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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박찬학 Dec 19. 2023

시대의 변화와 대학의 변화

알기쉬운 고교학점제 2.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변화에 대한 대처는 고등학교 여러 구성원보다 대학이 훨씬 빠릅니다. 

그 이유는 좋은 학생 선발이 대학에서 가장 중요하기 때문이며 특히 상위권 대학들은 좋은 학생을 서로 뺏기지 않으려고 그리고 전문성을 가지고 다른 대학과 다른 관점에서 좋은 인재를 선발하려는 노력이 치열하기 때문입니다.

기업에서 채용하려는 인재상에 부합하는 인재를 선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최근 기업들도 역시 ‘역량’을 중점으로 인재를 채용합니다. 주요 국가의 ‘역량 중심 교육과정’ 체제로의 전환은 사회의 변화 그리고 그 변화를 주도하고 가장 발 빠르게 적용하는 기업의 변화와도 아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미네르바 스쿨을 아시나요?


미네르바 스쿨을 들어보셨나요?


검색을 해보면 "하버드보다 입학이 힘든 학교" ," 언택트 시대의 세계적 명문 대학"과 같은 제목의 기사가 나옵니다. 


출처. 미네르바 스쿨 홈페이지 

하버드 대학보다 입학하기 어렵다는 전 세계 최고의 대학으로 평가받는 미네르바 스쿨은 역량 중심 교육과 역량 중심 평가를 합니다.

미네르바 학문 철학은 학생 중심입니다. 그것은 학생들이 추구하는 모든 직업, 심지어 아직 존재하지 않는 직업에서도 성공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실용적인 지식을 전달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정보 보급에 대한 전통적인 강조 대신, 미네르바는 비판적이고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고, 다른 사람들과 잘 일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이런 교육의 이유를 이러한 교육은 사실과 개념을 단순히 암기하는 것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고 설명합니다. 그 이유는 그것들은 세계에 적용하는 방법에 대한 이해와 함께 일련의 실용적이고 적응 가능한 기술을 제공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학문 철학 원칙의 근거로 “93%의 고용주는 비판적으로 생각하고, 명확하게 소통하고,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구직자의 학위보다 더 중요하다고 말했다”라는 2013년 미국 대학 협회 연구 결과를 내세웁니다.


출처. 미네르바 스쿨 홈페이지 

미네르바 스쿨에서 평가한 학생들의 핵심 역량 성취도입니다.

여기서 우리가 의미 있게 기억해야 할 것은 세계 최고 대학에서 정교한 관찰과 조사 그리고 피드백을 통한 학생 성장의 결과를 2개의 상위역량과 4개의 하위역량으로 평가한다는 것입니다.

‘마음의 습관’과 ‘기본 개념’을 상위역량으로 두고 있습니다. 

미네르바 스쿨의 설명에 따르면 마음의 습관은 연습을 통해 자연스럽게 수행되는 정신 기술입니다. 그리고 기본 개념은 광범위하게 적용 가능한 기본 지식입니다. 

하위 핵심 역량 4가지는 비판적 사고, 창의적 사고, 협업, 소통 역량입니다. 

학생들의 설문조사 결과 전체 학생의 83%가 수업에서 배운 스킬을 실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다고 답했다고 합니다.



출처. 2024 한양대 학생부 종합전형 가이드북 


출처. 2024 학생부 종합전형 가이드북 


2024. 한양대학교 학생부 종합전형 가이드북 

우리나라 대입 제도에서는 정성 평가를 하는 학생부 종합전형이 있습니다. 바로 이 학생부 종합전형의 평가방식은 ‘역량’에 대한 평가입니다.

제시한 그림은 한양대 학생부 종합전형 가이드북에서 제시하는 평가 요소입니다. 비판적 사고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자기 주도 역량, 소통 및 협업 역량 이렇게 4가지를 핵심 평가 요소로 제시하였고 이것에 대한 종합 성취도로 평가를 합니다.


우리나라 최고의 대학 중 하나인 KAIST가 가장 늦게 만든 융합기초학부(현 융합인재학부) 역시 ‘역량’을 핵심으로 학습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역량이란?

역량이란 지식, 기술, 태도, 경험 등을 포함한 내외적 능력의 총체로 성찰적이고 실제적인 능력을 의미합니다. 


