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전국청소년운영위원회 청소년대표자 워크숍' 개최
전국의 청소년운영위원회 소속 대표 청소년 130여명이 한 자리에 모인다.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이하 한수협)는 오는 19일부터 21일까지 서울 강서구 소재 국제청소년센터에서 「2024 전국 청소년운영위원회 청소년대표자 워크숍」을 개최한다. 전국의 청소년수련시설 청소년운영위원회의 활성화를 주제로 한 토론과 교육·체험활동이 진행된다.
지역사회 문제 해결에 청소년들의 역할에 대해 토론하고 방향성 모색
청소년운영위원회는 청소년활동진흥법에 의거해 청소년수련시설 운영에 청소년운영위원회를 통한 참여를 보장하기 위한 공식 기구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 청소년이 말하는 청소년참여와 역할 ▲ 선택형 특강 ▲ 현장방문 체험활동 등 청소년운영위원회 활성화를 위한 특강과 우수 청소년 수련시설 사례발표등과의 토론을 통해 청소년운영위원회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게 된다.
워크숍에 참여하는 청소년운영위원들은 서울지역의 주요 기관도 방문한다. 청소년들이 다양한 사회적 이슈와 기관의 역할을 직접 체험하고 이해하기 위한 프로그램의 일환이다.
청소년운영위원들은 이번 방문을 통해 각 기관의 관계자들과 소통하며 청소년의 목소리를 전달하고, 지역사회 문제 해결에 대한 청소년들의 역할을 모색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여성가족부, 국회 등 주요 기관에 청소년들이 직접 찾아가는 기관방문도 진행
주요 방문 기관은 다음과 같다.
▲ 여성가족부 (정책) ▲ 국회 (정책) ▲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활동) ▲ 서울신문사 (언론) ▲ 한국청소년쉼터협의회 (복지) ▲ 엔젤스헤이븐 (복지) ▲ 한국청소년연맹 (활동·사회공헌) · 아동권리보장원 (아동권리) · 동아사이언스 콘텐츠커뮤니티센터 (시민·과학)
한수협은 청소년운영위원회 활성화를 위해 ▲ 우수 청소년운영위원회 선정사업 ▲ 전국 청소년운영위원회 대표자 워크숍 ▲ 전국 청소년운영위원회 대표단을 운영해 오고 있다.
청소년수련시설이 청소년 눈높이에 맞춰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도모하고 민주주의 참여 역량과 리더십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청소년운영위원회를 더욱 활성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한수협의 한 관계자는 17일 오후 기자와 한 통화에서 "청소년중에 건의사항이나 전달하고 싶은 내용이 있으면 청소년운영위원회 대표단에 문의해 주기 바란다. 청소년들이 지역사회의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린다"며 문의사항이 있을시 lysss@youthnet.or.kr로 연락해 달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