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경아 Oct 06. 2023

ChatGPT Plus 플러그인 체험기

ChatGPT로 미래대화를 경험하다

이전 글에서는 ChatGPT의 능력을 확장할 수 있는 크롬 플러그인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이번 글에서는 ChatGPT 유료버전인 ChatGPT Plus에서 사용할 수 있는 ChatGPT Plus 플러그인들에 대해 소개하려고 한다. 


크롬 플러그인이든 챗GPT 플러스 플러그인이든 서비스 로직은 개발사가 구현하기 나름이겠지만 챗GPT 플러스 플러그인이 좀 더 Open AI에 기술적으로나 정책적으로 유기적으로 결합된 형태로 보이는데, 크롬 플러그인은 사용자가 크롬 브라우저에 추가해서 알아서 선택해서 쓰는 거지만 ChatGPT 플러스 플러그인들은 사용자가 프롬프트를 입력하면 GPT-4가 플러그인의 메타 정보 등을 파악해 문맥상 필요하다고 감지하면 해당 플러그가 활성화되는 방식이다.


https://openai.com/blog/chatgpt-plugins


ChatGPT 플러스 플러그인은 ChatGPT 유료 플랜을 선택하고 설정(settings)에서 베타 피처를 키면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나서 GPT-4 모델을 선택하고 3가지 모드 가운데 다시 플러그인 모드를 선택하면 된다. 최대 3개 플러그인을 동시에 선택해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Browser : 실시간 검색 기반 플러그인


그럼, ChatGPT 플러스 플러그인들을 소개해 보도록 하자.


먼저 Browser와 같은 실시간 검색 기반 플러그인이다. 지난번 크롬 플러그인을 소개할 때 실시간 검색 기반 대화를 지원하는 WebChatGPT를 소개했는데 그와 비슷하게 Browser 역시 구글 검색을 해서 그 결과를 바탕으로 대답하고 특정 웹페이지 요약이나 질문도 가능하다.


Browser 플러그인은 Plugin Store에서 검색해서 인스톨할 수 있는데, 인스톨이 되었다면 플러그인 모드를 선택하고 Browser 플러그인을 선택해 질문을 해보자.


지난 번 WebChatGPT와 달리 한국어 혹은 영어로도 키워드를 검색해서 결과를 반환해 좀 더 질문에 만족스러운 대답을 할 수 있는 것 같다. 단순히 사용자의 입력 문장을 검색어로 사용하지 않고 구글 자연어처리 api 등을 사용해서 결과를 수집한다고 한다. 물론 플러그인이 수집한 결과를 바탕으로 사용자에게 대답을 해주는 것은 다시 ChatGPT이다.


원래 ChatGPT의 네이티브 플러그인으로 브라우징 기능(Browse with Bing)이 있었는데 페이지 내용을 모두 가져오는 것에 저작권 문제가 있다고 해서 현재 중단된 상태라고 한다. (*어제 시점부터는 다시 Browser with Bing이 부활했다;;)



Advanced Data Analysis : 파이썬을 사용할 수 있는 모델


두 번째는 ChatGPT 플러스의 자체 플러그인인 Advanced Data Analysis이다. 원래 이름은 코드 인터프리터인데 지난 9월부터 이름이 바꼈다. 파이썬과 파이썬 관련 라이브러리를 내장한 플러그인이라고 생각하면 되는데, 파이썬 코드를 몰라도 말만하면 ChatGPT가 파이썬 코드를 짜서 문제를 해결해준다. 그래서 데이터 분석이나 시각화, 머신러닝 모델링 등을 파이썬을 몰라도 ChatGPT와 함께 해볼 수 있다.


ChatGPT 플러스에서 Advanced Data Analysis 모드를 선택하면 파일을 추가할 수 있는 버튼이 나타나는 데, 캐글(Kaggle)에서 다운로드 받은 인도 뉴델리의 4년간 일일 날씨 데이터를 업로드하고 기초적인 통계를 확인하고 이상치를 제거해 보았다.

GPT-4의 3가지 모드 가운데 Advance Data Analysis 선택해서 파일 업로드


이제 이를 바탕으로 매월 단위의 평균 기온을 y 축으로 하고, 매월 단위를 가로축 눈금으로 하는 그래프를 그려 달라고 했다.



이전 영상에서 소개한 File Uploader와 같은 크롬 플러그인들은 파일 업로드만 가능하고 이후에 ChatGPT에게 업로드 데이터에 대한 그래프를 그려달라고 하면 그래프를 그리기 위한 코드만 반환하는데, Advanced Data Analysis는 이렇게 직접 그래프를 그리기 위한 코드를 작성하고 실행해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도록 해준다.



Zapier : ChatGPT 내에서 태스크를 자동화


Zapier ChatGPT 플러그인은 ChatGPT와 다양한 서비스들을 연결해 작업을 자동화하는 도구이다. 예를 들어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ChatGPT에서 작성한 이메일을 바로 보내거나 ChatGPT에서 작성한 블로그를 바로 구글 독스로 업로드하고 다시 블로그로 발행하는 등  모든 액션을 ChatGPT 내에서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이다.


