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UA Sep 08. 2016

“나는 언제 글을 쓸까”

나는 언제 글을 쓸까     

글을 쓰다 보니 내가 글을 쓰는 의미에 대해 알고 싶어졌다그러나 의미는 없었다.     

내가 아니라도 수 없이 많은 사람들이 글을 쓴다그것도 나보다 더 잘 쓴다훨씬더 깊은 전문지식과 삶에서 우러나오는 통찰력이 글에 가득 담겼다.     


그에 비하면 내 글에는 고통에서 비롯되는 통찰력도전문지식도 없다누군가 한 말을 갖다 붙이고 그것을 논리적으로 연결짓는 게 전부다.          


잘 짜깁기 한 무언가’. 내가 내 글을 정의한 말이다.     

그렇지만 그게 잘못됐다고 생각하진 않는다세상 모든 지식이 짜깁기에서 나온다스스로에게 비롯되는 전문지식이란 없다살고 지식을 먹고 다시 삶으로써 소화시키고 지식으로 뱉어내는 게 지식의 본질이니까.     


잘못된 게 아니라 할지라도 면피할 수는 없다결국 내 글은 내 삶이 묻어날 만큼 성숙하지 않는 게 사실이기 때문이다.     


대신 내가 언제 글을 쓰는지” 물었다.          

난 언제 글을 쓰나난 언제 글을 쓰고 싶나.     

좋은 것을 봤을 때온 몸이 사랑으로 끓어오를 때분노로 타오를 때그리고 고독으로 쓰라릴 때.     

사랑으로 몸이 끓어오르면 난 이 순간을 박제하고 싶어졌다언젠가 다시 아프고 분노하고 고독할 때 내가 내 글 속에 들어가 위안을 찾고 싶었다.     


내 글이 내 안식처가 되어주길 바랐다내 피안도가 되어주길 바랐다내 낙원이 되어주길 바랐다.     

그래서 글을 썼지만 글은 안식처도피안도도낙원도 되어주지 못했다글은 내가 찾지 않는 이상 한 군데에서 가만히 없는 듯이 있다항상 숨죽여 존재한다  

   

내가 타오르는 슬픔으로 고통받을 때 사랑을 박제한 글은 먼저 나를 찾아와주지 않는다     

때때로 그런 글은 날 더 아프게 했다그때는 행복했는데 지금은 왜 이러지그때는 외롭지 않았는데 왜 지금은 외롭지     


정체돼 있고 머물러 있는 사랑의 순간은 점점더 빛이 났고 점점더 멀어졌다          

그러나 분노로 타오를 때고독으로 쓰라릴 때 쓰는 글은 내게 위안을 줬다.     

그럴 때 글을 쓰면 텅 빈 듯한 공허감을 줬다공허감은 분노나 고독보다는 나았다적어도 아프지는 않았다가끔 너무 지나쳐 외로울지언정.          


최승자 시인은 시집의 서문에서 말했다.     

한바탕 넋두리를 한 기분이다라고.     

결국 글의 본질은 그런 게 아닐까의미고 이유고 다 떠나서 그저 넋두리     

내가 여기에 있었노라는 낙서같은 것혹은 그저 감정의 배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