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문구 생성에서 SEO 블로그까지
작년 11월 OpenAI가 첫 번째 개발자 데이에서 GPT-4 Turbo와 함께 특정 니즈에 특화된 챗봇을 만들 수 있는 GPTs를 발표했는데요. 그리고 올해 1월에 GPT 스토어가 정식으로 출시되었죠? 1월 출시 당시OpenAI는 GPT가 이미 300만 개에 달한다고 밝히기도 했는데요. 이어서 3월에는 북미지역 파트너들과 수익쉐어 시스템을 테스트 중이라고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저도 GPT가 발표되었을 때 GPT를 만드는 방법을 3개의 영상으로 나눠 소개한 바 있는데요.
그리고 ChatGPT를 이용해 데이터 분석을 하면서 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기초 지식을 공부할 수 있는 LearnAnalyticsGPT를 만들기도 했습니다. 데이터 분석 과정이나 통계학, 머신러닝, 딥러닝 등 데이터 분석 기초 이론을 빠르게 배우고 싶은 분들은 이 GPT를 한 번 사용해 보시구요^^
이번 글에서는 OpenAI의 GPT 마켓에서 광고 문구나 블로그 생성 등 마케팅에 활용할 만한 GPT들을 소개하려고 하는데요. 현재 GPT 마켓에서 유행(Trending) 또는 추천 중이거나 각 카테고리에서 상위 10위 안에 드는 GPT 가운데 마케팅과 관련된 GPT를 직접 테스트하고 선정해 봤습니다.
첫 번째는 제품을 위한 광고 문구를 작성해주는 카피라이터 GPT인데요. Writing 카테고리 4위로 평점은 4.1 정도입니다.
제품을 위한 광고 카피를 생성할 수 있다고 하는데 마케터들이 캠페인 문구나 광고 문구 등을 고민 할 때 도움이 될 것 같은 GPT인데요.
광고 아이디어를 제안해 달라는 프롬프트를 선택하면 1) 캠페인 목표를 물어보고, 2)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알려달라고 하고 3) 타깃고객, 그리고 4) 광고를 태울 플랫폼, 톤앤매너, 강조하고 싶은 메시지 등을 차례로 물어보는데요.
테스트 영상에서는 플랫폼으로 Magazine을 선택했는데 AIDA(Attention-Interest-Desire_Action) 프레임워크에 따라 문구를 생성했다고 하네요.
어떠신가요? GPT가 없다면 직접 비슷한 카피를 조사하고 참고하고 고민해서 써야 하는 부분을 GPT가 후다닥 작성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수정하고 발전시켜 좀 더 좋은 카피를 만들 수 있을 것 같은데요...
두 번쨰는 스크립트를 작성해서 비디오를 만들어주는 GPT입니다. 역시 Writing 카테고리 5위로 평점은 4.0입니다.
스크립트를 만드는 것으로 시작하기를 선택하면 비디오 주제에 대해 알려 달라고 합니다. 지난 번 파이썬 기초문법 Top 10을 소개하는 유튜브 영상을 만들 때 마지막 엔딩씬을 멀로 할 지 고민했었는데 무료 비디오에서 적당히 골라서 만들었거든요. 이 장면을 위한 영상을 만들어 달라고 하겠습니다.
주제를 알려주면 아이디어를 2개 제안하는데 1번을 골랐구요. 그랬더니 바로 만들었다고 링크를 제공해 주는데요. 링크를 클릭하면 인비디오(Invideo)라는 웹사이트로 넘어가고 가입하지 않으신 분들은 구글 계정 등으로 가입하고 로그인을 하면 계속~ 비디오가 만들어집니다. 몇 분 있다가 완료가 되는데 플레이 버튼을 눌러보면 영상이 나오네요.
첨부터 기대치가 낮아서 일까요? 생각한 것보다는 그래도 말이 되게 비디오가 나오기는 하는데 빠르게 영상 초안을 만들어 볼 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여기서 아이디어를 얻어 직접 제작하거나 비슷한 무료 비디오를 찾아봐도 되구요. 업체 로고를 없애고 해상도를 높이려면 유료 플랜으로 업그레이드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세 번째도 영상을 만들어주는 GPT를 골라봤는데요. 앞서 소개한 Invideo의 Generator text to video maker와 마찬가지로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비디오를 만드는 건 같은데 물어보는 질문 자체가 특정 장면이나 씬보다는 전체 영상을 제작하기 위한 질문들인데요.