원래 Zapier가 구글 독스, 구글 시트, 지메일, 아웃룩, 인스타그램 등 6천 이상 앱들을 연결해 다양한 업무를 자동화하는 서비스인데, ChatGPT의 Zapier 플러그인은 ChatGPT 내에서 태스크를 자동화할 수 있는 플러그인으로 여기서 설정한 액션들은 Zapier 어카운트에서 생성한 액션들과는 별개라고 한다.


ChatGPT에서 Zapier 플러그인을 이용해 ChatGPT에서 이메일을 쓰고 지메일 초안으로 저장하는 잽(Zap)을 만들어 보았다. 잽은 여기서 저기로 날리는다는 의미인 것 같은데, 일단 원하는 유형의 특정 잽을 만들어 두면 계속 해당 액션을 자동화할 수 있다.

Zapier 플러그인으로 이메일 초안 자동화하기


Zapier 플러그인은 Open AI가 플러그인을 발표했던 초기부터 있던 플러그인인데, 처음에는 ChatGPT에서 글을 쓰고 바로 이메일, 노션, 슬랙 등에 보낼 수 있다니 신박하면서 먼가 사용이 어려운 플러그인이라는 생각이 들었는데, 요즘에는 노션이나 슬랙, 지메일 등 이들 앱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서드파티 AI툴이나 자체 AI툴이 많아서 살짝 매력이 떨어지는 것 같기도 하다.


하지만, 2개 이상의 앱을 왔다갔다하는, 예를 들어 ChatGPT에서 작성해서 인스타그램이나 트위터로 항상 보낸다던지 계속해서 반복되는 루틴이 있다면 Zapier 플러그인을 활용한 자동화를 고려해볼 수 있을 것이다.



Show Me : ChatGPT 내에서 태스크를 자동화


네 번째는 Show.me라는 플러그인이다. 어떤 개념이나 과정을 그려달라고 하면 다이어그램으손쉽게 시각화해준다.


GPT-4에서 Show Me 플러그인을 선택하고 GPT-3 학습과정을 다이어그램으로 보여줘 달라고 하면 요렇게 과정을 다이어그램으로 보여준다.


이번에는 웹사이트는 어떻게 작동하는 거니?라고 물어보니 show.me 플러그인이 또 작동을 하는데, 웹사이트의 작동 요소들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어서 신기했다. 플러그인을 선택해도 모델이 플러그인을 사용하지 않고 대답을 한다면 원한다면 명시적으로 어떤 플러그인을 사용해서 대답해 달라는 것도 방법이다.


전반적으로 디자인 측면으로는 만족할 수 없지만 어떤 과정이나 원리를 손쉽게 시각화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인 것 같다. 플러그인의 작동방식을 살펴보면 ChatGPT가 답변을 생성하면 여기서 필요한 요소들을 추출하고 자체 서비스에 입력해 그 결과를 반환하는 듯 하다.



Expedia : ChatGPT에서 Expedia를


마지막으로 Expediea이다. Expedia 여행 예약 사이트를 ChatGPT에서도 이용할 수 있는데 Expedia 플러그인을 선택하고 출발/도작지 정보와 일정을 알려주면 가장 적합한 결과 몇 개를 알려준다.



이번 추석 네델란드로 가는 비행기 표를 확인해 달라고 했다. 한 번 경유하는 조건으로 가장 저렴한 비행기표로 알려달라고 하니 캐세이 퍼시픽을 추천한다. ChatGPT가 제대로 대답한 게 맞는 지 나와 있는 예약하기 링크를 클릭해 검색 결과를 확인해 보니 입력한 조건(최저 & 1번 경유)으로는 가장 적절한 결과가 맞는 거 같다.



지금까지 ChatGPT 플러스의 다양한 플러그인 기능을 소개해 보았다. 여러가지 서비스들을 API를 통해 ChatGPT 한 곳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게 신기했는데, 지난 주에 Open AI가 휴대폰에서 말로 하면 음성인식을 해서 다시 음성으로 대답하는 기능을 업데이트했다고 한다. 이들 플러그인들을 ChatGPT에서 텍스트 뿐만 아니라 말로 사용한다면 마치 우유가 냉장고에서 떨어지면 알아서 우유를 배달시켜주고 말만 하면 알아서 비행기 표를 예약해 주는 영화 속에 나오는 세상이 곧 구현될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ChatGPT를 비롯해 AI 기반 플러그인을 활용해 좀 더 효율적이고 새로운 경험을 하나씩 해보면 좋을 것 같다.


위에서 소개한 ChatGPT 플러스 플러그인들을 영상으로도 보고 싶다면 아래 영상을 클릭!

https://www.youtube.com/watch?v=crTboALzA0I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