출처. OECD Education 2030 개념틀(안), 2016년 5월 버전(OECD, 2016, p.2)

지식, 기술, 가치와 태도를 통해 역량을 함양하고 그 최종의 목표는 수행(Action)입니다. 

일부 교육전문가들이 '지식의 부족으로 인한 문제 발생' 등을 이유로 역량 중심 교육에 반대하지만, 역량 중심교육은 지식을 외면하지 않습니다. 

분명 기본 3대 요소에도 지식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미네르바 스쿨 역시 상위 핵심역량 2가지 중 하나는 기본 개념입니다. 

역량 중심 교육의 핵심은 과거 '지식 습득' 그 자체가 교육의 목표인 그 문제에 대한 해결입니다. 

그리고 과거 산업화 시대와 같이 지식 습득, 기능 습득이 인재양성의 목표와는 다른 새로운 시대이 요구가 반영된 것입니다. 

지식 습득은 여전히 중요합니다. 단 그 목표가 무엇인가가 더 중요합니다. 


2007 개정 교육과정 이후 서서히 '수행평가'라는 것이 필수가 되었고 점점 확대되었으며 2015 교육과정 이후에는 더욱 강화되었습니다. 

단, 여러가지 이유로 지필평가와 같은 수행평가가 여전히 많고 장기 지속적인 프로젝트가 아닌 일회성 과제가 주를 이루어 고등학교에서는 아직 제대로 정착되지 못하고 있지만 과거와 같이 지필평가만으로 아이들의 '학력'을 평가하지 않습니다. 

많은 학생과 학부모님들이 수행평가 확대의 이유를 정확하게 알지 못하고 있는데, 역량중심교육으로의 변화의 결과입니다. 


대학의 변화 


배움의 목표가 '지식 습득'에서 '역량강화'로 변화 되었습니다. 

그리고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상도 변화되었습니다. 

그래서 대학도 변합니다. 


숙명여자대학교에는 앙트러프러너십 전공이 있습니다. 

전공 설립연도가 2010년입니다. 



서강대에는 아트&테크놀로지 학과가 있습니다. 

2012년도에 처음 입학생을 선발했습니다. 

서강대 아트&테크놀로지 홈페이지 대문에는 'Learning by Doing'이라고 써저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역량중심교육'입니다. 

성균관대학교 컬처&테크놀로지 


서강대 아트&테크놀로지 학과의 성공에 자극을 받은 성균관대는 컬처&테크놀로지 학과를 설립하고 2022년 대입부터 신입생을 선발했습니다. 


성신여대 수시 입시모집 욕ㅇ 

성신여대는 수학과를 수학/핀테크로 통계학과를 통계/빅데이터사이언스 전공으로 세분화했습니다. 


시대는 빠르게 변하고 있고, 대학도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원하는 인재상도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출처, 한국교육과정 평가원, <고교학점제 도입, 운영 안내서>


고교학점제는 '새로운 시대의 새로운 교육'입니다. 

미래를 여는 교육입니다. 


선택과목 확대(사실 현재 2015 개정 교육과정과 큰 차이가 없는 방식), 졸업 요건의 학점 이수로제로 변화(한 학기 기본 이수단위 설정 권유로 인해 크게 의미없음) 등과 같은 형식의 변화로 고교학점제를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그런 관점에서 대비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시대의 새로운 인재상'이라는 관점에서 대비애햐 합니다. 


과거 지식의 습득을 최종의 목표했던 교육과는 달리 수행을 최종의 목표로 합니다.

지식과 기술 그리고 가치와 태도를 익혀 역량(Competencies)을 향상시키고 그 역량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무언가를 실행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초중고 단계에서 Action은 ‘성공’일 필요가 없습니다.

완성된 결과물일 필요도 없습니다,

도전과 시도면 충분합니다.

끊임없는 실험과 상상을 통해 내 삶에 있어서 중요한 가치를, 우리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도전과 시도를 끊임없이 해 나가는 것. 그것이 미래 인재의 핵심 역량입니다.


글쓴이 
 - 아이스크림 원격 교육 연수원 교사직무연수 <고교학점제> 강사 
 - <미래를 여는 교육 고교학점제> 1, 2, 3 저자 
 - 제 3회 경기 혁신고등학교 활동 포럼 [혁신고등학교에서 고교 학점제 운영하기] 발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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