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쏘냥이 May 07. 2024

7시 클래식 - 5월 7일 엘가 첼로 협주곡

128. 엘가 첼로 협주곡 작품번호 85번 

매일 아침 7시에 만나요! 1일 1 클래식!

5월 7일, 오늘은 새벽 안개를 연상시키는 나라 영국을 대표하는 작곡가의 곡을 만나보시겠습니다.



https://youtu.be/OPhkZW_jwc0?si=14F8A85gv86ykMW3

자클린 뒤 프레가 연주하는 엘가의 첼로 협주곡



곡명 : 첼로 협주곡 마 장조 작품번호 85번 (Cello Concerto in e minor, Op.85)

작곡가 : 에드워드 엘가 (Edward Elgar, 1857-1934)


영국 후기의 낭만 작곡가 엘가는 바이올린 협주곡, 피아노 협주곡, 바순과 관현악을 위한 로망스 등 다양한 협주곡을 작곡하였는데요. 그 중 그의 최후의 대작들 중 하나로 손꼽히며 가장 많이 연주되는 협주곡이 바로 첼로를 위한 협주곡입니다. 1919년, 60대의 엘가가 작곡한 이 곡은 그의 친구이자 영국의 비평가였던 '시드니 콜번 경 (Sir Sidney Colbin, 1845-1927)'과 그의 아내였던 '프란시스 콜번'에게 헌정된 곡입니다. 이 곡은 지금 현재 첼로 협주곡들 중에 손꼽히는 위상을 자랑하는 것과 달리 처음 초연이 올려졌을 때는 혹평을 받았던 작품인 것이 매우 흥미로운 점입니다.



엘가와 시드니 콜번, 그리고 펠릭스 샐먼드 [출처: 위키피디아]



1919년 10월, 런던 심포니 오케스트라의 반주와 첼리스트 '펠릭스 샐먼드 (Felix Adrian Norman Salmond, 1888-1952)'의 첼로 솔로, 그리고 엘가 자신의 지휘로 초연이 올려졌던 이 곡은 대실패하고 말았는데요. 샐먼드가 그의 현악사중주 등 현악이 중심이 되는 작품들을 작곡할 때의 엘가를 도왔듯, 이 곡이 작곡될 때에도 엘가를 끊임없이 도운 것으로 알려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처참한 흥행 성적이 나온 것에 대해서는 다양한 추측이 나왔습니다. 하지만 가장 큰 이유는 이 작품이 초연이 올려질 때 엘가의 협주곡만 엘가가 지휘를 하고 다른 작품들의 지휘는 지휘자 '앨버트 코츠 (Albert Coates)'가 지휘하였는데, 그러한 이유로 엘가의 협주곡을 습득하고 리허설할 시간이 너무 부족하여 완성도가 떨어졌기 때문인 것으로 추측해볼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i6k86n4m7rs?si=SD8x-Kvzdfw3xKHC

베아트리체 해리슨이 연주하고 엘가가 지휘하는 엘가의 첼로 협주곡



1920년, 엘가는 자신이 지휘봉을 직접 잡고 '뉴 심포니 오케스트라 (New symphony Orchestra)'란 이름의 오케스트라를 지휘하고, 첼리스트 '베아트리체 해리슨 (Beatrice Harrison, 1892-1965)'과 함께 음반을 녹음하기 시작하였고, 8년 뒤인 1928년 이 앨범이 높은 완성도와 함께 발매되며 이 작품은 재조명을 받게 됩니다. 일반적인 협주곡 구성이 아닌 1악장 '아다지오-모데라토 (Adagio0--Moderato)', 2악장 '렌토-알레그로 (Lento-Allegro)', 3악장 '아다지오 (Adagio)', 4악장 '알레그로-모데라토-알레그로 마 논 트로포-포코 피우 렌토-아다지오 (Allegro-Moderato-Allegro ma non troppo-Poco piu lento-Adagio)' 이렇게 변화무쌍한 4개의 악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럼 오늘도 역동적인 엘가의 첼로의 협주곡처럼 멋진 하루가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다른 칼럼들과 연주 일정, 레슨 등은 www.soipark.net 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세요^-^

이전 07화 7시 클래식 - 5월 6일 질허 로렐라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