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태스타 Nov 24. 2024

유재석이 번아웃을 한 번도 겪지 않은 이유

https://youtube.com/shorts/TH46oOzel2g?si=LEtUnlo7tC5rRe5E


얼마전 인스타를 보다가 눈에 딱 띈 영상. 유재석이 번아웃을 겪지 않는 이유라는 뻔한 제목이었는데 클릭했다. 그랬더니 30초만에 정신이 확 들었다. 


누가봐도 바쁜것 같은 유재석은 번아웃을 겪지 않기 위해 처음부터 일 조절을 한다.


"할 수 있는 범위에서 일들을 늘리지 않아요.

내가 할 수 없는 일들, 이것도 하고, 저것도 하고, 정때문에 하고...

이렇게는 안 해요."


프리워커로 독립하면서 느낀 가장 큰 어려움이란 바로 '일감'에 대한 것! 일이 많아도 거절하지 못하고 일이 적으면 적은대로 힘들고 일을 하면서도 늘 일에 대한 고민을 한다. 일이 너무 좋다가도 일이 힘들어지고 일이 싫어질 때도 있다. 프로젝트가 끝나면 다음에는 뭐하지? 지금 일에 대해서 너무 과몰입하지 않나? 생각도 한다. 하지만 하루에 가장 큰 시간을 쓰는 것도 일이다. 우리는 하루에 8시간씩 밥을 먹을수도 8시간씩 섹스를 할 수도 없다고 한다. 그래서 사람에게 노동이란 일 그 이상의 의미가 있다.


일에 대해 곰곰히 생각하면서 한 해 한 해 보냈었다. 대부분 다니던 회사와 커리어에 대한 고민이 주를 차지했다. 하지만 독립하고 보니 생각보다 많은 변수들이 존재했고, 특히 나만의 일을 만들어가는 프리워커들에게는

이 또한 의미가 달라진다. 


돈버는게 가장 쉬운 이유


의외로 많은 돈을 버는 방법은 쉽다(?) 그냥 들어오는 일들을 거절하지 않고 say yes하면 돈이 차곡 차곡 잘 쌓인다. 하지만 지속 가능성에 대해 이야기하자면? 글쎄, 잘 모르겠다. 꾸역꾸역 일하는 것도 몇 달이면 금방 지친다. 일을 태스크처럼 처리하는 건 누구나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역설적이게도 돈 버는게 가장 쉬운 이유는 일을 거절하지 않고 내가 할 수 있는 최대한을 끌어다 하면 돈버는게 정말 쉬워진다. (이건 아마 해본 사람들은 공감할듯) 


인풋의 가지수를 줄이기



어쨌든 모든 일에서 가치를 만들어야하는데, 여러가지 일을 하다보면 그 또한 쉽지 않다. 인풋의 방향이 너무 여러 곳이기 때문이다. 내가 정말 좋아하고 거의 맹신하는게 있다면 바로 파레토 법칙이다. 80%의 결과가 20%에서 나온다는 이야기. 


지금 열심히하고 있는데 원하는 결과가 안나온다면 인풋의 가짓수를 줄여야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만약 가짓수를 줄이기가 어렵다면 잇풋의 퀄리티를 낮추기도 방법이다. 


(직장생활 꿀팁 공개) 이전 회사에서 근무할 때 일의 가짓수가 너무 많았다 정말 말도안되게도... 어느 날 늦게까지 야근하고 있었는데 지나가던 분이 뭐하냐고 묻더라. 그래서 방금 OO회의 보고용으로 정리하고 있다고 했다. 보통 이러면 "열심히하네, 화이팅!"같은 답변이 돌아오지만, 내가 들었던 건 전혀 다른 말이었다. 

"너무 열심히 하지마, 어차피 다 잘 할 수 없어" 넘 충격적이었다. 


20%만 찾고 한 놈만 패는 방법



평소에 일 잘하시는 분이라서 지켜봤는데, 이 분은 모든걸 우선순위대로 하신다. 그 뒤로 파레토 법칙을 생각하며 곰곰히 일하기 하루 하루 태스크를 살펴보기 시작했다. 우선순위를 명확하게 하고, 아웃풋이 중요한 순서대로 진행했다. 아웃풋이 전체 일에서 많은 결과를 가져올 인풋 20%를 찾았고, 나머지는 위임하거나 빠르게 처리했다. 직장인이나 프리랜서나 사업가나 똑같다. 내가 하고싶은 것만 할 수 없다. 그래서 주어진 시간에 내가 원하는 아웃풋을 내려면 20%를 명확히 알고 나머지는 빠르게 위임해야한다. 현재는 위임할 사람도 없기에 중요한 아웃풋이 필요한 일에 대해서 집중이 잘되고 에너지가 가장 좋은 시간에 일을 배정해두고 나머지는 빠르게 처리 중이다. 이 또한 조만간 몇 가지는 정리할 예정이다. 


다 할 수 없다



우리는 모든 걸 잘 하고 싶지만, 역설적이게도 모든 걸 다 할 수는 없다. 이제는 다시 80% 아웃풋을 위한 20% 인풋을 찾아야 할 때다. 지금 열심히 일하고 있는데 결과가 원하지 않게 나온다면? 현재 너무 많은 아웃풋이 있는건 아닌지 점검해보자. (나부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