비마마가 나비로 변해 날아가는 장면이 나오는데 그때 나비는 중국어로 후디에~~라는 건 기억나는데.. 지금 와서 나비를 중국어로 알면 뭐한담...


학.. 학.. 학.. 학생... 학교...학자.. 별 생각을 다 하는데 갑자기 학생이 머리를 탁 치고 지나갔다.

중국 오기 전에 중국어 공부를 해야 하나? 싶어서 중국어 책 한두 페이지를 펴 보다 에이 몰라 하곤 머리가 아파 관둔 적이 있는데, 거기 제일 처음 나온 문장이 <저는 학생입니다> 였다. 유일하게 배운 2-3문장 중 하나였다.


오!!! 중국어 발음마저 기억 났다!!

저는 학생입니다 =워 쓰 쉐셩

그럼 학은 쉐..인가보다!!!!!!


좋았어 , 그럼 동남대학은 동남따쉐... 중국어로 이런 발음일 가능성이 높았다.


다시 택시를 탔다.


세 번째 시도


나: 니하오!!!

기사: 어디가

나: 동,남,따,쉐

기사: 어디라고???

나: 동 ↑남↓따↑쉐??

기사: 뭐여 내려


울고 싶었지만 마지막이란 마음으로 바로 뒤 택시에 올랐다.

일단 이대로는 다 실패했으니 이번엔 나의 정체를 밝히고 도움을 요청해봐야겠다 하는 생각이 들었다.


네번째 시도


나: 니하오

기사: 어디가

나: 한궈런 한궈런

기사: 오 한국인이여?? (거울로 내 모습을 확인하고 신기해하는 눈치)

나: 뙈 (응) 쒜쒜 (고마워)

기사: 어디가셔?

나: (굉장히 진지한 얼굴로) 똥,남,따,쉐

기사: 뭐라고?

나: (성조를 이리저리 바꿔봄) 또옹,남,따아,쉐? 똥난따쉐? 동난따아쉐에? 똥!남!따!쉐!!!!

기사: (유심히 내가 한 말을 되뇌임 - 뭔가 이해해주려고 애쓰시는 눈치) 똥.난..따.. 쉐..

또옹..나안..따아..쉐이... 똥난따쉐.... 아!!!!!! 똥난따쉐?????? 똥난따쉐  나거 짜이 쑤저우위엔취마???


와, 이거 무슨 말인지는 몰랐지만 기사님 입에서 똥난따쉐! 하는 말이 나오고 뭐시라뭐시라 중국어로 밝은 표정 + 확신에 찬 어투로 물어보는 걸로 봐서는 기사님 머릿속에 있던 뭐가 하나 얻어 걸린 듯 했다.


나: 뙈돼뙈또ㅒ또ㅒ또ㅒ!!!!!!! (네네네네네네네!!!!!!!)


무조건 콜이었다. 어딜 가든 잘못 가든 뭐 어때. 이 마트앞에 계속 있어봤자 뭔 소용이람. 일단 가보는거지 뭐.




그렇게 택시가 출발했는데, 출발 후 10여분 뒤 창밖을 보니 아까 건너왔던 그 호수를 다시 기사님이 건너가고 있었다. 나.. 왠지 집에 갈 수 있을 것 같아.....


그리고 초조한 마음으로 계속 손톱을 뜯으며 창밖을 보는데, ... 내 눈앞에.... 눈물나게 반가운 그 간판... 똥난따쉐 간판이 펼쳐졌다....


다시 만난 그.간판.... 소리 질러~~~~~~~~~




기사님은 똥난따쉐에 다 왔다고 나를 내려줬고, 나는 진짜 눈물이 터져나올 것 같았지만 꾸욱 참고 그 엄청난 짐들을 들고 집까지 걸어갔다. 거기서 사실 집까지도 은근 거리가 꽤 되어서 (800미터는 넘을듯...) 많은 짐을 들고 걸어가는게 너무 힘들었지만 기사님한테 중국어로 저기까지 좌회전, 우회전 하면서 가 달란 말을 못해 그저 내려서 걸어가는 수밖에 없었다.


집에 도착하니 진짜 울음이 터질 것 같았다. 꾸욱 참고 사온 것들을 정리하는데, 결국 울음이 터져버렸다.


집에 왔다는 안도의 마음, 내가 오늘 겪은 고생에 대한 충격, 말 안통하는 나라에서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하는 걱정, 원치 않는 나라에 어쩔 수 없이 오게 된 서러움... 정말 여러가지가 섞인 슬픈 울음이었다.


사온 걸 여기저기 흩뜨리며 엉엉 울다가 겨우 진정하고 정리를 마치니 남편이 퇴근해서 신나는 얼굴로 집에 왔다.


내가 오늘 겪은 어마어마한일을 과장도 좀 보태 서러워서 이야기를 하자, 단순하기 짝이 없는 남편은 집을 잘 찾아왔다며 다행이라며 박수를 친다.


그 모습이 새삼스레 얄미웠다.


아직도.... 솔직히... 얄밉다.



매거진의 이전글 중국에서도 길을 잃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