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수정 Oct 31. 2022

공간 공부 part.1

2022년 10월 독서 기록

공간의 미래 ★★★★★

유현준 / 을유문화사

공간을 새롭게 조성하면서 관심 가지게 된 유현준 건축가님의 책. 읽는 내내 앞으로 오프라인 공간의 변화가 기대되었다. 이 책에 나온 대로 우리가 고민하는 공간을 꾸민다면 훨씬 더 큰 가능성을 품은 공간이 되지 않을까 싶었다. 


특히 전 세계적인 트렌드와 라이프스타일이 접목된 공간을 소개하는 장이 가장 흥미로웠다. 또, 우리나라에서도 발전하고 있는 공간의 변화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서 큰 도움이 되었던 책이다.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은, 그러니깐 내가 공간을 만들 때 꼭 참고해야 할 부분들이 있었는데..

1. 공짜로 공유할 공간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도시 한복판에 자연을 느낄 수 있는 작은 정원을 만들고 자유롭게 이용하게 하는 것이다.

2. 이제는 4돈 3촌이다

대신 주민등록 거주지를 타 지역으로 옮기는 것은 중요한 문제가 아니다. 대신 어느 지역에서 얼마의 시간을 보내며 돈을 쓰느냐가 중요한 것이다.

3. 복합 구성이다

주거, 업무, 학교 등을 나누어서 배치하는 것이 아니라 입체적으로 구성하여 섞어 배치하는 것이다. 그럼 교통량도 줄고, 전염병 전파도 줄일 수 것이다.



천천히 재생 ★★★

정석 / 메디치

유현준 건축가님 책을 읽고 난 다음에 바로 읽었다. 읽은 뒤로 너무 재밌어서 공간 공부를 더 하고 싶었던 것이 이유였는데, 사실 그렇게 큰 만족감은 얻지 못했다. 도시 재생, 공간 재생에 대해 어느 정도 기본 틀을 알고 있는 사람이라면 굳이 이 책은 안 읽어도 괜찮을 것 같다.ㅠㅠ 온라인에서 쉽게 얻을 수 있는 정보들을 모아둔 느낌이 더 강했다. 오히려 공간 재생에 첫걸음에는 딱이다. 나처럼 이미 콘텐츠를 많이 소비한 사람보다는..! 그래도 앞으로 읽으면 도움이 될 참고 책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어서 좋았다.  


더 읽고 있는 책이 2권 있는데 마무리가 덜 됐다. 조금만 더 읽었으면 10월에는 4권 책 읽은 건데, 조금 아쉽네(?)

매거진의 이전글 10배 노력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