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각오 Jun 14. 2024

재테크, 앱테크 관점 커머스앱 - 틱톡라이트, 포크 등

틱톡라이트, 포크, 테무, 알리, 올웨이즈 등 앱테크의 기능포함 커머스앱

재테크, 앱테크 관점에서 최근에 커머스앱들을 둘러보고 있습니다.

지금도 직접 이용하면서 조금씩 앱테크, 짠테크를 하고 있는 서비스가 있는가하면,

한두번 해보고 방치해둔 서비스도 있습니다. 

간단하게 둘러보고 글의 말미에 제가 하고 있는 앱테크 관련 링크도 남겨뒀습니다.



틱톡라이트 : 가장 최근에 광고로 많이 접하는 앱테크 틱톡라이트 입니다. 기존의 틱톡을 앱테크, 재테크 버전으로 바꾼 보상형플랫폼 서비스입니다. 최초 8일 출석하면 2만포인트를 제공하기 때문에 초기에 반짝 돈을 벌기 좋은 앱테크입니다. 영상을 시청하면 포인트를 제공 받는 형식으로 기존의 틱톡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별도의 수수료는 없지만 출금 제한이 있기때문에 5천원 단위로 출금이 가능합니다. 다만 불안한 개인정보 관련된 부분들이 있어 조심스럽게 이용하고 있습니다.

포크 : 단위행동당 가장 많은 포인트를 제공해주는 커머스앱입니다. 최초 포크쇼핑으로 시작했고, 현재는 쇼핑을 뗀 포크 서비스로 운영중입니다. 틱톡라이트와 다르게 커머스 중심의 서비스에 앱테크를 곁들인 느낌입니다. 공유 1회당 100P를 제공하고, 영상 시청시 10P를 제공합니다. 튜토리얼을 완료하면 1000P, 신규가입시에도 1000P를 제공합니다. 틱톡라이트의 신규 가입 포인트에 비해 커보이지 않지만 포크의 장점은 지속가능하다는 장점이 더 큽니다. 또한 포인트를 모으고 바로 쇼핑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포크의 지속가능한 포인트 획득 그리고 쿠폰 교환

테무 :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서비스 테무 입니다. 회원가입 초대를 통해서 최대 쿠폰 혜택과 여러가지 혜택들을 제공하고 있지만, 제품의 품질이 떨어지는 것은 어쩔수 없어 보입니다. 특히 초기 쿠폰은 광고에 비해 사용 조건들이 까다로워 막상 사용하면서 혜택이라는 점이 느껴지지 않습니다. 회원가입 초대를 통해서 얻을수 있는 혜택 역시 초기 광고에 비해 난이도가 지나치게 높은 수준이라 달성이 불가능한 수준인걸 감안하면, 실제로는 저렴하게 직구할 수 있는 커머스앱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올웨이즈 : 올팜을 통해서 앱테크 효과를 누릴수있습니다. 실제로 금액이 생기진 않지만 온라인 농사를 통해서 오프라인으로 실제 농산물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른 앱테크에 비해서 비교적 간단한 편이라 많은 유저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올웨이즈 역시 커머스에서 출발했기에 다양한 제품들을 무료배송으로 구매할 수 있는 점은 큰 장점입니다. 다만 앱테크의 기능은 제한적이라 이부분은 아쉽습니다.

글을쓰면서 정리해봤는데, 

실제로 제가 활용하고 있는 앱테크 서비스는 최근에 시작한 틱톡라이트와 포크 입니다.

틱톡라이트는 초기가입시에 많은 포인트를 얻은후에는 현타가와서 살짝 내버려둔 상태입니다.

포크는 최근에 공유 포인트가 올라감에 따라서 조금 더힘줘서 1주일에 한번씩은 쇼핑을 하는 수준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kr.co.forc

https://www.tiktok.com/tag/%ED%8B%B1%ED%86%A1%EB%9D%BC%EC%9D%B4%ED%8A%B8?lang=ko-KR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