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드림사랑 꿈사랑 Nov 22. 2022

습관 이더라

나도 모르게 생기는 습관


나는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더라도 사람들의 이야기를

천천히 듣고 있다가 사람들의

말이 끝나자마자 말을 하는 게

습관이더라 


내가 하고 싶은 말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하지 않고 사람들의

이야기를 정리정돈을

하는 것이 습관이더라 


나는 사람들과 함께 걷더라고

사람들 뒤에서 천천히 걷는게
습관 이더라


나 혼자 
걷는 게 습관이더라 


나는 언제나 어디에서나

누군가와 있지 않고

혼자 있는 것이

습관이더라


혼자 있는 것도 외로운데
사람들과 함께 어울려도
외로운 마음이더라

이것은 군중 속의
외로움인 걸까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나만 모르는 이야기더라

나도 모르게 하고 싶은 말
내 입속에서 맴돌고 있는 말

하고 싶어도 


하고 싶은 말을 꾹 참고 삼키는 것이
나도 모르게 습관이 되더라

하고 싶은 말 해야 하는 말을
입속에서 맴돌고 있는 말을

삼키는 것이 너무나 익숙해진
나머지 습관이 되었더라
나도 모르게



사소하고 소소한 이야기ㆍ『드림사랑』


작가의 이전글 쉬어가도 된단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