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민짱 minchan Nov 20. 2024

당신의 기업가로서 자질 확인(feat. 손정의)

뜻을 높게

당신의 기업가로서 자질을 확인하고자 몇 가지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각 질문당 1분 생각하고 답해 보세요. 


1. 당신은 고1이 되었다. 그동안 논 것을 만회하려고 열심히 공부에 미친 듯이 매진하였다. 전교 2등이다. 더 위로 올라가고자 전교 1등에게 비결을 물어보니 "A학원"을 다니라고 한다. 자기도 다닌다고.

A학원에 가서 등록하려 했더니 그 정도 실력이면 받아 줄 수 없다고 한다. 당신 혼자에 아무리 노력해도 A학원이 받아 주지를 않을 것 같다. 

당신은 어떻게 하겠는가?


2. 당신은 후지다 덴의 "유대인의 상술"이라는 책을 읽었다. 너무 감동이 되어 저자를 만나고 더 이야기하고 싶다. 당신은 아직 고등학생이고 후지다 덴이라는 사람은 일본 맥도널드 사장으로 10시간 넘는 도쿄라는 곳에 있다. 당신은 어떻게 하겠는가?


3. 당신은 미국의 어학연수를 한 달 다녀왔다. 미국은 이곳과 다르게 모든 사람들이 차별 없고 자유롭게 자신의 의사를 표시하며 서로 존중하고 사는 것 같다. 그런 미국으로 가서 자신의 꿈을 펼쳐 보고 싶다. 당신은 어떻게 하겠는가?


4. 당신은 미국의 고등학생 2학년으로 편입했다. 집에 두고 온 아픈 아버지, 가족들이 마음에 걸린다. 한시라도 빨리 미국의 대학교의 진학하여 사업을 하고 싶다. 미국이라도 검정고시와 같은 시험이 있는데 3일에 걸쳐 시험을 진행한다고 한다. 당신이라면 어떻게 하겠는가?


5. 당신은 대학생이 되었다. 대학생이지만 사업가에 대한 꿈을 버린 적이 없다. 매일 잠 빼고는 공부를 하고 있지만 하루 5분간 시간을 내서 사업 아이템을 생각하기로 했다. 당신이라면 어떻게 사업 아이템을 구상하겠는가?


6. 당신은 전자사전 특히 검색한 단어가 실제 음성으로 들리는 음성이 포함된 전자사전을 사업아이템으로 삼았다. 좋은 출발이다. 전자사전은 어떻게 머릿속에서 개발의 실마리가 나오는 데 음성 기능을 어떻게 구현시키면 될지 모르겠다. 연구를 해야 하나? 연구를 하면 이 분야에 적어도 10년은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당신은 사업가이지 연구가가 되고 싶지 않다. 하루빨리 이 아이템을 제품으로 구현해 보고 싶다. 음성 기능을 당신이라면 어떻게 개발하겠는가?













모법 답안:


1. A학원 등록 거부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나는 결코 포기하지 않는다. A학원이 나를 받아주지 않는다고 해서 끝이 아니다. 그 학원이 내게 필요하다면, 내가 그것을 받을 자격이 있음을 증명할 방법을 찾는다. 담당자와 여러 차례 대화하고, 내가 얼마나 진지한지 설득할 것이다. 그게 통하지 않는다면, 학원에서 가르치는 내용을 독학으로 배워 더 뛰어난 성과를 내는 방법도 생각할 것이다. 창의적이고 불굴의 의지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겠다."


실제 손정의는 이렇게 행동했다! :

전교 1등의 어머니를 찾아 A학원에 자신을 입학시켜 달라고 간청했다!

어머니는 손정의의 열의에 감동하여 A학원 입학되도록 힘써 주었다!


2. 후지다 덴을 만나기 위해 어떻게 할 것인가?

"열정이 있다면 거리와 상황은 장애물이 될 수 없다. 나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 그와 연결될 방법을 찾을 것이다. 편지를 보내거나 그의 주위 인맥을 통해 연락을 시도하겠다. 직접 도쿄로 가서 그의 사무실 앞에서 기다리더라도 내 메시지를 전달하겠다. 내 열정을 직접 보여주는 것이 관건이다."


실제 손정의는 이렇게 행동했다! :

후쿠오카에서 도쿄까지 날아가서 약속 없이 후지다 덴(맥도널드 대표!)을 막무가내로 기다렸다.  후지다 덴은 처음에는 거절했지만 손정의가 그냥 돌아가리라 보이지 않고 면담을 진행했다. 

손정의가 사업을 하고 싶은데 어떤 분야가 좋을지 물어보았고 후지다 덴은 외식 분야 사업이 아닌 컴퓨터 분야가 커질 것이라 이야기하며 미국의 유학해 보기를 권유했다고 한다. 


3. 미국에서 꿈을 펼치기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

"나는 미국에서의 자유롭고 개방적인 문화를 배웠고, 이제 이곳에서 내 꿈을 실현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필요한 기술과 인맥을 형성할 것이다. 학교와 커뮤니티에서 적극적으로 네트워킹하고, 틈나는 대로 사업과 관련된 지식을 쌓으며 실전 경험을 만들 것이다. 나는 언제나 기회를 창출할 것이다."


