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넷플릭스 광고 도입이 국내 광고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정리
(1) Xandr는 미국의 거대통신기업 AT&T가 Warnermedia(현재 WarnerBros.Discovery로 합병)를 인수할 때 AppNexus와 합병하여 AT&T가 담당하는 디지털 광고 및 WarnerBros, CNN, TNT, TruTV 등 TV광고를 통합 전담해온 기술기반 광고미디어 자회사이며 제3자 쿠키 금지에 대응하기 위해 FOX, NBCuniversal, WarnerBros.Discovery, Freewheel 등과 함께 <OpenID>를 결성해서 디지털 광고의 새로운 자기증명기준(Identifier)를 도입하고자 하는 데 참여하고 있기도 합니다. 2021년 AT&T가 매물로 내놓자마자 MicroSoft가 인수한 Tech기업입니다.
(2) 이마케터 : Average CPM for US primetime TV Upfront Ads, Broadcast vs. Cable, 2008-2020
(3) 2021년 기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4) 2022년 1월 넷플릭스 발표 기준
(5) 2022년 모바일 인덱스, 앱애니 등 월별 발표 자료 기준 추산
(6) S&P Global Market Intelligence 2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