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소 시각 May 26. 2024

Chat 주임과 함께 하는, 프로모션 기획서 작성

Chat GPT-4o

요약

1. 경력에서 나오는 인사이트 값을 내어 줄 수 없다.

(내가 너무 기대했나?)

2. 내가 알고 있는 단어의 정의를 확인 후 기획서

프롬프트를 작성 추천.



오랜만에 재고 이슈로 프로모션을 기획해야 하는데,

ChatGPT 이런 것도 적을 수 있나? 하고 궁금해서 물어보았다.



[ 프롬프트 ]  
당신은 알렉스입니다. 이커머스 MD 경력자로 지금은 영업본부 본부장입니다. 당신의 부하직원이 매출증대 프로모션 기획안을 제출하려고 합니다. 당신이 꼭 알고 싶은 내용이 무엇입니까?


오, 의외로 아름다운 대답을 해줬다.

마지막에 듬직한 문구까지, 나쁘지 않다.

믿고 진짜 원하는 질문을 했다.



기획해야 하는 프로모션은 아래와 같다.

A 제품 배송비체험 프로모션

- 상황 : 해당 제품은 론칭 6개월 넘었고, 추가 생산 하지 않는다.

- 이슈 : 유통기한 내년 1월, 현재 재고 일수로 그때까지 판매해도 남는다.

- 목적 : 후기를 발생시키고 바이럴의 목적 보다. 물류 보관비용이 계속 올라가니 빠른 현금화가 필요.


[프롬프트]
당신은 알렉사입니다. 건강기능식품 제조 회사 다니고 있는 이커머스 MD입니다. A제품을 배송비 체험 프로모션을 하고 싶습니다. 현재 A제품 상황은 론칭된 지 6개월이 넘었지만, 판매량은 없습니다. 추가 생산 계획이 없습니다. 이슈로는 유통기한 내년 1월이며, 현재 재고 일수로 그때까지 전부 판매할 수 없습니다.  판매 촉진을 위해 배송비 체험 프로모션을 하고 싶습니다. 이 기획서는 본부장님에게 보고 할 것입니다. 프로모션 기획을 해주세요.


목적을 숨기고 질문했다. 얼마나 깊게 답변할지 모르지만, '배송비 체험 프로모션' 문구 때문에 바이럴을 언급할 것 같다.


예상했던 인지도 향상과 후기에 대한 내용이 나왔다.

다시, 나의 의도를 넣어 (물류 보관 비용을 고려, 빠른 재고 소진) 다시 질문을 했다.






재고 내용만 추가되었지 전체 포맷은 변경되지 않았다.

내가 너무 기대했던 걸까? 적어도 물류비용이 절감되어 이익 상승? 이런 문구라도 들어갈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앞에 내용에서 '물류 보관 비용 절감' 문구만 들어갔다.


이걸 보는 순간 예전에 같이 일했던 친구들이 생각났다. '이 부분 이렇게 수정해서 다시 주세요.' 하면 딱 저렇게 저 부분만 수정해서 다시 주는..... ChatGPT 일 잘하는 주임으로 느껴졌다. (사원은 저렇게 못하니까 ㅋㅋㅋ) 그래도 이게 어디냐 하고 생각했다.


오픈 AI의 새로운 인공지능 모델 GPT-4o가 공개 소식을 들었다. 유튜브 접했을 때 질문에 거침없이 대답하고, 목소리에 온갖 감정을 대화에 담아 말하고, 수학문제를 함께 풀기도 하고, 자연스러운 일상의 수다 같은 이야기들이 이어지는 것들을 보면서 저런 질문을 하면 내가 예상한 답들도 나오지 않을까 생각했다. 하지만 깊이 있는 답은 아직 무리인 것 같다.


이제까지 우리가 GPT를 통해서 하던 일들도 더 빠르고 매끄럽게 하지만 경력으로 알게 되는 인사이트는 따라오지 못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일단은 안심. 기획서나 얼렁 적어야겠다.





(Tip) 기획서 프롬프트 질문 전 챗주임과 내가 알고 있는 단어 뜻이 같은지 체크를 해야 한다.


MD, 세일즈마케터는 할인, 프로모션을 거의 같은 뜻이라고 생각하고 소통한다. 이번에 챗주임과 이야기하면서 (배송비 체험 할인, 배송비 체험 프로모션) 아래와 같이 구분되는 걸 알게 되었다.


배송비 체험 할인 : 조건부로 배송비를 할인하거나 면제해 주는 혜택.

배송비 체험 프로모션 : 특정 기간 동안 전액 무료 배송을 제공하는 특별 행사.


일상생활 혹은 일 하면서 느낌상으로 소통했던 단어들을 적을 때 내가 알고 있는 것과 뜻이 다를 수 있다.

그럼 답이 이상하게 나올 수 있으니 중요한 단어는 꼭 챗주임에게 확인 후 메인 질문을 하기 바란다.


(역시 같이 일하려면 소통이 중요하긴 하네... ㅋㅋㅋ)





챗GPT 관련 추천

https://youtu.be/TwO_CegLKZE?si=os8MifCi1Oa7J879

작가의 이전글 인공지능 AI만 고정비를 절감해주지 않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