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r Park Jul 12. 2016

존 제이 칼리지 연수를 통해서 산업보안을 배우다

사회적 보안문제 해결 핵심은 기본준수!

존 제이 칼리지

서울과학종합대학원대학교는 미국 맨하탄 중심가에 있는 존 제이 칼리지 (John Jay College of Criminal Justice. the City University of New York) 와 학생교류, 단기연수 학점 취득 MOU를 체결하고, 산업보안MBA 과정의 석학 대상으로 처음으러 학점취득 연수 일정을 진행하고 있다.  본 연수프로그램은 서울과학종합대학원대학교 산업보안MBA 정진홍 주임 교수와 미국 존 제이 칼리지 수학컴퓨터공학부 김진우 교수가 공동으로 주관한다. 연수 일정은 지난 7월 11일부터 15일까지 진행되며, 동기간 연수 프로그램에는 미국내 사이버 보안을 볼수 있는 "사이버 안전센터, NYPD, 보안전문기업"을 순차적으로 방문하는 일정도 포함되어 있다. 연수프로그램의 핵심 내용은 범죄학 및 사이버 포렌식 분야의 세계적 명문대학원 존 제이 대학에서의 학습 및 다양한 정보수사 기관 견학을 통해 선진적 산업보안 지식 습득과 산업보안 관리 역량을 키우는데 있겠다.  

첫째날 수업은 사회적 보안문제에 대한 인식에 폭을 넓힐 수 있는 보안에 Insight 있는 강연을 해 주셨다. 현재 한국 사회는 단어적 성과나 눈에 보이는것에만 초첨을 두고 있는 한국의 사이버 보안에 대한 문제로 사회적 혼란과 위협으로 사이버 침해가 사회근간 시스템을 파괴시키고 혼란을 가중할 수 있다는 것으로 강연이 시작되었다. 이는 보안에 대한 시각에 대한 문제를 지적한 것으로, 보안은 하나의 제품(Product)의 개념이 아니라, 과정(Process)로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즉, 자동차의 체인으로 비유하면서 연결고리중에 가장 약한 부분이 그 보안의 수준임을 알아야 한다고 전했다. 따라서 이러한 사회적 보안 문제의 해결은 기본에 있다고 하였다.            

(존 제 칼리지 김진우 교수)

매거진의 이전글 대한민국의 안전의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