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r Park Jun 21. 2016

소셜미디어 모니터링 기업보안 도구로써의 활용

Global Security Insight #8

미국의 거의 모든 업계에서는  집단적인 소셜미디어 모니터링 관행이 널리 퍼져있으며 흔히 시행된다고 한다. 이 도구는 생산성을 높이고 브랜드 관리를 강조하기 위해 사용된다고 하나 무엇보다 기업 보안에 가장 큰 기여를 하고 있다고 한다.

최근 만들어진 도구들 중 가장 획기적인 것은 소셜미디어에 위치기반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면서 부터이다. 이 서비스로 인해서 사용자가 관심이 있는 분야로 제한된 검색이 가능하게 되었다. 자사내 위협을 식별하기 위해 모든 종류의 소셜미디어 전체를 일일이 살펴보지 않아도 이젠 회사 본사로 검색을 제한해 보다 쉽게 원하는 정보를 찾아낼 수 있다고 한다.

장소와 같은 자세한 사항을 추가함으로써 소셜미디어가 보안관리 담당 부서들에게 위치기반 소셜미디어 도구들은 누가, 무엇을 그리고 어디서에 대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능을 기본적으로 탑재하고 있으며 현재 발전된 사항으로 봐서 왜 혹은 어째서에 대한 해답 또한 제공할 수 있다고 한다.       

     

http://pages.snaptrends.com/snaptrends-6.0-preview-1

이 도구들을 이용하여 특정 게시글에 대한 정서나 동기, 혹은 왜 특정 인물을 겨냥해 접촉을 시도한 것인지에 대한 이유를 알아낼 수 있다. 소셜 미디어 모니터링이 비교적 새로운 개념의 기술이지만, 이는 회사 전체에 적용될 수 있는 기술이다. 하지만 이러한 변화를 국내 보안관리에서는 아직 적극적으로 도입 적용하고 있지는 않고 있다. 경영에서는 마케팅적 차원의 접근과 함께 기업보안 관리로써의 도구로 적극적인 검토가 필요해 보인다.


산업보안연구회 전문위원 박윤재

tmvlem@gmail.com

thesecurity.info




매거진의 이전글 산업보안연구회 시작을 알리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