실제 손정의는 이렇게 행동했다! :

1개월 미국 유학을 다녀온 손정의는 미국이야말로 조선인 차별도 없고 자신이 꿈을 펼칠 수 있는 곳이라고 생각했다. 고등학생인 그는 부모님과 학교에 바로 자퇴를 하겠다 선언한다. 맹반발은 물론 고등학교는 마치고 가라. 1학년이라도 마치고 가라. 회유도 거절한 손정의는 1974년 미국 캘리포니아주 세라몬테 고등학교에 편입하여 학업을 시작하였다.  


4. 가족 걱정과 빠른 대학 진학 문제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내 목표는 분명하다. 가족의 희생을 헛되이 하지 않기 위해 더 열심히 해야 한다. 나는 빠르게 학업을 마치고, 단기적으로 가능한 경로를 찾을 것이다. 동시에, 가족과의 연락을 지속해 그들에게 내 마음과 의지를 전달하며, 스스로를 다잡을 것이다. 내가 성공하면 가족의 삶도 함께 나아진다는 믿음으로 움직일 것이다."


실제 손정의는 이렇게 행동했다! : 

하루라도 빨리 대학교에 진학한 후 사업을 하고 싶었던 그는 고등학교 2학교 교과서를 철저히 학습하여 교장에게 월반을 요청했고, 또다시 3학년 교과서를 걸을 때도, 운전할 때도 파고들어 고등학교 과정을 단기간에 마쳤다. 이후 검정고시에 합격하여 홀리네임스 칼리지에 입학하였고, 이후 캘리포니아 대학교 버클리 캠퍼스로 편입하여 경제학과 컴퓨터 과학을 전공했다.

검정고시를 패스할 때, 일화가 레전드인데 시험에 자신이 있었지만 막상 받아 든 첫째 날 시험지는 분량도 그렇지만 영어도 어려운 단어만 사용되었다! 손정의는 떨어지면 다음 기회는 1년 뒤다 생각이 미치자 시험관에게 영어사전 사용허가와 사전 이용 시간을 추가로 받을 수 있을 권리를 요청했다. 시험관은 다른 사람과 다른 특혜를 줄 수 없다 하였지만 학급 사무실까지 찾아간 손정의는 기어코 그 권리를 받아 낸다. 

3일에 걸친 시험에서 다른 학생들이 오후 3시 시험을 끝내면 밤 11시, 12시까지 시험을 보았다고..


5. 사업 아이템을 어떻게 구상할 것인가?

"매일 짧은 시간이라도 집중적으로 내 아이디어를 정리할 것이다. 주변에서 발견한 불편함이나 필요한 서비스, 기술의 결합을 구상하며, 메모지에 적어두고 정기적으로 검토하겠다. 혁신은 일상에서 탄생하기 마련이기 때문에, 나는 작은 아이디어라도 놓치지 않을 것이다."


실제 손정의는 이렇게 행동했다! : 

손정의는 매일 5분의 시간을 비즈니스 아이템 구상에 활용했다. 방법은 300장 카드에 온갖 물건 이름등을 기입해 두고 뒤섞어 3장씩 열어 보는 것이다. 

예를 들어 전기, 사전, 소리 란 카드가 들쳐지면 그것으로 사업아이템을 구상해 보고 노트에 적어 보는 것이다. 


6. 전자사전의 음성 기능을 어떻게 구현할 것인가?

"내가 연구자처럼 10년을 소비할 수는 없다. 혁신을 위해, 관련된 전문가들을 영입하거나 해당 분야에 강점을 가진 기업과 협업할 것이다. 파트너십을 통해 필요한 기술을 빠르게 개발하거나 라이선스를 확보해 음성 기능을 추가할 수 있을 것이다. 나는 목표 달성을 위해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고 빠르게 실행할 방안을 찾겠다."


실제 손정의는 이렇게 행동했다! : 

손정의는 소리 분야의 권위자를 찾기로 했다. 음성 출력 기능이 있는 전자사전 개발을 위해 버클리대 물리학과의 포레스트 모저 (Forrest Mozer) 교수를 찾아갔으며,  자신의 아이디어를 설명하며 모저 교수에게 개발 팀 구성을 요청했고, 교수는 결국 이를 수락하여 팀이 결성되었다. 이 팀은 약 1년간의 연구 끝에 다국어 번역이 가능한 전자사전의 시제품을 완성하였고, 1979년 샤프에 해당 기술을 판매하여 손정의는 약 1억 엔의 수익을 올렸다.



어떠십니까? 여러분의 사업가 자질을 확인해 보셨나요. 

그 자리에서 아무것도 안 한다 빼고 무엇이라도 생각하고 행동한다라고 답변하신 분들께는 합격점을 드리고 싶습니다. 

오늘 기사 내용은 손정의를 주인공으로 한 실화 소설 "志高く"(뜻을 높게)란 책을 참고하였습니다. 

한국에도 발간된 책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꼭 읽어 보세요!


여기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전 08화 일본의 서태지!? GACKT의 성공법! Just Do!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