이 글의 주제 영상을 통째로 한 번 만들어 보려고 1) 영상 목표로는 마케팅에 도움이 되는 GPTs 소개하는 영상이라고 입력했구요. 그리고 2) 타깃은 AI나 챗봇을 활용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자 하는 모든 분들, 3) 톤앤매너는 유쾌하고 전문적인, 4) 비디오 길이는 5분이라고 대답했습니다.
영상이 생성되었다고 해서 링크를 클릭하면 역시 계속 영상이 제작되고 있는데요. 쇼츠 형식을 유튜브 표준 형식으로 바꾼 뒤 살펴보면 앞서 작성한 스크립트를 바탕으로 AI가 영상을 생성했다기 보단 스크립트에 적합한 무료 비디오 소스를 매칭시킨 느낌인데요. 5분을 요청했는데 2분 정도가 생성되었습니다.
어떠세요? 빠르게 스크립트와 영상을 생성한 건 좋은데 아무래도 쫌..퀄리티가 떨어지조? 그래서 이걸 다운로드 해서 장면별로 영상을 수정하거나 아니면 처음에 스크립트를 아주아주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는 방법 등이 있을 것 같습니다. 역시 워터마크를 없애거나 해상도를 높이려면 유료 가입이 필요하다고 하네요
네 번째는 Hubspot Landingpage인데요. Hubspot이라는 웹사이트 제작, CRM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미국 회사가 만든 GPT입니다. Productivity 카테고리에 있고 이번 주 추천 GPT 가운데 하나입니다. 캠페인 페이지나 이벤트 페이지를 코딩없이 빨리 만들 때 도움이 될 수 있는 GPT입니다.
어떤 랜딩 페이지를 만들고 싶은 지, 타깃 고객들이 어떤 내용에 대해 알면 좋은 지 작성하고 그리고 콜투액션과 스타일 등을 선택하면 이것들을 바탕으로 랜딩 페이지에 들어갈 내용을 작성해 주는데요.
순식 간에 랜딩 페이지 미리보기 링크가 제공되고 랜딩 페이지를 미리 보기 후, HubSpot에 가입해서 편집을 할 수 있습니다. 결국 웹사이트에 들어갈 내용을 ChatGPT로 좀 더 수월하게 작성했다고 생각하면 되고 웹사이트를 편집하는 건 기존 웹사이트 빌더를 이용하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는데요. Hubspot의 경우 무료로 퍼블리싱이 가능하고 커스텀 도메인도 설정 가능한 게 장점인 듯합니다. 하지만 Hubspot 로고를 삭제하고 싶다면 유료 결제해야 한다고 하는데요.
허브스팟 서비스를 GPT를 만들어 홍보 채널 혹은 유입채널로 활용하고 있는 거 같은데 어쨌든 아직은 최종 퀄리티를 높이기 위해서는 콘텐츠를 직접 수정하고 사이트를 꾸며는 수고가 필요한 건 사실입니다.
마지막으로 SEO 최적화를 위한 GPT를 소개할게요. Productivity 카테고리 10위인데요.
주제를 주면 제목과 메타설명, H1-H6 태그를 갖춘 헤딩들로 본문을 체계적으로 작성해 주는데요. 샘플 프롬프트 중 하나를 그대로 클릭하고 친환경 물병에 관한 블로그를 생성해 보겠습니다.
글이 다 작성되고 한국어로 번역해달라고 한 후 어떤 키워드를 사용했는 지 물어봤는데요. '친환경 물병' 키워드를 사용해 최적화했다고, 이 키워드는 제목, 메타 설명, 본문, 그리고 부제목에 모두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즉, 처음에 입력하는 주제 혹은 제목이 최적화되도록 글쓰기가 이뤄지는데 친환경 물병이라는 구체적인 키워드를 최적화하도록 글쓰기가 되면 상위 키워드인 친환경과 물병이라는 키워드도 제목과 본문들에 포함되면서 자연스럽게 최적화 되겠조?! SEO 글쓰기가 필요하신 분들은 요 GPT를 이용해서 블로그 초안을 작성해서 수정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이렇게 해서 광고 카피 작성부터 영상 제작, 랜딩 페이지 제작, SEO 블로그 관리까지 생산성 향상에 도움이 될 만한 GPT 도구들을 소개해드렸는데요. 어떠셨나요? 사이드바에 걸어놓고 자주 사용하고 싶은 GPT가 있었나요? 그 외에도 업무 시간을 더욱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GPTs를 찾아보거나 직접 만들어 보시는 방법도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