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재상 Alex Apr 11. 2024

리서치의 한계와 22대 총선 결과

사업, 창업, 마케팅, 리서치, 총선, 22대총선


이번 22대 총선 결과에 대해 국힘 연합 110석 전후, 민주 연합 170~180석을 예상했는데, 거의 정확하게 맞춰서 기분이 좋다. 



트렌드와 고객 변화, PMF를 기반으로 하는 마케팅과 사업전략을 가지고 밥벌이하는 입장에서 선거는 훌륭한 사례 분석 대상이자, 전문성과 인사이트를 키울 수 있는 기회다. 


지난 반년 동안 꾸준히 상황 변화를 지켜보면서 겉으로 보이는 것과 숨겨진 맥락 사이에서 결과를 예상해왔는데, 겉으로 보여지는 것이 다가 아니라는 것이 다시 한번 증명 되었다. 특히 수십억 들여서 30만명 이상의 샘플을 가지고 했다고 하는 출구조사 결과와 실제 선거 결과 사이의 예측 오류는 정말 민망할 정도다. 강연이나 컨설팅시 자주 말해온 통계와 데이터, 리서치의 왜곡 현상과 오류의 대표 사례다. (현재 개표 99.92% 완료 기준으로 민주 연합 174~175석, 국힘 연합 109석, 조국혁신당 12석이 실제 선거 결과다) 팁 하나 던지면 선거 결과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부동층에 대한 판단은 고객 인터뷰 보다 직업과 소득수준, 생활수준과 생활행태가 훨씬 더 강력하다. 아무튼 이번에 눈물 흘리는 리서치 회사들 꽤나 많겠다.


이를 강연이나 컨설팅할 때 사례로 써야겠다. 


https://www.memanual.co.kr/Home


매거진의 이전글 우리나라 기업 대상 기획력 교육의 문제점이 심각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